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근대적 과학운동과 실학교육
- 시대적 배경, 근대과학 발전의 토대, 실학주의 교육
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1) 인문적(언어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과학적) 실용주의
3. 대표적 교육사상가
- 라블레, 밀턴, 몽테뉴, 베이컨, 코메니우스, 존 로크, 라트케
- 시대적 배경, 근대과학 발전의 토대, 실학주의 교육
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1) 인문적(언어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과학적) 실용주의
3. 대표적 교육사상가
- 라블레, 밀턴, 몽테뉴, 베이컨, 코메니우스, 존 로크, 라트케
본문내용
것으로 미치게 할 것이다.
⑦ 온화한 방법으로 교수할 것이며 강제적 교수나 체벌은 피해야 할 것이다.
⑧ 남아의 교육은 남자교사가 좋으며, 여아의 교육은 여교사가 담당하는 것이 좋다.
* 라트케의 교육사상 : 교수법의 개혁에 주력.
①자연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음.
②직관주의에 의한 실용주의교육을 주장하였음. 직관주의는 라트케에 의하여 처음으로 교육상의 한 원리로 나타났고, 이러한 그의 교육사상은 코메니우스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
○ 코메니우스 (John Amos Comenius, 1592~1670)
* 17세기 최대의 교육자로서 최초로 교육학을 체계화함.
* 주요 저서 : 베이컨과 라트케의 영향을 받아『대학수학(Didactica Magna,1628)』과 『어학입문(Gate of languages unlocked,1631)』집필함.
*코메니우스가 주장하는 교과과정
- 7자유과인 문법, 수사학, 논리학, 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으로 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물리학, 역사, 지리, 도덕, 종교, 자국어, 고전어, 외국어 등의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음. 특히 역사와 자국어를 크게 중요시함.
* 교수방법의 원칙
-교육은 유년 시에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되고, 또 그것은 연령의 단계와 능력에 적응해야함.
-매일같이 학습내용에 따르는 학습을 단계별로 하고 아동은 학년별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아동은 규칙적으로 등교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개별교수보다 학급교수가 더 좋을 것이다.
-아동에게 필요한 것만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법칙을 가르치기 전에 실례를 가르친다.
-교재는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 기억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친절, 설득, 유쾌, 흥미가 강제와 고역에 대신해야 한다.
-학습의 실패에 대하여 체벌을 가해서는 안 된다.
-학습은 개지에서 말지로 향해야 한다.
-교수는 학습자의 이해력에 적합지 않으면 안 된다.
-아동들은 행하는 데서 배우도록 하여야 한다.
○ 존 록크 (John Locke, 1632~1704)
* 영국 경험론의 창시자이며 또한 유명한 교육사상가.
* 주저서 :
①철학사상 - 인간오성론(人間悟性論, 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1690)
②교육사상 - 교육사상(Some Thoughts Concerning Education, 1693)
③정치 - 정부론 2편(政府論 二編, Two Treaties of Government, 1690)
④종교사상 - 기독교의 합리성(Reasonableness of Christianty, 1695)
* 교육의 형식 : 체육 덕육 지육
① 체육론 :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체육이 필요하다고 하여 교육에 있어서 체육을 제일 중요시함. 건강치 못했던 가정과 병약한 자기 자신의 체험에서 직접체득.
② 덕육론 : 덕육의 목적은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고 이성에 따라서 행동하는 데 있음. 자신의 의지로 타인의 이성에 복종시키는 습관이 없는 사람은 성인이 되어서도 자기의 이성에 복종할 수 없게 됨.
③ 지육론 :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반대하고 서적의 학습을 거부함. 학식이 풍부한 사람이라도 덕이 없으면 사회적으로 존경 받을 수 없음. 지육에 필요한 것은 신사의 교양임.
* ‘서민자제를 위한 노동학교 (Plan for working school for poor children, 1696)'
- 교육사적 의의 : 각 교구에 학교를 설립하여 3세부터 14세까지의 노동자의 자제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노동을 시킴으로써 의도적인 교육을 도모함.
→ 부모의 수고를 덜고, 일하는 습관을 기르며, 예의를 가르쳐 주고, 일요일에는 신앙심을 기르며, 공장에서 일을 시켜 국가의 이익을 증진시킬 것을 주장. 이로써 빈민자제의 교육은 서민층의 교육을 대상으로 하여 영국인의 귀족층의 신사교육 외로 서민의 준신사적 교육을 의도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음.
* 교육방법 : 로크는 학습과정을 감각, 암기, 진리의 3단계로 생각하고 이 세 가지 능력을 오로지 훈련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고 믿음. 학습지도에 있어서는 될 수 있는 한 학생이 유쾌하게 학습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엄격한 훈련에는 반대. 상벌은 겸용하며 더욱이 체벌은 부득이한 경우에 한함. 김경식 (1996), <교육사 · 철학신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참고문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9
<교육 사상사>, 신용국, 양서원, 1993
<교육사, 철학신론>, 김경식, 교육과학사, 1996
⑦ 온화한 방법으로 교수할 것이며 강제적 교수나 체벌은 피해야 할 것이다.
⑧ 남아의 교육은 남자교사가 좋으며, 여아의 교육은 여교사가 담당하는 것이 좋다.
* 라트케의 교육사상 : 교수법의 개혁에 주력.
①자연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음.
②직관주의에 의한 실용주의교육을 주장하였음. 직관주의는 라트케에 의하여 처음으로 교육상의 한 원리로 나타났고, 이러한 그의 교육사상은 코메니우스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
○ 코메니우스 (John Amos Comenius, 1592~1670)
* 17세기 최대의 교육자로서 최초로 교육학을 체계화함.
* 주요 저서 : 베이컨과 라트케의 영향을 받아『대학수학(Didactica Magna,1628)』과 『어학입문(Gate of languages unlocked,1631)』집필함.
*코메니우스가 주장하는 교과과정
- 7자유과인 문법, 수사학, 논리학, 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으로 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물리학, 역사, 지리, 도덕, 종교, 자국어, 고전어, 외국어 등의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음. 특히 역사와 자국어를 크게 중요시함.
* 교수방법의 원칙
-교육은 유년 시에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되고, 또 그것은 연령의 단계와 능력에 적응해야함.
-매일같이 학습내용에 따르는 학습을 단계별로 하고 아동은 학년별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아동은 규칙적으로 등교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개별교수보다 학급교수가 더 좋을 것이다.
-아동에게 필요한 것만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법칙을 가르치기 전에 실례를 가르친다.
-교재는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 기억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친절, 설득, 유쾌, 흥미가 강제와 고역에 대신해야 한다.
-학습의 실패에 대하여 체벌을 가해서는 안 된다.
-학습은 개지에서 말지로 향해야 한다.
-교수는 학습자의 이해력에 적합지 않으면 안 된다.
-아동들은 행하는 데서 배우도록 하여야 한다.
○ 존 록크 (John Locke, 1632~1704)
* 영국 경험론의 창시자이며 또한 유명한 교육사상가.
* 주저서 :
①철학사상 - 인간오성론(人間悟性論, 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1690)
②교육사상 - 교육사상(Some Thoughts Concerning Education, 1693)
③정치 - 정부론 2편(政府論 二編, Two Treaties of Government, 1690)
④종교사상 - 기독교의 합리성(Reasonableness of Christianty, 1695)
* 교육의 형식 : 체육 덕육 지육
① 체육론 :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체육이 필요하다고 하여 교육에 있어서 체육을 제일 중요시함. 건강치 못했던 가정과 병약한 자기 자신의 체험에서 직접체득.
② 덕육론 : 덕육의 목적은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고 이성에 따라서 행동하는 데 있음. 자신의 의지로 타인의 이성에 복종시키는 습관이 없는 사람은 성인이 되어서도 자기의 이성에 복종할 수 없게 됨.
③ 지육론 :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반대하고 서적의 학습을 거부함. 학식이 풍부한 사람이라도 덕이 없으면 사회적으로 존경 받을 수 없음. 지육에 필요한 것은 신사의 교양임.
* ‘서민자제를 위한 노동학교 (Plan for working school for poor children, 1696)'
- 교육사적 의의 : 각 교구에 학교를 설립하여 3세부터 14세까지의 노동자의 자제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노동을 시킴으로써 의도적인 교육을 도모함.
→ 부모의 수고를 덜고, 일하는 습관을 기르며, 예의를 가르쳐 주고, 일요일에는 신앙심을 기르며, 공장에서 일을 시켜 국가의 이익을 증진시킬 것을 주장. 이로써 빈민자제의 교육은 서민층의 교육을 대상으로 하여 영국인의 귀족층의 신사교육 외로 서민의 준신사적 교육을 의도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음.
* 교육방법 : 로크는 학습과정을 감각, 암기, 진리의 3단계로 생각하고 이 세 가지 능력을 오로지 훈련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고 믿음. 학습지도에 있어서는 될 수 있는 한 학생이 유쾌하게 학습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엄격한 훈련에는 반대. 상벌은 겸용하며 더욱이 체벌은 부득이한 경우에 한함. 김경식 (1996), <교육사 · 철학신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참고문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9
<교육 사상사>, 신용국, 양서원, 1993
<교육사, 철학신론>, 김경식, 교육과학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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