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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과 해석의 비율에서 해석의 비율을 더 높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은 역사가에게 선택되면서 해석이 빠질 수 없게 된다. 넓게 보아서 역사의 주관성과 진실의 상대성, 그리고 역사의 문학성을 인정한다하여도 역사학은 무너지거나 혼란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역사사실 하나하나가 큰 그림의 한 조각이라면 빈 그림이 있는 곳에 사료가 말하는 것 또는 사료로 숨겨져 드러나지 않는 것 까지 발견하는 것이 역사가의 임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도서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까치글방, 김택현 옮김 2006
김기봉 『역사란 무엇인가를 넘어서』푸른역사 2006
H. A. 에로페에프 『역사란 무엇인가』 김연산 옮김, 한겨레 1993
로이 스와스트롬 『역사란 무엇인가』 홍치모 옮김, 섬광문화사 1982
또한 역사사실 하나하나가 큰 그림의 한 조각이라면 빈 그림이 있는 곳에 사료가 말하는 것 또는 사료로 숨겨져 드러나지 않는 것 까지 발견하는 것이 역사가의 임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도서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까치글방, 김택현 옮김 2006
김기봉 『역사란 무엇인가를 넘어서』푸른역사 2006
H. A. 에로페에프 『역사란 무엇인가』 김연산 옮김, 한겨레 1993
로이 스와스트롬 『역사란 무엇인가』 홍치모 옮김, 섬광문화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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