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통전 상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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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구약서론
제1강 개혁주의 구약학
제2강 구약서론의 성격과 역사
제3강 정경론
제4강 구약 성경의 언어
제5강 구약 본문의 전승과 본문 비평
제6강 주요 외국어 성경 번역들
제7강 우리말 번역들

제 2장 구약사
제1강 구약사 서론
제2강 고대근동 아시아의 문헌들과 구약 성경의 관계
제3강 고대근동 아시아의 간략한 역사
제4장 가나안 정복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
제5장 고대근동 아시아의 배경에서 본 성경의 태고적 전통
제6장 창세기 12-50장의 역사적 배경
제7장 출애굽과 가나안 정복의 연도문제
제8장 가나안 땅 정복에 대한 해석학적 모델들

제 3장 오경

Ⅰ. 오경서론
제1강 오경소개
제2강 오경비평론
제3강전승사
제4강 세일해머의 오경서론

Ⅱ. 창세기
제1부 태고사의 이야기
제1강 천지창조 이야기(1:1-2:3)
제2강 천지창조직후의 이야기
제3강 아담과 하와의 타락 이야기
제4강 에덴의 동쪽 마을 이야기
제5강 가인의 후손들 이야기
제6강 아담의 후손들 이야기
제7강 노아의 홍수 이야기
제8강 노아 아들들의 세계와 셈의 후손들
제2부 족장들의 이야기
제1강 아브라함 이야기
제2강 아브라함 이야기Ⅱ: 아브라함 언약
제3강 아브라함 이야기Ⅲ: 소돔의 운명과 멸망
제4강 아브라함 이야기Ⅳ: 이삭의 탄생과 생애의 마지막 이야기
제5강 이삭 후손들의 이야기
제6강 야곱의 후예들 이야기

Ⅲ. 출애굽
제1강 구원자 모세의 탄생과 소명
제2강 십대재앙과 유월절 제정
제3강 출애굽과 광야 방황
제4강 시내산에서의 언약 체결
제5강 성막 건축
제6강 금송아지 사건

Ⅳ. 레위기
제1강 제사의식의 세계
제2강 오대제사
제3강 레위기에 나타난 예배의 신학

Ⅴ. 민수기
제1강 민수기의 구조
제2강 시내광야에서 출발준비
제3강 시내광야에서 모압 평지까지의 여정
제4강 모압 평지에서 생긴 일들

Ⅵ. 신명기
제1강 서론
제2강 신명기의 구조
제3강 신명기 신학

본문내용

문에 광야 40년을 보내게 하신다. 그리고 때가 차매 하나님은 모세를 부르시고 큰 사명을 주신다. 이렇게 해서 출애굽의 역사적인 과정이 시작 된 것이다.
제2강 십대재앙과 유월절 제정
완악한 바로를 굴복시키기는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단칼에 바로를 굴복시키고 즉시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 시킬 수 있었으나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 그렇게 했다면 이스라엘이나 애굽 사람들이 우연히 일어난 사건으로 치부 할 수도 있고 하나님의 영광이 크게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서히 조여들어가는 방법으로 10가지 재앙을 사용하신 것이다. 그의 첫 번째 재앙은 피로 나일강 하수를 치는 것이었다. 그리고 개구리 이 파리 재앙으로 이어진다. 파리 재앙부터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구별되게 임한다. 악질과 독종과 우박과 메뚜기 재앙과 흑암까지 9가지 재앙을 바로에게 사용하였으나 여전히 완악한 바로는 꿈쩍하지 않는다. 물론 하나님께서 바로를 완악하게 하셨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출10:1) 하나님의 영광을 더욱 드러내기 위해서는 바로왕 같은 완악한 인물이 꼭 필요했던 것이다. 그리고 결정적인 타격을 가하게 되는데 그것은 애굽의 모든 장자를 한꺼번에 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10대 재앙은 당시 애굽에 있었던 현상들이라고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어떤 특별한 것을 사용하시기 보다는 그 곳의 자연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도 현재 존재한 자연의 현상들을 사용 하신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는 특별한 현상을 사용하시면 그 것이 그 지형과 기후와 모든 것을 순식간에 바꿔버릴 수 있어서 정말로 큰 자연의 재앙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장자의 죽음은 바로를 철저하게 패배의 구렁으로 몰고 간다. 그리고 바로는 출애굽의 무대 뒤로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구원의 새날이 시작되는 것이다. 바로에게서 벗어나 완전히 자유의 몸이 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날을 새 월력으로 세운다. 그리고 대 재앙이 자신들을 건너 간 유월절을 영원히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예식이 아니라 어린 양이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죽음을 미리 보여주는 그림자인 것이다.
제3강 출애굽과 광야 방황
출애굽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대단히 큰 기쁨이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선택하셨다는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었다. 더구나 홍해를 맨발로 건너는 체험은 그 어떤 것으로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신앙과 믿음을 형성하기에 충분 했다. 하지만 그들은 약간의 괴로움을 참지 못하고 지도자에게 불만을 토로하고 만다. 승리의 노래도 잠시 목마르고 배고픔 때문에 백성들을 애굽시절을 그리워하게 된다. 이것은 모세에게는 큰 시련이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진노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다. 그리고 광야의 방황은 시작된 것이다.
제4강 시내산에서의 언약 체결
이스라엘이 하도 원망하고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동을 하니 어떤 원칙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래서 십계명이 필요했다. 물론 시내산 언약은 이스라엘이 완전히 지킬 수 없는 것이기에 또한 피할 길을 열어 두셨다. 그 것은 짐승을 잡는 피의 제사였던 것이다. 십계명 언약체결을 통해서 그 동안은 죄인지 아닌지 구분 할 수 없었던 자신들의 행동들을 이제는 율법이 판단하기 시작한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가르치기 시작한다. 그리고 엄격히 판단의 자를 들이민다. 그리고 율법은 ‘하나님이 거룩한 것처럼 너희도 거룩하라’고 명한다.
제5강 성막 건축
하나님은 인간을 지극히 사랑하셨다. 그러나 에덴동산 타락이후 인간과 함께 하실 수 없었다. 때문에 하나님과 함R 하되 인간과는 구별된 장소에 계실 수밖에 없었다. 그 곳이 바로 성막이었다. 그런데 성경에 기록된 성막 건축에 대해서 여러 이견이 있다. 당시 광야생활에서 그런 성막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 이유다. 하지만 성경의 기록이 어떤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해도 안 그렇다는 정확한 근거 또한 없다.
제6강 금송아지 사건
이 단락은 온유한 모세가 크게 노한 모습을 보인다. 모세는 자신이 하나님께로 친히 받아온 언약의 돌 판을 깨뜨리면서 백성들의 우매함을 크게 꾸짖는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과 동행을 거부하시는 하나님께 자신의 영생까지 담보 잡는 중보기도를 통해 다시 자비하신 하나님으로부터 언약의 회복을 얻어낸다.(모세가 40일 동안 금식하면서 자신이 하나님께로 받은 영감을 통해서 돌판에 새길 문구를 생각하고 각종 건축양식들을 구상 한 것은 아닐까? 내 생각)
Ⅳ. 레위기
제1강 제사의식의 세계
각종 제사 의식에는 나름대로의 깊은 뜻이 있다. 사회성과 상징성과 모형성과 성례성이 그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의식의 세계로 들어갈 때 거룩한 것과 속된 것, 정결 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별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모든 의식은 거룩을 핵으로 하여 장소, 시간, 사람, 행동, 기구의 다섯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된다.
제2강 오대제사
레위기 1:1-7:38은 오대 제사를 두 가지의 다른 관점으로 두 개의 독립된 본문에서 제시하고 있다. 1:2-6:7은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의 순서로 길게, 6:8-7:38은 번제 소제 속죄제 속건제 화목제의 순서로 간략하게 제시된다. 이렇게 해서 각각의 예배 의식뿐만 아니라 제물과 의미와 결과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제3강 레위기에 나타난 예배의 신학
레위기에 나타난 예배는 하나님의 임재하심이다. 하나님의 임재하심은 사람과의 교제를 원하시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다가오실 수 있는 길로서 모든 제사방식을 제시해 주셨던 것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정결하시기 때문에 부정한 인간과는 함께 하실 수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죄 값은 반드시 죽음이지만 짐승의 피로 그 죽음을 대신 한 정결의식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그 인간을 정결한 것으로 인정 하시고 다가오시게 된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예표이며 그림자인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피할 길을 예비해 두셨던 것이다.
Ⅴ. 민수기
제1강 민수기의 구조
제2강 시내광야에서 출발준비
제3강 시내광야에서 모압 평지까지의 여정
제4강 모압 평지에서 생긴 일들
Ⅵ. 신명기
제1강 서론
제2강 신명기의 구조
제3강 신명기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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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02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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