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며...
◈ 인간배아복제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
◈ 마치며...
◈ 인간배아복제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
◈ 마치며...
본문내용
주제라는 뜻은 아닐까?
◈ 마치며...
인간 생명체인 배아는 그 존재의 시작부터 육체와 정신의 합일체인 인간존재로서 무조건 존중되어야 한다. 인간 생명에게 가장 우선하는 권리는 무죄한 생명이 침해받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는 배아복제 연구에 있어서 야기되는 심각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준과 척도가 되어야 한다. 바로 인간의 생명과 관련된 과학 기술은 인류와 자연에 봉사하고, 윤리적인 척도와 기준을 존중하면서 발전해야 한다. “인간은 그 존재의 첫 순간부터 인격체로서 존중되어야 한다.”는 변함없는 주장이 나의 바램이며, 결론이다. 자본의 이윤추구나 군사적 목적을 위한 ‘거대과학’보다는 인간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작은 과학’으로, 과학지식의 확실성과 오류 불가능성을 믿던 ‘일차적 과학화’에서 불확실성과 오류가능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처하는 ‘성찰적 과학화’로 이제는 이행하길 진심으로 기도해 본다. 그리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배아복제 등을 통해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자신에게 놓여 진 삶을 얼마나 충실하게 살아가느냐'이다. 그리고 죽음이 조용히 문을 두드릴 때는 순순히 흙으로 돌아가는 게 참다운 자연의 섭리라고 믿는다.
◈ 마치며...
인간 생명체인 배아는 그 존재의 시작부터 육체와 정신의 합일체인 인간존재로서 무조건 존중되어야 한다. 인간 생명에게 가장 우선하는 권리는 무죄한 생명이 침해받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는 배아복제 연구에 있어서 야기되는 심각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준과 척도가 되어야 한다. 바로 인간의 생명과 관련된 과학 기술은 인류와 자연에 봉사하고, 윤리적인 척도와 기준을 존중하면서 발전해야 한다. “인간은 그 존재의 첫 순간부터 인격체로서 존중되어야 한다.”는 변함없는 주장이 나의 바램이며, 결론이다. 자본의 이윤추구나 군사적 목적을 위한 ‘거대과학’보다는 인간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작은 과학’으로, 과학지식의 확실성과 오류 불가능성을 믿던 ‘일차적 과학화’에서 불확실성과 오류가능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처하는 ‘성찰적 과학화’로 이제는 이행하길 진심으로 기도해 본다. 그리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배아복제 등을 통해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자신에게 놓여 진 삶을 얼마나 충실하게 살아가느냐'이다. 그리고 죽음이 조용히 문을 두드릴 때는 순순히 흙으로 돌아가는 게 참다운 자연의 섭리라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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