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플라톤=국가론’이다 는 공식
Ⅱ본론-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한 심층적 고찰
1.작가소개와 작가의 사상
2.이데아론(Idea;관념)
3.인간학
4.윤리학
5.국가론
6.플라톤의 신(新)사상론
Ⅲ결론-플라톤에 <국가론>에 대한 평가
Ⅱ본론-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한 심층적 고찰
1.작가소개와 작가의 사상
2.이데아론(Idea;관념)
3.인간학
4.윤리학
5.국가론
6.플라톤의 신(新)사상론
Ⅲ결론-플라톤에 <국가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라 국가의 Idea를 실현하기 위한 윤리, 교육의 문제이다. 그는 다수지배, 정치적 훈련이 없는 자의 지배는 최악의 것이며, 정치적 훈련이 있는 자의 지배는 좋은 정치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페르시아의 1인 지배는 폭군정으로 타락하고, 민주적 지배는 아테네의 중우정을 낳으나, 스파르타의 소수지배는 가장 좋은 것이다.
국가의 기원은 인간의 다양한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상호 부조하는 데 있다. 이에 사람들이 공공단체를 만들고 분업적으로 정치적 기능을 배분함으로써 국가가 성립하며 여기에는 세가지 계급이 생긴다. 첫번째 계급으로는 무엇보다 철학자 지배자가 중시되며, 이는 지성과 예지를 가진다. 그 다음은 용기를 가진 장이며, 그리고 마지막에는 생산자로 이들은 욕망을 절제하며 살아가야 한다.
이같은 플라톤의 국가기원설은 국가, 사회를 계약, 합의로 보는 로크나 루소와 상통하지만, Platon에게는 자유의지 실현의 관념이 없다. 철학자는 선의 Idea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자, 판단의 정확성을 기하는 자 - 극단이 아니라 중용적인 것 - 를 말한다. 판단의 근본은 神, 선의 Idee에 있다. 통치자와 무사계급에 대해 플라톤은 가족과 사유재산의 共有制를 주장한다. 사유재산의 공유제는 소유를 포기하고 물욕을 억제하며, 국가에 헌신하기 위한 것이다. 여인 공유제는 가족도 소유욕에 관한다는 점과, 우생학적 관념에 따른 것이다.우수한 국가는 우수한 시민을 필요로 하므로, 여인의 생산에 대한 관리 필요로 한다는 것이댜, 또 모든 아이를 국가에 맡기므로, 여성해방도 겸하여 이루어진다. 이런 Platon의 이상적 국가는 발전과 변화를 인정하지 않고 체제유지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그의 이상적 정치체제는 서구 중세의 성직자 제도, 현대 소비에트 정권에까지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4 C 의 모든 학자와 로마시대, 중세, 근대 현대까지 그 흔적을 남기고 있다.
이성적인 것에 상응하는 최고 계급, 즉 '통치자' 또는 '철학자'는 국민 중에서 가장 고귀하고 현명한 자이다. 그들의 사명은 입법과 그 실시, 특히 교육의 감독이다. 그들은 순번대로 최고의 관직에 취임하고 나머지 시간은 철학적 고찰에 소모한다. 즉, 학문과 선의 이데아에 받치는 것이다. 선의 이데아 는 플라톤 윤리학의 정상이다. 그 본질적인 특성에서 보면, 플라톤의 국가는 최고의 도덕적 이상에의 인 간 사회의 교육 기관이다. 물론, 이 교육은 상류층에만 요구되며, 하류층에도 예문이나 체육은 실시한다. 통치자 계급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지혜이다.
이 세 계급에서 요구되는 절제와 용기, 지혜는 정의에서 출발하고, 정의는 이 능력들을 보존해 준다. 여기에서 정의란 각자 자기가 맡은 일을 올바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정의에 대한 관념은 우리들의 일반적 관념과는 다르다. 플라톤은 계급 특권을 정의라 부르는 반면, 우리는 보통 그런 특권이 없는 것을 정의라 부른다. 우리는 정의를 개인을 취급할 때의 어떤 종류의 평등을 의미하는 반면, 그는 정의를 개인들 사이의 관계로써가 아니라 계급 사이의 관계에 근거한 전체국가의 한 성질로 간주한다. 즉, 지배자는 지배하고, 노동자는 노동하고, 노예가 노예일 수 있다면 국가는 정의로운 것이다.
이렇게, 플라톤은 일반 서민들의 신분 상승에는 기회를 주지 않고, 통치 계급의 통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수직적 신분 이동이 불가능 한 사회에서는 개인의 능력이 자유롭게 발휘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신분의 이동이 자유로운 상태를 전제로 한 사회에서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바 일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는 국가를 개인의 확대로 생각하여, 개인에 있어서의 정욕의 부분이 농·공·상업의 서민, 기개 부분은 군인·관리, 이성 부분은 통치자라고 하고, 이는 당연히 선의 이데아를 인식하여야 하므로 '철학자가 왕이 되거나 왕이 철학을 해야 한다'고 하는 유명한 철인정치론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통치자의 교육제도와 방법에서 그의 교육학을 엿볼 수 있다. 이어 통치자의 사유재산 금지, 처자의 공유 등을 주장하고 전제정치·과두정치·민주정치 등 정체의 성립과 발전·결함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주목할 만한 탁견이 담겨 있다. 그의 철학은 서양 관념론적 이상론의 비조로,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함께 철학사에서 쌍벽을 이루고, 아카데미아학파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철학사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국가의 기원은 인간의 다양한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상호 부조하는 데 있다. 이에 사람들이 공공단체를 만들고 분업적으로 정치적 기능을 배분함으로써 국가가 성립하며 여기에는 세가지 계급이 생긴다. 첫번째 계급으로는 무엇보다 철학자 지배자가 중시되며, 이는 지성과 예지를 가진다. 그 다음은 용기를 가진 장이며, 그리고 마지막에는 생산자로 이들은 욕망을 절제하며 살아가야 한다.
이같은 플라톤의 국가기원설은 국가, 사회를 계약, 합의로 보는 로크나 루소와 상통하지만, Platon에게는 자유의지 실현의 관념이 없다. 철학자는 선의 Idea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자, 판단의 정확성을 기하는 자 - 극단이 아니라 중용적인 것 - 를 말한다. 판단의 근본은 神, 선의 Idee에 있다. 통치자와 무사계급에 대해 플라톤은 가족과 사유재산의 共有制를 주장한다. 사유재산의 공유제는 소유를 포기하고 물욕을 억제하며, 국가에 헌신하기 위한 것이다. 여인 공유제는 가족도 소유욕에 관한다는 점과, 우생학적 관념에 따른 것이다.우수한 국가는 우수한 시민을 필요로 하므로, 여인의 생산에 대한 관리 필요로 한다는 것이댜, 또 모든 아이를 국가에 맡기므로, 여성해방도 겸하여 이루어진다. 이런 Platon의 이상적 국가는 발전과 변화를 인정하지 않고 체제유지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그의 이상적 정치체제는 서구 중세의 성직자 제도, 현대 소비에트 정권에까지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4 C 의 모든 학자와 로마시대, 중세, 근대 현대까지 그 흔적을 남기고 있다.
이성적인 것에 상응하는 최고 계급, 즉 '통치자' 또는 '철학자'는 국민 중에서 가장 고귀하고 현명한 자이다. 그들의 사명은 입법과 그 실시, 특히 교육의 감독이다. 그들은 순번대로 최고의 관직에 취임하고 나머지 시간은 철학적 고찰에 소모한다. 즉, 학문과 선의 이데아에 받치는 것이다. 선의 이데아 는 플라톤 윤리학의 정상이다. 그 본질적인 특성에서 보면, 플라톤의 국가는 최고의 도덕적 이상에의 인 간 사회의 교육 기관이다. 물론, 이 교육은 상류층에만 요구되며, 하류층에도 예문이나 체육은 실시한다. 통치자 계급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지혜이다.
이 세 계급에서 요구되는 절제와 용기, 지혜는 정의에서 출발하고, 정의는 이 능력들을 보존해 준다. 여기에서 정의란 각자 자기가 맡은 일을 올바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정의에 대한 관념은 우리들의 일반적 관념과는 다르다. 플라톤은 계급 특권을 정의라 부르는 반면, 우리는 보통 그런 특권이 없는 것을 정의라 부른다. 우리는 정의를 개인을 취급할 때의 어떤 종류의 평등을 의미하는 반면, 그는 정의를 개인들 사이의 관계로써가 아니라 계급 사이의 관계에 근거한 전체국가의 한 성질로 간주한다. 즉, 지배자는 지배하고, 노동자는 노동하고, 노예가 노예일 수 있다면 국가는 정의로운 것이다.
이렇게, 플라톤은 일반 서민들의 신분 상승에는 기회를 주지 않고, 통치 계급의 통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수직적 신분 이동이 불가능 한 사회에서는 개인의 능력이 자유롭게 발휘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신분의 이동이 자유로운 상태를 전제로 한 사회에서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바 일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는 국가를 개인의 확대로 생각하여, 개인에 있어서의 정욕의 부분이 농·공·상업의 서민, 기개 부분은 군인·관리, 이성 부분은 통치자라고 하고, 이는 당연히 선의 이데아를 인식하여야 하므로 '철학자가 왕이 되거나 왕이 철학을 해야 한다'고 하는 유명한 철인정치론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통치자의 교육제도와 방법에서 그의 교육학을 엿볼 수 있다. 이어 통치자의 사유재산 금지, 처자의 공유 등을 주장하고 전제정치·과두정치·민주정치 등 정체의 성립과 발전·결함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주목할 만한 탁견이 담겨 있다. 그의 철학은 서양 관념론적 이상론의 비조로,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함께 철학사에서 쌍벽을 이루고, 아카데미아학파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철학사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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