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목차
* 생애
* 건축적 영향
- 신고전주의
- Peter Behrens
- 구조적 합리주의
- Wright와 De Stijl
- 1920년대 유럽의 국제주의 건축양식
- Less is More, Universal Space
* 건축적 사고
* 대표작품
* 후대에 미친 영향 분석
* 건축적 영향
- 신고전주의
- Peter Behrens
- 구조적 합리주의
- Wright와 De Stijl
- 1920년대 유럽의 국제주의 건축양식
- Less is More, Universal Space
* 건축적 사고
* 대표작품
* 후대에 미친 영향 분석
본문내용
Mies van der Rohe
(1886 ~1969) and the Non Objectivity
Mies van der Rohe
생애
1886 독일의 국경에 있는 아헨(Achen)에서 태어남
1905 ~ 1907 아헨을 떠나 부르노 파울(Bruno Paul)의 스튜디오에서 가구디자 이너로 일함
1908 ~ 1911 피터 베렌스(Peter Behrens)의 사무소에 입사
1912 ~ 1937 베를린에 건축사무실 개설
1926 독일공작연맹 전시회 대표 건축가.
독일 슈튜트가르트 바이젠호프 주거단지 계획
1929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1930 ~ 1933 투겐다트 주택
뎃사우와 베를린의 바우하우스 교장역임
1938 ~ 1958 시카고에 위치한 일리노이 공과대학의 건축대학학장
1938 시카고에 건축사무실 개설
1948 시카고 고충건물 계획안에서 유리와 철의 커튼 월을 처음 적용
1950 판스워드 주택
1951 레이크 쇼어 드라이브 아파트
1952 크라운홀
1958 시그램빌딩
1959 독일연방공로상 수상
1969 시카고에서 8월 17일 사망
Mies van der Rohe
생애와 건축적 영향
Carl Friedrich Schinkel
신고전주의의 영향
- 신고전주의 : 18c ~ 19c에 걸쳐 왕성하였던 복고풍의 양식
수단의 엄격성, 형태의 순수성, 비례의 완벽성, 세부 장식의 우아함, 표현의
장엄함
- 슁켈의 고대 미술관 (Altes museum 1824 ~ 1828년경)
( 구조와 그것을 둘러싼 것의 실제적인 분리를 예시 )
- 미스가 골조구조의 원리를 발전시키는데 있어 착상의 원천이 됨
Mies van der Rohe
생애와 건축적 영향
Peter Behrens 의 영향
- Peter Behrens (1868 1940) :
아르누보의 지도적 제 창자들 중의 한사람
- 건축의 새로운 원리를 슁켈의 신고전주의속에서 발견함
- 고전적인 형태가 건물의 기념비적인 의의를 강조
A. 비올레르 듀크 (Viollet-le-Duc)의 구조적 합리주의
- 12c ~ 13c 에 걸쳐 세워진 프랑스의 모든 성당들은 구조의 절대적인 합리성과 경제성을 보여줌
- 고딕건축의 지적 기반인 구조의 근본적인 원리 : 새로운 건축양식의 창조
B. 베를라헤(H.P.Berlage)의 영향
- 건축의 재료란 중세에서 실천되었던 바와 같이 있는 그대로 피복하지 않고 그 성질에 따라 사용하여야 한다.
- 고전적이기 보다는 고딕적인 구조와 재료에 관심을 둠
A. Frank Loyld Wright의 영향
- 식물의 뿌리처럼 사방으로 증폭되는 라이트의 지상 층 평면이 보여주는 개방성.
- 주택 전체를 흐르는 하나의 공간 연출
B. De Stijl의 영향
- 파리의 레옹스 로젠베르그 화랑(1923넌 10월)에서 개최된 De Stijl파의 전시회
- 수직면과 수평면의 교차를 통한 흐르는 듯한 공간연출
- 직선 장방형, 사각형 처리법, 주택 작품의 선형 비대칭의 평면 구성
(1886 ~1969) and the Non Objectivity
Mies van der Rohe
생애
1886 독일의 국경에 있는 아헨(Achen)에서 태어남
1905 ~ 1907 아헨을 떠나 부르노 파울(Bruno Paul)의 스튜디오에서 가구디자 이너로 일함
1908 ~ 1911 피터 베렌스(Peter Behrens)의 사무소에 입사
1912 ~ 1937 베를린에 건축사무실 개설
1926 독일공작연맹 전시회 대표 건축가.
독일 슈튜트가르트 바이젠호프 주거단지 계획
1929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1930 ~ 1933 투겐다트 주택
뎃사우와 베를린의 바우하우스 교장역임
1938 ~ 1958 시카고에 위치한 일리노이 공과대학의 건축대학학장
1938 시카고에 건축사무실 개설
1948 시카고 고충건물 계획안에서 유리와 철의 커튼 월을 처음 적용
1950 판스워드 주택
1951 레이크 쇼어 드라이브 아파트
1952 크라운홀
1958 시그램빌딩
1959 독일연방공로상 수상
1969 시카고에서 8월 17일 사망
Mies van der Rohe
생애와 건축적 영향
Carl Friedrich Schinkel
신고전주의의 영향
- 신고전주의 : 18c ~ 19c에 걸쳐 왕성하였던 복고풍의 양식
수단의 엄격성, 형태의 순수성, 비례의 완벽성, 세부 장식의 우아함, 표현의
장엄함
- 슁켈의 고대 미술관 (Altes museum 1824 ~ 1828년경)
( 구조와 그것을 둘러싼 것의 실제적인 분리를 예시 )
- 미스가 골조구조의 원리를 발전시키는데 있어 착상의 원천이 됨
Mies van der Rohe
생애와 건축적 영향
Peter Behrens 의 영향
- Peter Behrens (1868 1940) :
아르누보의 지도적 제 창자들 중의 한사람
- 건축의 새로운 원리를 슁켈의 신고전주의속에서 발견함
- 고전적인 형태가 건물의 기념비적인 의의를 강조
A. 비올레르 듀크 (Viollet-le-Duc)의 구조적 합리주의
- 12c ~ 13c 에 걸쳐 세워진 프랑스의 모든 성당들은 구조의 절대적인 합리성과 경제성을 보여줌
- 고딕건축의 지적 기반인 구조의 근본적인 원리 : 새로운 건축양식의 창조
B. 베를라헤(H.P.Berlage)의 영향
- 건축의 재료란 중세에서 실천되었던 바와 같이 있는 그대로 피복하지 않고 그 성질에 따라 사용하여야 한다.
- 고전적이기 보다는 고딕적인 구조와 재료에 관심을 둠
A. Frank Loyld Wright의 영향
- 식물의 뿌리처럼 사방으로 증폭되는 라이트의 지상 층 평면이 보여주는 개방성.
- 주택 전체를 흐르는 하나의 공간 연출
B. De Stijl의 영향
- 파리의 레옹스 로젠베르그 화랑(1923넌 10월)에서 개최된 De Stijl파의 전시회
- 수직면과 수평면의 교차를 통한 흐르는 듯한 공간연출
- 직선 장방형, 사각형 처리법, 주택 작품의 선형 비대칭의 평면 구성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