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애국계몽기 시대적 상황
2. 사회적 배경
3. 사상적 측면
4. 성과
Ⅲ. 결론.
Ⅱ. 본론
1.애국계몽기 시대적 상황
2. 사회적 배경
3. 사상적 측면
4. 성과
Ⅲ. 결론.
본문내용
있다. 그 주체들에는 과거의 양반계층도 있었지만 많은 수의 평민, 상민층들도 교육 활동의 선봉을 담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많은 교육기관들이 설립되어 국민의식을 유교적 전통사회의 교육이념에서 근대적인 의식으로 바꾸어 나간 사상으로, 애국계몽기는 우리민족의 근대화로 전향해 나아간 시기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은 미래의 100년을 보고 계획하는 것이라고 한다. 조선의 봉건적 유교가치관의 교육을 벗어난 애국계몽운동의 근대 교육이야말로 일제에 의한 근대화가 아닌 우리민족 스스로의 근대화를 증명하는 가장 큰 증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직도 우리주변에는 그 맥이 끝나지 않고 100년 전 애국계몽단체들이 만든 학교를 계승하는 기관들이 많이 남아있다는 점은 우리조상들의 교육을 통한 근대화 정신이 여전히 끊이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짐을 보여주는 역사적 산물이 아닐까 한다.
※참고문헌
김형문. [대한제국 말기의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교육사적 연구]. 관동대:석사논문, 1995.
박한얼. [애국계몽운동과 근대교육활동에 관한연구]. 인하대:석사논문, 1985.
이진영. [구한말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성격에 관한 연구]. 관동대:석사논문, 1997.
※참고문헌
김형문. [대한제국 말기의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교육사적 연구]. 관동대:석사논문, 1995.
박한얼. [애국계몽운동과 근대교육활동에 관한연구]. 인하대:석사논문, 1985.
이진영. [구한말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성격에 관한 연구]. 관동대:석사논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