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사찰관광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Ⅲ. 서운암의 연혁
Ⅳ. 양산지역 사찰관광 현황 분석
1. 양산지역의 일반적인 환경
2. 양산시의 사찰관광 환경
3. 서운암의 관광환경
가. 서운암 개요
나. 서운암 도판 대장경
다. 서운암 들꽃회
라. 서운암 된장, 가공 식품
V. 사찰관광에 관한 실증 조사분석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서운암에 관한 관광객의 전반적인 평가
3. 서운암의 사찰관광에 관한 배경변수별 평가
Ⅵ. 결 론
참고문헌
Ⅱ. 사찰관광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Ⅲ. 서운암의 연혁
Ⅳ. 양산지역 사찰관광 현황 분석
1. 양산지역의 일반적인 환경
2. 양산시의 사찰관광 환경
3. 서운암의 관광환경
가. 서운암 개요
나. 서운암 도판 대장경
다. 서운암 들꽃회
라. 서운암 된장, 가공 식품
V. 사찰관광에 관한 실증 조사분석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서운암에 관한 관광객의 전반적인 평가
3. 서운암의 사찰관광에 관한 배경변수별 평가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통도사와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서운암의 주지 성파 스님은 3천불상을 흙으로 구워내 도자삼천불(陶磁三千佛)을 조성하였고, 십육만도자대장경(十六萬陶磁大藏經) 대불사를 2000년 9월에 완성하였으며, 단감단지를 조성하고, 무위선원을 개원하여 禪農一致의 삶을 추구하고 있다. 사라졌던 우리나라 전통 천연 염색인 쪽(葉)염색기법을 재현했으며, 최근에는 잊혀져 가는 우리의 야생화를 보존하기 위해 2005년까지 서운암 주변 20만 평의 야산에 1백여 종의 야생화 수만 그루를 심어 시민의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할 계획을 추진중이다.
2002년 4월 20일에 서운암에서는 ‘제1회 금낭화 들꽃 대축제’가 봉행됐다. 이 축제는 10년 전부터 성파 스님이 중심이 돼 300여 명에 달하는 불자들이 함께 5만여 평에 달하는 꽃밭을 조성하고 100여 종의 토종 들꽃을 가꾼 것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주 5일제에 대비한 바람직한 신행 모델 및 체험관광의 일종으로 평가된다. 성파 스님이 연구한 끝에 생약재를 첨가한 전통 약 된장과 간장, 고추장, 감식초, 참기름 등의 개발에 성공하여 통도식품이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판매하고 있는데, 상품성이 뛰어나 판매가 잘 되고 있다.
서운암은 비록 암자이지만 대형 사찰 못잖은 관광매력물을 갖추고 있어 사찰체험관광을 시도하기에는 최적지라 할 수 있다. 볼거리로는 도자 3천불전, 16만 도판대장경, 금낭화를 포함한 수많은 들꽃(야생화축제 포함), 단감농장 등이 있고, 살거리로는 전통 약 된장, 단감 등이 있으며, 체험거리로는 들꽃감상 및 가꾸기, 전통 쪽염색 등이 있다.
관광객 대상 설문지 조사에서 보면 서운암의 사찰관광에서 사찰음식 공양, 산사체험, 전통염색, 들꽃 가꾸기 등은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앞으로 개발해 볼 여지가 있는 사찰체험관광으로는 도자기 만들기, 참선, 다도 등이 있다. 통도사. 통도 팔경, 주변 유명 암자, 인근 도자기 가마 등을 연계한 관광 코스를 개발한다면 사찰체험관광이 크게 성공할 것이다. 또한 인근에 있는 자장암의 유명한 금개구리를 친견할 수 있는 기회와 연계한 코스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서운암의 사찰관광에서 현재 드러나는 문제점은 가이드가 배치되어 있지 않아 해설을 들을 수 없는 점, 그리고 서운암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안내 팜프렛은 있지만 서운암의 관광정보를 수록한 팜프렛은 없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전문 가이드, 문화유산해설사, 사찰의 자원봉사자 등을 활용하여 안내를 할 필요가 있으며, 통도사 주차장내에 있는 관광안내소에 있는 문화유산해설사의 인원을 증원하여 서운암에 배치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또한 서운암 측에서도 충실한 관광정보, 관광코스, 관광자원 등을 수록한 관광안내 팜플렛을 제작하여 관광객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해야만 할 것이다.
도자대장경을 보존할 수 있는 장전각을 하루 속히 건립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통도사의 재원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국고지원, 양산시청의 지원 등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서운암에서 보유하고 있는 각각의 관광매력물은 가치가 우수하지만 좀 더 체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관광이벤트화 할 필요가 있으며, 여행사와 연계하여 상품을 개발한다면 성공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통도사 관광객들은 대부분 통도사 관광으로만 그치고 주변의 부속암자 방문은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통도사와 서운암 측에서는 중형버스를 준비하여 셔틀버스로 활용함으로써 원활한 교통편을 제공한다면 통도사 방문객도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고, 승용차가 없는 관광객들에게도 방문기회를 제공하게 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서운암의 입장에서는 사찰관광을 통하여 일반 관광객들에게 관광공간, 관광체험 기회 제공으로 재정수입을 증대시키고, 포교활동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환경 및 불교문화재 훼손과 수행공간의 상실 등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찰관광상품 개발에 앞서 사찰환경권을 지킬 수 있는 보존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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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4월 20일에 서운암에서는 ‘제1회 금낭화 들꽃 대축제’가 봉행됐다. 이 축제는 10년 전부터 성파 스님이 중심이 돼 300여 명에 달하는 불자들이 함께 5만여 평에 달하는 꽃밭을 조성하고 100여 종의 토종 들꽃을 가꾼 것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주 5일제에 대비한 바람직한 신행 모델 및 체험관광의 일종으로 평가된다. 성파 스님이 연구한 끝에 생약재를 첨가한 전통 약 된장과 간장, 고추장, 감식초, 참기름 등의 개발에 성공하여 통도식품이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판매하고 있는데, 상품성이 뛰어나 판매가 잘 되고 있다.
서운암은 비록 암자이지만 대형 사찰 못잖은 관광매력물을 갖추고 있어 사찰체험관광을 시도하기에는 최적지라 할 수 있다. 볼거리로는 도자 3천불전, 16만 도판대장경, 금낭화를 포함한 수많은 들꽃(야생화축제 포함), 단감농장 등이 있고, 살거리로는 전통 약 된장, 단감 등이 있으며, 체험거리로는 들꽃감상 및 가꾸기, 전통 쪽염색 등이 있다.
관광객 대상 설문지 조사에서 보면 서운암의 사찰관광에서 사찰음식 공양, 산사체험, 전통염색, 들꽃 가꾸기 등은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앞으로 개발해 볼 여지가 있는 사찰체험관광으로는 도자기 만들기, 참선, 다도 등이 있다. 통도사. 통도 팔경, 주변 유명 암자, 인근 도자기 가마 등을 연계한 관광 코스를 개발한다면 사찰체험관광이 크게 성공할 것이다. 또한 인근에 있는 자장암의 유명한 금개구리를 친견할 수 있는 기회와 연계한 코스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서운암의 사찰관광에서 현재 드러나는 문제점은 가이드가 배치되어 있지 않아 해설을 들을 수 없는 점, 그리고 서운암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안내 팜프렛은 있지만 서운암의 관광정보를 수록한 팜프렛은 없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전문 가이드, 문화유산해설사, 사찰의 자원봉사자 등을 활용하여 안내를 할 필요가 있으며, 통도사 주차장내에 있는 관광안내소에 있는 문화유산해설사의 인원을 증원하여 서운암에 배치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또한 서운암 측에서도 충실한 관광정보, 관광코스, 관광자원 등을 수록한 관광안내 팜플렛을 제작하여 관광객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해야만 할 것이다.
도자대장경을 보존할 수 있는 장전각을 하루 속히 건립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통도사의 재원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국고지원, 양산시청의 지원 등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서운암에서 보유하고 있는 각각의 관광매력물은 가치가 우수하지만 좀 더 체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관광이벤트화 할 필요가 있으며, 여행사와 연계하여 상품을 개발한다면 성공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통도사 관광객들은 대부분 통도사 관광으로만 그치고 주변의 부속암자 방문은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통도사와 서운암 측에서는 중형버스를 준비하여 셔틀버스로 활용함으로써 원활한 교통편을 제공한다면 통도사 방문객도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고, 승용차가 없는 관광객들에게도 방문기회를 제공하게 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서운암의 입장에서는 사찰관광을 통하여 일반 관광객들에게 관광공간, 관광체험 기회 제공으로 재정수입을 증대시키고, 포교활동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환경 및 불교문화재 훼손과 수행공간의 상실 등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찰관광상품 개발에 앞서 사찰환경권을 지킬 수 있는 보존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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