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중독의 의미
Ⅲ. 인터넷 중독의 원인
Ⅳ. 인터넷 중독의 분류
1. 채팅중독
2. 게임중독
3. 음란물 중독
Ⅴ.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과정
1. 1단계 : 인터넷에 빠져들기
2. 2단계 : 인터넷을 통한 대리만족
3. 3단계 : 현실탈출
Ⅵ. 인터넷 중독의 사례
Ⅶ.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예방개입
1.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2. 인터넷 중독 재활프로그램(넷푸리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3) 인터넷 중독의 재활프로그램 전략
4)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재활프로그램 실제
3. 부모교육
1)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2) 자녀에게 말해 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
3) 인터넷 음란물에 빠진 아이들의 보편적인 현상
4)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
5)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6) 학생지도를 위한 방법
Ⅷ. 결론
Ⅱ. 인터넷 중독의 의미
Ⅲ. 인터넷 중독의 원인
Ⅳ. 인터넷 중독의 분류
1. 채팅중독
2. 게임중독
3. 음란물 중독
Ⅴ.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과정
1. 1단계 : 인터넷에 빠져들기
2. 2단계 : 인터넷을 통한 대리만족
3. 3단계 : 현실탈출
Ⅵ. 인터넷 중독의 사례
Ⅶ.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예방개입
1.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2. 인터넷 중독 재활프로그램(넷푸리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3) 인터넷 중독의 재활프로그램 전략
4)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재활프로그램 실제
3. 부모교육
1)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2) 자녀에게 말해 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
3) 인터넷 음란물에 빠진 아이들의 보편적인 현상
4)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
5)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6) 학생지도를 위한 방법
Ⅷ. 결론
본문내용
오면 자녀들이 순간적으로 컴퓨터를 꺼버리거나 화면을 바꾸어 버린다.
4)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
나는 인터넷에 상당한 위험요소가 있음을 알고 있다. 우리의 일상에서 범죄자들이 길거리를 배회하듯이, 그들은 인터넷의 가상공간을 배회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나는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가 자신을 위장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그들은 사진의 성별, 나이, 취미, 성격, 직업 등 많은 것들을 위장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와 가족들에 대한 사적인 이야기를 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대신, 부모를 포함하여 내가 신뢰할 수 있는 어른들에게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 대하여 말하겠다. 나는 부모님이 내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내역을 틈틈히 검색하고,검토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이를 받아들인다. 부모님이 그렇게 하는 이유는 나를 불신하여 감시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인터넷을 좀 더 안전하고 유익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나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주소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나의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내가 다니는 학교의 이름과 소재지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알게 된 사람을 혼자 만나지 않을 것이다. 그를 정말 만나고 싶다면, 나는 부모님의 허락을 먼저 받을 것이다.그를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 만날 것이다. 부모님의 입회하에 만나거나, 만나는 장소에 여러 친구들을 데리고 나갈 것이다. 나는 만일 인터넷을 통해서 음란한 내용의 E-mail이나 메시지 이미지파일 등을 받았을 경우 부모에게 알리겠다
5)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 놓아라. 자녀들과 함께 적절한 사용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정해라. 자녀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가져라. 필터링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라. 신상자료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시켜라. 먼저 부모에게 새로운 친구를 소개시키도록 만들어라. 의심스런 활동이나 자료를 접하면 고발하라. 애칭을 사용하도록 하라. 신용카드 청구서를 체크하라.
6) 학생지도를 위한 방법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배우도록 한다. 학생의 서핑 습관을 알아둔다. 모니터 스크린이 선생님 시야에 있도록 한다. 부모님들께 소식을 전하도록 한다. 인터넷에 불법적인 내용이나 부적절한 내용을 접했을 때 신고하는 것을 스스로도 익숙하도록 하고 보급시킨다. 학급 온라인 동의서를 작성해 본다. 수업이나 숙제를 위한 추천 사이트 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온라인 상에서 개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중학생들과는 네티겟에 관해서 열린 대화를 하도록 한다. 보기에 불법적인 내용이나 활동이라면 보고하도록 한다.
Ⅷ. 결론
초기에 인터넷은 학자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E-mail, Ftp, Newsgroup 등의 용도로 사용되다가, 그 후 1991년 WWW(World Wide Web) 서비스가 개발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멀티미디어 정보를 다룰 수 있게 되어 급속한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형태의 만남-이메일, 채팅, 게시판, 인터넷 동우회 등-을 가능하게 하여 인간 상호 이해의 폭을 넓혀 주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또한 제한된 정보만을 수용하던 형태에서 벗어나 많은 양의 정보를 주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정보의 홍수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을 스스로 체득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러나 이런 인터넷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지나친 몰입으로 가정과 학교·직장에서 자신의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의 인터넷 중독 현상이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은 인터넷 게임·채팅·사이버 섹스를 위해 이들 관련 사이트를 과도하게 드나들거나, 인터넷 상에서 만들어진 온라인 우정이 실제생활의 가족과 친구를 대신하기도 하며, 강박적으로 인터넷 도박·쇼핑·웹서핑(web surfing)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들인 경우는 인터넷 게임 부분에 있어 심각한 중독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무단결석을 하면서까지 PC방에서 게임을 하거나, 게임을 하기 위해 돈을 훔치는 등의 비행을 저지르기도 하며, 많은 시간을 사이버 상에서 지내다 보니 현실의 친구, 부모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하는 일도 있으며, 심지어는 게임을 하다가 목숨을 잃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은 게임충동 조절의 문제인 동시에, 대부분의 게임들이 전쟁과 살인, 폭력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데에서 청소년들의 공격행동 증가와 비행, 폭력 범죄와 관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충동 조절 문제 그리고 공격행동과 연관되어지는 인터넷 게임에 대한 연구는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Goldberg(1996)가 인터넷중독증(Internet Addiction Disorder : IAD)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제안하였고, 그 후 Griffiths·Suler·Young·Brenner 등의 연구를 통해 학계의 관심대상으로 떠올랐다. 국내에서도 인터넷 이용실태와 생활상의 변화, 문제행동에 관한 관심 증가에 따른 연구 사례 발표, 인터넷 중독 증상과 특성에 대한 연구 등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 후 인터넷 중독의 하위 영역인 인터넷 게임 중독과 연관되어서 청소년의 공격행동, 사이버 비행과의 관계, 그리고 게임 중독 청소년들의 특성에 대한 것들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해마다 인터넷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또한 인터넷 사용자의 6%가 게임 중독자가 되고 있는 실태에서 볼 때, 인터넷 게임 중독을 주 사용자인 청소년과 연관시켜서 계속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어린 사용자일수록 인터넷 게임 중독에 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Brenner의 보고를 고려해 볼 때, 초기 청소년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과 그들의 정서적 특성 중에서 특히 영향력이 많은 충동성과 공격성을 연관시켜 볼 필요가 있다.
4)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
나는 인터넷에 상당한 위험요소가 있음을 알고 있다. 우리의 일상에서 범죄자들이 길거리를 배회하듯이, 그들은 인터넷의 가상공간을 배회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나는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가 자신을 위장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그들은 사진의 성별, 나이, 취미, 성격, 직업 등 많은 것들을 위장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와 가족들에 대한 사적인 이야기를 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대신, 부모를 포함하여 내가 신뢰할 수 있는 어른들에게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 대하여 말하겠다. 나는 부모님이 내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내역을 틈틈히 검색하고,검토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이를 받아들인다. 부모님이 그렇게 하는 이유는 나를 불신하여 감시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인터넷을 좀 더 안전하고 유익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나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주소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나의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내가 다니는 학교의 이름과 소재지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알게 된 사람을 혼자 만나지 않을 것이다. 그를 정말 만나고 싶다면, 나는 부모님의 허락을 먼저 받을 것이다.그를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 만날 것이다. 부모님의 입회하에 만나거나, 만나는 장소에 여러 친구들을 데리고 나갈 것이다. 나는 만일 인터넷을 통해서 음란한 내용의 E-mail이나 메시지 이미지파일 등을 받았을 경우 부모에게 알리겠다
5)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 놓아라. 자녀들과 함께 적절한 사용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정해라. 자녀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가져라. 필터링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라. 신상자료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시켜라. 먼저 부모에게 새로운 친구를 소개시키도록 만들어라. 의심스런 활동이나 자료를 접하면 고발하라. 애칭을 사용하도록 하라. 신용카드 청구서를 체크하라.
6) 학생지도를 위한 방법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배우도록 한다. 학생의 서핑 습관을 알아둔다. 모니터 스크린이 선생님 시야에 있도록 한다. 부모님들께 소식을 전하도록 한다. 인터넷에 불법적인 내용이나 부적절한 내용을 접했을 때 신고하는 것을 스스로도 익숙하도록 하고 보급시킨다. 학급 온라인 동의서를 작성해 본다. 수업이나 숙제를 위한 추천 사이트 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온라인 상에서 개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중학생들과는 네티겟에 관해서 열린 대화를 하도록 한다. 보기에 불법적인 내용이나 활동이라면 보고하도록 한다.
Ⅷ. 결론
초기에 인터넷은 학자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E-mail, Ftp, Newsgroup 등의 용도로 사용되다가, 그 후 1991년 WWW(World Wide Web) 서비스가 개발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멀티미디어 정보를 다룰 수 있게 되어 급속한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형태의 만남-이메일, 채팅, 게시판, 인터넷 동우회 등-을 가능하게 하여 인간 상호 이해의 폭을 넓혀 주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또한 제한된 정보만을 수용하던 형태에서 벗어나 많은 양의 정보를 주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정보의 홍수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을 스스로 체득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러나 이런 인터넷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지나친 몰입으로 가정과 학교·직장에서 자신의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의 인터넷 중독 현상이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은 인터넷 게임·채팅·사이버 섹스를 위해 이들 관련 사이트를 과도하게 드나들거나, 인터넷 상에서 만들어진 온라인 우정이 실제생활의 가족과 친구를 대신하기도 하며, 강박적으로 인터넷 도박·쇼핑·웹서핑(web surfing)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들인 경우는 인터넷 게임 부분에 있어 심각한 중독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무단결석을 하면서까지 PC방에서 게임을 하거나, 게임을 하기 위해 돈을 훔치는 등의 비행을 저지르기도 하며, 많은 시간을 사이버 상에서 지내다 보니 현실의 친구, 부모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하는 일도 있으며, 심지어는 게임을 하다가 목숨을 잃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은 게임충동 조절의 문제인 동시에, 대부분의 게임들이 전쟁과 살인, 폭력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데에서 청소년들의 공격행동 증가와 비행, 폭력 범죄와 관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충동 조절 문제 그리고 공격행동과 연관되어지는 인터넷 게임에 대한 연구는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Goldberg(1996)가 인터넷중독증(Internet Addiction Disorder : IAD)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제안하였고, 그 후 Griffiths·Suler·Young·Brenner 등의 연구를 통해 학계의 관심대상으로 떠올랐다. 국내에서도 인터넷 이용실태와 생활상의 변화, 문제행동에 관한 관심 증가에 따른 연구 사례 발표, 인터넷 중독 증상과 특성에 대한 연구 등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 후 인터넷 중독의 하위 영역인 인터넷 게임 중독과 연관되어서 청소년의 공격행동, 사이버 비행과의 관계, 그리고 게임 중독 청소년들의 특성에 대한 것들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해마다 인터넷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또한 인터넷 사용자의 6%가 게임 중독자가 되고 있는 실태에서 볼 때, 인터넷 게임 중독을 주 사용자인 청소년과 연관시켜서 계속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어린 사용자일수록 인터넷 게임 중독에 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Brenner의 보고를 고려해 볼 때, 초기 청소년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과 그들의 정서적 특성 중에서 특히 영향력이 많은 충동성과 공격성을 연관시켜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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