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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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중매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정서와 언어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는 말

Ⅱ. 펼치는 말
1. 텔레비전의 매체적인 속성 분석
2.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언어, 정서적인 영향 분석
1) 텔레비전속의 폭력성
2) 텔레비전 속의 성역할
3) 텔레비전 속의 여성미
4) 텔레비전 속의 집단이미지
5) 텔레비전 속의 성
6) 텔레비전 속의 오락성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Ⅲ. 나오는 말
지금까지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대중매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그 결과 텔레비전과 같은 매체가 생산하는 문화적 내용들이 일상문화를 왜곡하거나 굴절시키고, 등한시하거나 소외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상생활의 일부분을 차지하면서 우리의 기억과 경험의 재료들을 제공해주는 친숙한 매체인 텔레비전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체 중 하나라는 것이다. 텔레비전이 갖는 영향력은 수용자의 구체적 행동에 대한 모방이나 태도의 변화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텔레비전은 일회적 소비의 대상이 아니라 일상적 환경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심층적인 영향력을 갖게 된다. 다시 말해서, 대부분의 가정에서 매일 텔레비전을 자연스럽게 접하는 것처럼 텔레비전은 이제 가족과 같은 성장환경의 일부분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텔레비전을 비롯한 모든 매체가 교육적이고 윤리적인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경우에 따라 어느 정도선의 퇴폐성은 인정해야 좀 더 정확한 매체로서의 의미 전달을 할 수 있고, 매체의 풍부한 문화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영역에 있어서는 수용자들의 관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텔레비전과 같은 일방향성 매체의 경우 좀 더 세심한 절제가 필요하다고 본다.
물론 텔레비전의 제작자 측에서 수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자성의 목소리를 내어 프로그램을 정화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매체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입장도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용자는 자신들이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활동만을 하는 피동적인 객체가 아니라 비판적인 의식을 가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객체임을 자각해야 한다. 김정기, 박동숙,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pp. 79
이러한 비판적 인식 능력을 위해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디어 교육을 통해 세계상에 대한 바른 통찰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의사소통 행위의 전반에 매체를 통한 대중문화의 생산과 수용이 두드러지고 있어 매체와 언어문화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 필요하다. 김대행 외 6명, [방송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p. 31
매체에 대한 이해와 수용은 현대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 되었기 때문에 대중매체의 교육이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가브리엘 와이만. {매체의 현실 구성론}. 김용호 옮김.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김대행 외 6명. {방송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김정기, 박동숙.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메리 엘렌 브라운. {텔레비전과 여성문화}. 김선남, 안홍엽 옮김. 서울:한올아카데미, 2002
이기현. {사회적 상상과 매체문화}. 서울:미디올로지, 2003
주형일. {영상매체와 사회}. 서울:한울아카데미, 2004
한국언론재단. {2004 언론 수용자 의식조사}. 서울:한국언론재단,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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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5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8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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