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의 게임 학원을 설립하여 업무분담과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BPMN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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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상선정 배경

Ⅱ. 벤치마킹 대상 소개 - 메가스터디
1. 회사개요
2. 메가스터디 연혁
3. 인터뷰 내용

Ⅲ. 대상 분석
1. 업무에 따른 분류
2. 온ㆍ오프라인에 따른 분류

Ⅳ. 업무 분석
1. 분류에 따른 개요 - 강사, 서무, 학생

Ⅴ. 구체적 BPMN 구현
1. 구현 내용
2. Business Process Visual ARCHITECT를 이용한 모델링

Ⅵ. 느낀점 및 결론

본문내용

한 뒤 학생에게 환불여부를 통보한다(Check Out Refund Regulation).
③Teacher
<구현 2-2 Academy(Teacher) >
- Teacher는 Management Department와 Contact을 하여 계약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 Management Department에서 Teacher를 고용하기로 결정 뒤 Teacher는 Accounting Management 계약을 맺는다. 이 계약은 3개월 단위로 일어난다.
- Monthly Settlement 강의 평가 등의 자료를 받아서 Teacher는 강의 준비를 하게 된다.(Prepare Lectures) Prepare Lectures에는 강의서와 Use Map제작 등이 포함된다.
- 준비가 끝난 후 Teacher는 Online강의와 Offline강의를 하게 되는 데 Online 강의 시에는 자신의 게임하는 방식 등을 실제 게임을 하며 그것을 녹화를 하여 Management Department의 Make the Homepage로 보내게 된다.
- Offline강의는 Student를 가르치면서 자신의 평가를 Management Department로 보내게 된다. 이는 Monthly Settlement로 보내지게 된다.
- 강사의 부재 등의 돌발 상황 발생 시 다른 여분의 Teacher를 물색하여서 Student를 Teach 하게 된다.(absence Teacher, Check Out Another Teacher)
- 또한 Teacher가 Teach시 Student의 질문을 받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Reply해준다.
2. Business Process Visual ARCHITECT를 이용한 구체적 모델링
Ⅵ. 느낀 점 및 결론
얼마 전에 신문에 기사가 하나 났다. 그것은 현재 많은 학생들이 프로게이머가 자신의 꿈이라고 밝혀, 의사, 변호사 등 보다 프로게이머가 되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최근에 열린 E-Sports 결승전의 경우에는 10만 명 정도의 상상 할 수 없는 정도의 관람객들이 들었다는 기사 또한 있었다. 이런 게임 산업 성장에 힘입어 정모 전 통일부 장관은 상무 프로게임단을 창단하겠다는 발언도 했었다. 초ㆍ중ㆍ고등학생은 온라인상의 대화를 메신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게임 채팅창을 이용할 만큼 현재 우리사회에 게임이 미치는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게임이 그저 공부에만 방해가 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대부분 게임에 부정적인 사람들은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 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을 지닌 학원을 세우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아직 게임은 체계적인 양성기관이 없이 그저 PC방이나 집에서 공부하는 시간을 할애하여 부모님, 선생님의 눈치를 보며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의 직업과 문화로써 자리잡아가고 있는 게임 산업을 더 널리 알리고 특별한 재능이 있는 인재들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조별 브레인스토밍 결과 이번 프로젝트를 실시하게 되었다.
게임 시장을 조사하고 실제 운영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가장 큰 학원이라 할 수 있는 메가스터디의 체계적인 학원 운영시스템을 알아보고 그것을 게임 산업과 연계 시켜 BPMN으로 구현해 보았다. 우리는 현 학원 시스템과 게임 산업의 연계는 큰 무리가 없었다고 판단하였고, 그것이 충분히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시스템이 될 수 있다고 결정하였다. 하지만 다양한 업무에 따른 혼선으로 세부적 프로세스가 잘 구현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온라인ㆍ오프라인의 연계 등인데 그것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부분이라서 온라인의 경우에는 아웃소싱을 주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즉 홈페이지 제작, 전자결제 시스템 등은 아웃소싱을 하여 우리 학원이 온라인 학원의 기술 구현 습득에 필요한 노력과 비용, 불필요하며 제거 가능한 업무 등을 최소화함으로써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듯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학원이라는 시스템도 회사만큼 복잡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이런 시스템을 갖추어야만 학원을 운영할 때 보다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BPMN으로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따랐다.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ERP Solution을 적용하였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것이 조원들의 공통된 생각이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학원의 시스템을 구축할 때 SBO(SAP Business One)을 이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학원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이 용이해질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SAP Business One은 완벽하게 통합된 강력한 재무 및 판매 관리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들이 운영 및 관리 프로세스를 효율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기본적으로 중소기업의 통합 관리 시스템이지만, 점점 거대화 되어가고 있는 학원도 중소기업 못지않은 수입을 올리고 있으며 사회에 대한 그 영향력도 크다. 따라서 SBO 솔루션을 학원 시스템에 맞추어 도입하면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SAP Korea는 SBO를 ‘가장 빠른 시간에, 가장 적은 비용으로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갖추도록 도와드립니다.’라고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SBO를 도입하여 얻고자하는 혜택은 학생과 학원사이의 의사소통, 즉 학생과 강사, 사무직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며, 강사를 포함한 기업내부고객과 그 외부고객인 학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SBO는 MRP를 통한 생산과 구매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학원 측에 SBO를 도입할 때는 물류적인 측면보다는 고객 만족과 편리한 문서 관리 분야에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학원이 더 크게 성장하여 분점을 두었을 때 SBO도입은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www.daebosystem.com>
이상으로 저희 조의 GAME ACADEMY BPMN구현 프로젝트를 마칩니다.
마지막으로 유익하고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하정훈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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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8.10.06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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