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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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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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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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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차
목 차
제 1장 서 론 1
제 2장 기술 동향 2
2.1 유비쿼터스의 등장 배경 2
2.2 유비쿼터스 컴퓨팅 3
2.2.1 오늘날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3
2.2.2 유비쿼터스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4
2.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원리 5
2.3.1 분산화 5
2.3.2 다양성 5
2.3.3 연결성 6
2.3.4 간결성 7
2.4 유비쿼터스 기반 기술 7
2.4.1 장비 8
(1) 유비쿼터스 퍼스널 단말기 8
① 유비쿼터스 퍼스널 단말기(u-단말기) 8
② u-단말기의 모듈화, 개방화, 표준화 8
(가) 모듈화 8
(나) 개방화 9
(다) 표준화 9
③ 각 모듈을 구성하는 기술 9
(가) 통신모듈을 지원하는 기술 9
㉠ 고속 이동통신기술 9
㉡ 초광대역 무선기술 10
㉢ 멀티통신 방식 대응기술 - 소프트웨어 무선 10
㉣ 차세대 네트워크 프로토콜 IPv6 10
(나) 인증모듈기술 11
㉠ UIM 11
㉡ 바이오 매트릭스 인증기술 11
(다) 센싱모듈 기술 12
(라) 애플리케이션 모듈기술 12
㉠ API 기술 12
㉡ 에이전트기술 13
(2) 유비쿼터스 칩 (u-칩) 13
① 유비쿼터스 칩 14
② RFID 태그 14
(가) RFID 태그의 특징 14
(나) RFID 태그의 종류 15
㉠ 전자결합 방식 15
㉡ 전자유도방식 15
㉢ 마이크로파 방식 15
③ 센싱 디바이스 15
(가) 센서의 특징 16
(나) 센서의 종류 16
㉠ 광센서 16
㉡ 자기센서 16
㉢ 온도센서 17
㉣ 압력센서 17
(3) 스마트 카드 17
① 스마트카드의 개요 17
② 스마트카드 하드웨어 18
③ 스마트 카드 소프트웨어 18
(가) 오픈 카드 애플리케이션 18
(나) 온 카드 애플리케이션 18
④ 온 카드와 오프카드 사이의 통신 19
(가)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데이터 유닛(APDU) 19
(나) 프로토콜 층 21
2.5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응용 기술 시스템 21
2.5.1 Active Badge System 22
2.5.2 Active Bat System 22
2.5.3 RFID Tagging System 23
2.5.4 RADAR 23
2.5.5 EasyLiving 24
2.6 유비쿼터스 보안 24
2.6.1 보안의 중요성 24
(1) 인증(Authentication) 25
(2) 무결성(integrity) 25
(3) 비밀(privacy) 25
제 3장 서비스 동향 26
3.1 서비스 동향 개요 26
3.1.1 비즈니스 모델 26
3.1.2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각 부문별 차세대 전자정부의 서비스 28
3.2 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해 극복해야 할 제약 28
3.2.1 공간적 및 지리적 제약으로부터 해방 28
3.2.2 통신 대상의 제약으로부터 해방 28
3.2.3 네트워크, 단말, 서비스 및 컨텐츠 선택의 제약으로부터 해방 29
3.2.4 통신용량의 제약으로부터 해방 29
3.2.5 네트워크 리스크(risk)로부터 해방 29
3.3 국외 서비스 동향 30
3.3.1 미국 30
(1) 이지리빙(Easy Living) 프로젝트 30
(2) 쿨타운(Cool Town) 프로젝트 31
(3)스마트 먼지(Smart Dust)프로젝트 31
(4)생각하는 사물(Things That Think)프로젝트 31
(5) 옥시전(Oxygen) 프로젝트 31
3.3.2 일본 33
3.3.3 유럽 34
(1)스마트 잇(Smart Its) 프로젝트 35
(2)Paper++프로젝트 35
(3)Grocer프로젝트 35
(4) 2WEAR 프로젝트 36
3.4 국내 서비스 동향 36
3.4.1 서비스 종류별 특징 36
(1) 모바일 서비스 36
(2) 유통 서비스 37
(3) 위치 기반 서비스(LBS) 38
(4) 교육 서비스 40
① u-캠퍼스 40
② 유비쿼터스 교육 41
(5) 콘텐츠 서비스 42
3.4.2 전자 산업 동향 43
(1) 디지털 가전산업의 최근 동향 44
(2) 셀룰러폰의 주요 부품동향 44
(3) 네트워크 부품 동향 45
(4) 2차 전지의 최근 동향 45
(5)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45
3.4.3 정부의 추진 사업 46
(1) 네트워크 구축 사업 부문 46
(2) 커뮤니티 구축 사업 부문 47
(3) 사회 인프라 구축 사업 부문 48
(4) 산업 인프라 구축사업 부문 49
(5) 환경 인프라 구축사업 부문 50
(6) 사회복지 인프라 구축사업 부문 50
제 4장 결 론 50
참 고 문 헌 52
제 1장 서 론 1
제 2장 기술 동향 2
2.1 유비쿼터스의 등장 배경 2
2.2 유비쿼터스 컴퓨팅 3
2.2.1 오늘날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3
2.2.2 유비쿼터스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4
2.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원리 5
2.3.1 분산화 5
2.3.2 다양성 5
2.3.3 연결성 6
2.3.4 간결성 7
2.4 유비쿼터스 기반 기술 7
2.4.1 장비 8
(1) 유비쿼터스 퍼스널 단말기 8
① 유비쿼터스 퍼스널 단말기(u-단말기) 8
② u-단말기의 모듈화, 개방화, 표준화 8
(가) 모듈화 8
(나) 개방화 9
(다) 표준화 9
③ 각 모듈을 구성하는 기술 9
(가) 통신모듈을 지원하는 기술 9
㉠ 고속 이동통신기술 9
㉡ 초광대역 무선기술 10
㉢ 멀티통신 방식 대응기술 - 소프트웨어 무선 10
㉣ 차세대 네트워크 프로토콜 IPv6 10
(나) 인증모듈기술 11
㉠ UIM 11
㉡ 바이오 매트릭스 인증기술 11
(다) 센싱모듈 기술 12
(라) 애플리케이션 모듈기술 12
㉠ API 기술 12
㉡ 에이전트기술 13
(2) 유비쿼터스 칩 (u-칩) 13
① 유비쿼터스 칩 14
② RFID 태그 14
(가) RFID 태그의 특징 14
(나) RFID 태그의 종류 15
㉠ 전자결합 방식 15
㉡ 전자유도방식 15
㉢ 마이크로파 방식 15
③ 센싱 디바이스 15
(가) 센서의 특징 16
(나) 센서의 종류 16
㉠ 광센서 16
㉡ 자기센서 16
㉢ 온도센서 17
㉣ 압력센서 17
(3) 스마트 카드 17
① 스마트카드의 개요 17
② 스마트카드 하드웨어 18
③ 스마트 카드 소프트웨어 18
(가) 오픈 카드 애플리케이션 18
(나) 온 카드 애플리케이션 18
④ 온 카드와 오프카드 사이의 통신 19
(가)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데이터 유닛(APDU) 19
(나) 프로토콜 층 21
2.5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응용 기술 시스템 21
2.5.1 Active Badge System 22
2.5.2 Active Bat System 22
2.5.3 RFID Tagging System 23
2.5.4 RADAR 23
2.5.5 EasyLiving 24
2.6 유비쿼터스 보안 24
2.6.1 보안의 중요성 24
(1) 인증(Authentication) 25
(2) 무결성(integrity) 25
(3) 비밀(privacy) 25
제 3장 서비스 동향 26
3.1 서비스 동향 개요 26
3.1.1 비즈니스 모델 26
3.1.2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각 부문별 차세대 전자정부의 서비스 28
3.2 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해 극복해야 할 제약 28
3.2.1 공간적 및 지리적 제약으로부터 해방 28
3.2.2 통신 대상의 제약으로부터 해방 28
3.2.3 네트워크, 단말, 서비스 및 컨텐츠 선택의 제약으로부터 해방 29
3.2.4 통신용량의 제약으로부터 해방 29
3.2.5 네트워크 리스크(risk)로부터 해방 29
3.3 국외 서비스 동향 30
3.3.1 미국 30
(1) 이지리빙(Easy Living) 프로젝트 30
(2) 쿨타운(Cool Town) 프로젝트 31
(3)스마트 먼지(Smart Dust)프로젝트 31
(4)생각하는 사물(Things That Think)프로젝트 31
(5) 옥시전(Oxygen) 프로젝트 31
3.3.2 일본 33
3.3.3 유럽 34
(1)스마트 잇(Smart Its) 프로젝트 35
(2)Paper++프로젝트 35
(3)Grocer프로젝트 35
(4) 2WEAR 프로젝트 36
3.4 국내 서비스 동향 36
3.4.1 서비스 종류별 특징 36
(1) 모바일 서비스 36
(2) 유통 서비스 37
(3) 위치 기반 서비스(LBS) 38
(4) 교육 서비스 40
① u-캠퍼스 40
② 유비쿼터스 교육 41
(5) 콘텐츠 서비스 42
3.4.2 전자 산업 동향 43
(1) 디지털 가전산업의 최근 동향 44
(2) 셀룰러폰의 주요 부품동향 44
(3) 네트워크 부품 동향 45
(4) 2차 전지의 최근 동향 45
(5)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45
3.4.3 정부의 추진 사업 46
(1) 네트워크 구축 사업 부문 46
(2) 커뮤니티 구축 사업 부문 47
(3) 사회 인프라 구축 사업 부문 48
(4) 산업 인프라 구축사업 부문 49
(5) 환경 인프라 구축사업 부문 50
(6) 사회복지 인프라 구축사업 부문 50
제 4장 결 론 50
참 고 문 헌 52
본문내용
중금속 거동 및 분포특성 예측기술, 생태계 보호지역 지정 및 관리기술, 물리적, 잠재적 건강위해요인 평가기술, 환경위해성을 고려한 LCA 기법, 배출원의 특성 및 음질평가관리기술, 지구온난화 영향평가기술 및 기후경제시스템 기술등으로 구성된다.
(6) 사회복지 인프라 구축사업 부문
대표적인 사회복지 인프라 구축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휴먼텍 21 사업으로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노인장애인 재활기술 혁신으로"재활복지" 구현하고 실시간 디지털기술을 이용한"빠른 응급체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아가서 산업체와 밀착된 육성지원책과 보건산업 관련 정보 네트워크 구축하고, 기술 수준 70% 확보를 통한 1단계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형 의료서비스, 원격진단시스템, 지능형 시계 등 의료공학융합기술개발 분야, 의료복지기술, 재활기기, 복지기기 및 치료기기 개발 관련 기술, 보건의료생체계측기술, 생체계측기기 및 의료영상기기 개발 관련 기술, 신소재생체재료인공장기기술, 생체재료 및 인공장기 개발 관련 기술, 미래형 디지털병원 구축, 기술융합센터(TFC: Technology Fusion Center) 설립, 휴먼복지융합기술(재택건강 진단시스템 개발 등 4개 과제)및 이동형 의료 정보시스템 및 차세대 디지털영상정보처리시스템 (PACS) 개발등을 그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는 차세대 산업기술로 부상하는 IT BT NT 등을 의료기술에 융합시켜 인간중심의 보건의료환경을 준비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제 4장 결 론
그동안 IT는 21세기 대표적인 산업으로 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어왔다. 많은 기술적 진보와 새로운 서비스 개발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한 IT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다. 전세계적으로 이 IT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발맞춰 정보통신부에서 U-Korea수립을 위한 계획을 추진하는 등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 산업자원부에서 발표한 2단계 산업기술지도에 따르면, 2006년 이후에는 약 1인치 크기의 소형컴퓨터가 등장하고 2012년 이후에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를 맞아 컴퓨터 손톱만한 크기의 컴퓨터로 언제 어디서든지 400Mbps의 무선LAN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분야에서는 영상 음성인식이 가능한 웹 패드와 스마트폰, PDA 등이 번성하고 2012년에는 착용가능한 PC와 3차원을 실현하는 TV, 사람의 오감을 인식하는 컴퓨터시스템 등이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의료공학 분야에서는 다채널 디지털방식의 MRI를 비롯, 스캔속도가 1초짜리인 고속 체적 측정용 CT 등이 개발되고 2011년쯤에는 유전자치료기와 결합된 MRI와 0.3초의 스캔 속도를 갖춘 CT 등 영상기기가 실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유비쿼터스는 정보 혁명에 이어 우리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고, 이에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기술동향 및 서비스동향,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시스템의 활용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생활 영역 곳곳에 무수히 많은 센서와 센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상호 작용을 하며 살아가게 되는데, 이에 따라 컴퓨터가 이식된 물체가 서로간의 교신을 원활히 하고 저가에 범용 네트워크를 실현할 수 있는 범용 표준통신규격에 대한 과제를 선행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단순히 기술적 문제 뿐만 아니라 어떤 표준규격을 책정할 것인가 하는 것부터 그 운용 방법, 규칙 제정 나아가 네트워크 전체를 내려다 본 전체적인 사회기반 정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사회전체에서 널리 이용되는 새로운 유비쿼터스 기술이 등장하면, 기술이전 등의 문제로 여러 상품이나 서비스를 관리운용하기 위한 공통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생기고 이에 대한 표준화와 기반정비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또한, u-컴퓨팅 환경에서 범죄행위 발생시 현재보다 큰 악영향을 미칠수 있기에 이를 막기 위한 엄격한 법 및 제도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 실생활에 직면하게 될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누가 먼저 선점하고, 어떻게 이용하느냐가 미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관건임을 알고 국가 및 관련 업체는 발빠른 대처를 해야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김완석,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요』, 정보화기술연구소, 2002. 7
2. 노무라 총합 연구소 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신사회 시스템』, 2003. 2
3. 노무라 총합 연구소 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시장창조』, 2002. 11
4. 미 국방성, 『생체정보 담은 스마트카드 발급 추진』, 전자신문, 2002. 7. 30.
5. 배수한, 『유비쿼터스 컴퓨터 혁명, LG경제 연구소』, 2002. 11
6. 사카무라켄, 최운식 역,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2002
7. 삼성 SDS, 『유비쿼터스 기술의 확장과 서비스』, 2003. 4
8. 생체인식협의회(Korea Biometrics Association) http://biometrics.or.kr
9. 이근호, 『유비쿼터스 무선통신의 기반기술』, R&DB 대표.
10. 이지평, 강선구,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뉴트랜드』, LG.경제연구원, 2002. 10
11. 정통부, 『생체인식산업 지원책 마련』, 2002.
12. 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www.eic.re.kr), 『국내 보안시장 동향』, 2003. 4
13. 하원규, 김동환, 최남희 공저, 『유비쿼터스 IT 혁명과 제 3공간』, 2002. 11
14.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무선 PKI 환경에서 보안 모듈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
구』, 2003, 6
15. 한국산업기술재단, 『컴퓨터기술 로드맵』, 2002. 6.
16. Mark Weiser and John Brown, 『The Coming Age of Calm Technology』
Xerox PARC 1996. 5
17. Uwe Hansmann, Lothar Merk, martin S.Nicklous, 『유비쿼터스 컴퓨팅 핸드
북』, Thomas Stober, 2000, 8
(6) 사회복지 인프라 구축사업 부문
대표적인 사회복지 인프라 구축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휴먼텍 21 사업으로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노인장애인 재활기술 혁신으로"재활복지" 구현하고 실시간 디지털기술을 이용한"빠른 응급체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아가서 산업체와 밀착된 육성지원책과 보건산업 관련 정보 네트워크 구축하고, 기술 수준 70% 확보를 통한 1단계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형 의료서비스, 원격진단시스템, 지능형 시계 등 의료공학융합기술개발 분야, 의료복지기술, 재활기기, 복지기기 및 치료기기 개발 관련 기술, 보건의료생체계측기술, 생체계측기기 및 의료영상기기 개발 관련 기술, 신소재생체재료인공장기기술, 생체재료 및 인공장기 개발 관련 기술, 미래형 디지털병원 구축, 기술융합센터(TFC: Technology Fusion Center) 설립, 휴먼복지융합기술(재택건강 진단시스템 개발 등 4개 과제)및 이동형 의료 정보시스템 및 차세대 디지털영상정보처리시스템 (PACS) 개발등을 그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는 차세대 산업기술로 부상하는 IT BT NT 등을 의료기술에 융합시켜 인간중심의 보건의료환경을 준비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제 4장 결 론
그동안 IT는 21세기 대표적인 산업으로 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어왔다. 많은 기술적 진보와 새로운 서비스 개발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한 IT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다. 전세계적으로 이 IT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발맞춰 정보통신부에서 U-Korea수립을 위한 계획을 추진하는 등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 산업자원부에서 발표한 2단계 산업기술지도에 따르면, 2006년 이후에는 약 1인치 크기의 소형컴퓨터가 등장하고 2012년 이후에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를 맞아 컴퓨터 손톱만한 크기의 컴퓨터로 언제 어디서든지 400Mbps의 무선LAN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분야에서는 영상 음성인식이 가능한 웹 패드와 스마트폰, PDA 등이 번성하고 2012년에는 착용가능한 PC와 3차원을 실현하는 TV, 사람의 오감을 인식하는 컴퓨터시스템 등이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의료공학 분야에서는 다채널 디지털방식의 MRI를 비롯, 스캔속도가 1초짜리인 고속 체적 측정용 CT 등이 개발되고 2011년쯤에는 유전자치료기와 결합된 MRI와 0.3초의 스캔 속도를 갖춘 CT 등 영상기기가 실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유비쿼터스는 정보 혁명에 이어 우리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고, 이에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기술동향 및 서비스동향,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시스템의 활용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생활 영역 곳곳에 무수히 많은 센서와 센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상호 작용을 하며 살아가게 되는데, 이에 따라 컴퓨터가 이식된 물체가 서로간의 교신을 원활히 하고 저가에 범용 네트워크를 실현할 수 있는 범용 표준통신규격에 대한 과제를 선행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단순히 기술적 문제 뿐만 아니라 어떤 표준규격을 책정할 것인가 하는 것부터 그 운용 방법, 규칙 제정 나아가 네트워크 전체를 내려다 본 전체적인 사회기반 정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사회전체에서 널리 이용되는 새로운 유비쿼터스 기술이 등장하면, 기술이전 등의 문제로 여러 상품이나 서비스를 관리운용하기 위한 공통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생기고 이에 대한 표준화와 기반정비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또한, u-컴퓨팅 환경에서 범죄행위 발생시 현재보다 큰 악영향을 미칠수 있기에 이를 막기 위한 엄격한 법 및 제도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 실생활에 직면하게 될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누가 먼저 선점하고, 어떻게 이용하느냐가 미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관건임을 알고 국가 및 관련 업체는 발빠른 대처를 해야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김완석,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요』, 정보화기술연구소, 2002. 7
2. 노무라 총합 연구소 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신사회 시스템』, 2003. 2
3. 노무라 총합 연구소 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시장창조』, 2002. 11
4. 미 국방성, 『생체정보 담은 스마트카드 발급 추진』, 전자신문, 2002. 7. 30.
5. 배수한, 『유비쿼터스 컴퓨터 혁명, LG경제 연구소』, 2002. 11
6. 사카무라켄, 최운식 역,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2002
7. 삼성 SDS, 『유비쿼터스 기술의 확장과 서비스』, 2003. 4
8. 생체인식협의회(Korea Biometrics Association) http://biometrics.or.kr
9. 이근호, 『유비쿼터스 무선통신의 기반기술』, R&DB 대표.
10. 이지평, 강선구,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뉴트랜드』, LG.경제연구원, 2002. 10
11. 정통부, 『생체인식산업 지원책 마련』, 2002.
12. 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www.eic.re.kr), 『국내 보안시장 동향』, 2003. 4
13. 하원규, 김동환, 최남희 공저, 『유비쿼터스 IT 혁명과 제 3공간』, 2002. 11
14.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무선 PKI 환경에서 보안 모듈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
구』, 2003, 6
15. 한국산업기술재단, 『컴퓨터기술 로드맵』, 2002. 6.
16. Mark Weiser and John Brown, 『The Coming Age of Calm Technology』
Xerox PARC 1996. 5
17. Uwe Hansmann, Lothar Merk, martin S.Nicklous, 『유비쿼터스 컴퓨팅 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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