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영상산업 현황][영상산업 지원정책][영상산업 발전 전략]영상산업의 현황과 영상산업 지원정책 및 영상산업 발전 전략 분석(영상산업, 영상산업의 현황, 영상산업 지원정책, 영상산업 발전 전략)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상산업][영상산업 현황][영상산업 지원정책][영상산업 발전 전략]영상산업의 현황과 영상산업 지원정책 및 영상산업 발전 전략 분석(영상산업, 영상산업의 현황, 영상산업 지원정책, 영상산업 발전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상미디어센터의 개념과 의의
1. 영상미디어센터의 개념
2. 지역 영상미디어센터 설립의 의의

Ⅲ. 영상의 특징과 본질

Ⅳ. 방송기술과 방송제작과정의 변화

Ⅴ. 한국영상산업 현황

Ⅵ. 영상산업 지원정책 방안

Ⅶ. 향후 영상산업의 발전전략

Ⅷ. 결론 및 제언
1. 다양한 영상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1) 홀드백 준수를 위한 제도
2) 영상컨텐츠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영상컨텐츠 거래 법규의 마련
2. 영상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유통 전문사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하고 한 매체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낮추는 것이 건전한 성장을 앞당기는 힘이 될 것이다. 한 시장의 성패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때 보다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영화는 각 매체가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장르이므로 창구간 고른 수익을 확보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특히 국내 영화 제작 산업은 아직 다수의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하지 못하며, 한 해 평균적으로 50~60편 정도의 작품이 개봉되는 데 그치고 있다. 이러한 제작 하부구조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방영 창구들은 매체간 경쟁을 지나치게 의식하기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대체하는 태도가 필요할 것이다. 국내 영화의 창구간 수익이 보다 균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후속 창구의 성과와 정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 홀드백 기간을 좀더 확보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하여 유럽 국가들이 행정상의 구속력을 지닌 홀드백 제도를 마련해두고 있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2) 영상컨텐츠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영상컨텐츠 거래 법규의 마련
1990년대 중반이후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채널의 시간을 메꾸기 위해서는 영상컨텐츠의 창구화는 필연적이다. 때문에 영상컨텐츠의 창구화가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영상컨텐츠 거래 법규의 마련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방송 드라마의 경우 전체적인 창구화 수량은 증가되었으나, 창구화의 내용 면에서 살펴보면 지상파 방송사의 방송채널사용사업 진출로 인한 내부 거래때문 임을 알 수 있다. 지상파 방송사 프로그램의 자회사 출구를 이용한 창구화는 불확실성과 거래비용을 감소시킴으로써 효율성과 채널 내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즉, 수직 통합 체제가 지닌 규모의 경제 효과를 실현함으로써 영상 산업 최적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거시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구매 행위는 이점보다는 문제점을 더 많이 불러올 것이다. 특히 수직 통합 매체간의 창구화가 외부 창구에 대한 프로그램 공급 배제나 구매 배제로 이어질 경우의 폐해는 클 것으로 예측된다. 지상파 텔레비전은 상대적으로 높은 제작 기술과 자금력을 통해 많은 수용자를 흡인할 수 있는 드라마 채널을 집중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자회사 케이블을 통한 프로그램의 공급이 외부 케이블에 대한 시장 봉쇄로 연결되고 있음이 발견된다. 이 경우 방송 프로그램의 창구화가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과 여타의 프로그램 유통으로 이분될 위험이 있다. 즉, 지상파는 자회사로 프로그램을 유통시키며, 지상파의 수직 통합 체계 내에 있지 않은 다른 케이블 채널이나, 방송은 독립제작사나 기타 사업자의 프로그램을 주로 유통하는 창구로 기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분된 유통 구조는 제작 저변의 확대나 방송 산업의 균형적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이미 방송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의 지배력을 더욱 견고히 해줌과 동시에, 신규 매체의 경쟁력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산업간 균형적 발전에 장애가 될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다양성 확보와 수용자 편익을 저해함으로써 전반적인 사회적 후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현재의 방송법과 환경이 허용하는 한도하에서 영상컨텐츠 제작, 유통, 송출(배급)을 담당하는 사업자를 독립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서 내부거래 행위를 줄이고 다양한 영상컨텐츠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제작, 유통, 송출(배급)을 독립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저작권에 대한 규정이 선결되어 프로그램 유통이 독립된 사업영역으로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2. 영상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유통 전문사의 활성화
앞으로 영상컨텐츠의 수요/공급 불균형 현상은 더욱 심화 될 것이다. 때문에 영상컨텐츠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서는 유통시장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유통전문사의 설립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매체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전문적인 유통사를 활성화 시켜 유통 효율화를 이루어야 한다. 예를 들어, 독립 제작사나, 소규모 제작사의 영상컨텐츠를 수집하여 컨텐츠의 성격에 맞게 다양한 채널에 배급함으로서 자원의 활용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단, 영상컨텐츠는 문화상품으로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은 매우 크다. 때문에 저질의 컨텐츠가 유통되지 않도록 유통사의 설립에 있어서 공익적인 기준을 적용하여하거나 공적 자금에 의한 설립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영상컨텐츠 유통 시장에 대한 정교한 관찰과 영상산업 전반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정책적인 배려가 함께 도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상현(1997) : 일본 영상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현황,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한국 사회
김지원·정회경(1999) : 미디어 경제학의 이해, 서울: 나남출판
김형석(1998) : 영상 비즈니스의 세계, 서울: 문지사
김성문(1998) : 방송·영상의 실제적 이해,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나카무라기요시편저. 송진명 역(2003) : 방송미디어 경제학. 커뮤니케이션북스
문화정책개발원(1995) : 우리나라 영상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대안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문화관광부(1998) : 호주의 영상산업현황과 영상정책
스가야 미노루(2000) : 방송미디어와 시장의 특질
오카다 스스무·강상욱 역(1995), 미디어 영상학, 이진
이인희(1999) : 웹을 이용한 영상제작 교육과 웹 비디오 제작 체계,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서울 : 나남
최창섭(2002) : 한국형 미디어교육 모델과 실천과제, 초·중·고등학교 커리큘럼 내의 미디어 교육 실현방안 모색 - 우리나라 청소년 영상문화의 실태와 미디어교육과제, 초·중·고 교사들을 위한 미디어 교육 세미나, 광주영화제
최진용 외(1994) :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서울: 집문당
황현탁(1995) : 한국 영상 산업론, 나남
한국언론연구원(1995) : PC 통신의 특성과 커뮤니케이션 정책, 뉴미디어 출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정책 대응 연구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8.09.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3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