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슈타이너의 유아교육 사상
(1) 슈타이너의 생애
(2)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
(3) 슈타이너의 우주관과 유아 교육 사상
(4) 슈타이너의 유아 교육 원리
(5) 슈타이너의 유치원 교육목적과 교육환경
2. 슈타이너의 발도로프 유치원 교육론
(1) 교육내용
(2) 교육방법
(3) 교육환경
(4) 유치원 운영
(1) 슈타이너의 생애
(2)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
(3) 슈타이너의 우주관과 유아 교육 사상
(4) 슈타이너의 유아 교육 원리
(5) 슈타이너의 유치원 교육목적과 교육환경
2. 슈타이너의 발도로프 유치원 교육론
(1) 교육내용
(2) 교육방법
(3) 교육환경
(4) 유치원 운영
본문내용
장일치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원칙적으로는 학생들도 스스로 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결정하는데 참가하게 되어 있는데, 이러한 만남을 통해서 발달 가능성을 지원해 줄 수 있다. 학부모회는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교사회의도 매주 연다. 위원회에서는 대표로서의 교장을 설발하는데 보통 주요학습교사로서 그 역할은 지속된다.
유치원이나 학교가 자유롭다는 것은 의미 있는 교육적 과업을 위한 기반이 되고, 외부로부터의 경제적·교육적인 조종으로부터의 자유가 실현되는 것이며, 교사의 자기 책임성과 더불어 교사와 부모들의 자주적인 관리, 즉 공동체로서의 책임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발도르프 교육기관의 진정한 정신은 부모와 교사가 함께 책임을 지는 독립되고 자유로운 기관 안에서 충분히 표현 될수 있다.
학급운영은 네 살 반에서 여섯 살까지의 혼합 연령반으로 이루어지며, 입원을 희망하는 사람은 유치원에서 배부한 유아에 관한 자세한 질문지를 작성한후, 면접하게 된다. 부모가 참여하는 면접에서 교사와 부모는 먼저 부모의 취미, 전공, 특기 등과 가족들이 함께 즐기는 놀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유아에 대해서는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 음식, 흥미를 가지는 것에서 갓난아기 일때의 성장과정에서의 행위를 했던 시기, 걷기와 치아가 나기 시작한 때, 또한 처음으로 한 말 등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게 된다.
유치원의 안내서를 보면 자녀를 위한 기본적인 사항들이 있다. 여분의 옷과 모자를 준비하고 흐린 날씨에서의 산책에 대비한 신발, 코트와 비옷 등 활동에 필요한 여러 사항들이 기재 되어있다. 주목되는 점은 장신구의 금지 및 휴지도 향기가 나는 것은 금지 하고 있으며 복장도 동물이나 만화의 캐릭터 또는 상업적인 문구가 적힌 것은 제한하며 이러한 상업적인 것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고 한다, 신발의 경우에도 반짝이는 화려한 장식을 피하고 있다. 또한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이 장신구를 하는 것도 금지되어있다.
유치원은 반일제 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 공동체인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아가 가족과 너무 오랜시간 떨어져 지내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이 발도르프 유치원의 방침이다. 그러나 맞벌이 부부인 경우는 그 가정의 아이들만 따로 맡아 준다. 이런 유아에게는 점심이 주어지며, 역시 자연식을 사용한다.
유아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교육을 위하여 유치원 재원 중에는 게속 같은 교사가 담임을 맡게 되는데, 인간관게의 바람직한 형성과 유아가 신뢰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기 위한것이다. 교사는 언제나 본보기로서 모범을 보이며 유아들을 지도한다. 그리고 가정에서도 일상생활에서 유아를 위한 Steiner 교육은 실천되어 진다.
Steiner는 유아기인 첫 번째 7년기는 신체의 건전한 발육과 감각에 의한 모방을 하는 시기로 보았으며, 이러한 모방의 주된 대상이 되는 교사나 부모는 항상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유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야 한다. 특히 발도르프 유치원은 교사와 학부모들의 협력으로 운영되어지는 곳으로, 유치원에서의 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협력은 필수적인 것이다.
유아를 교육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두가지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하나는 유아의 발달에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고, 다른 하는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가지를 고려하여 가정에서도 유치원에서 적용하는 내용을 활용한다면,교육이 효과는 높아질 것이다.
곽노의에 의하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교육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식사시간은 좋은 교육의 장이다. 식사시간이야말로 유아가 앞으로 성인 사회의 일원이 되었을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부모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둘째로 질문에 잘못된 대답은 유아의 발달을 저해한다. 유아의 질물에는 가능한 개념적인 것을 피하고 이미지를 통한 답을 제시하거나 추가적인 관찰을 제안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셋째는, 가능하면 텔레비전의 시청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인위적이거나 상업적인 것들은 유아의 창조적인 본성에는 이질적인 것들이기 때문이다.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텔레비전 시청을 금하고 있으므로 가정에서도 지켜지는것이 좋다.
넷째로는 일상생활의 진행과정에서 리듬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는 간섭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유아 스스로가 사람들과 사물들을 통하여 자신에게 가치 있는 새로운 것들을 발견해 내는 적절한 기회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여섯째로는 자연이 가장 좋은 환경이므로 유아에게 자연을 접하고 관찰할 수 있는 기화와, 생활을 경험할 숭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고, 이러한 기회를 통하여 유아는 삶에 대한 기본적인 적응을 할 수 있으며 협력하는 태도를 가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명력이나 훈계를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유아가 행동하기 전에 명령을 기다리는 태도에 익숙해 지면 유아의 행동은 자동 순응과 수동성만을 취하게 된다. 유아는 무의식 적인 자신의 내적 요구로부터 삶에서 좋고 , 아름답고, 진실한 것들을 스스로 찾고자 하기 때문에 간섭받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우리는 유아 내부에 있는 최상의 것이 표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한주미는 부모가 할수 있는 Steiner의 교육방법에 관하여 몇가지 말하고 있다. 그것은 아이 믿어주기, 다른아이와 견주지 말고 내아이 이해하기, 내아이 존중하기, 아이와 함께 크려고 노력하기, 기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자신을 관찰하고 자기를 존중할 수 있기, 미술학원에 보내기보다 아이와 한달에 한번 이라도 같이 그림 그리기, 음악학원에 보내기 보다 아이와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같이 노래 부르기, 책상앞에 더 많이 앉혀 놓으려고 하기보다 아이와 더 많이 이야기 하기,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 만들어보기 등이다. 이러한 내용은 무엇보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아이에 대해 많이 알고 이해하게 되는 것으로,
Steiner교육의 기본은 유아에 대하여 더 많이 알고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실천이 중요하다.
출처 : Rudolf Steiner의 유아교육론 연구/김성원,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2001
유치원이나 학교가 자유롭다는 것은 의미 있는 교육적 과업을 위한 기반이 되고, 외부로부터의 경제적·교육적인 조종으로부터의 자유가 실현되는 것이며, 교사의 자기 책임성과 더불어 교사와 부모들의 자주적인 관리, 즉 공동체로서의 책임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발도르프 교육기관의 진정한 정신은 부모와 교사가 함께 책임을 지는 독립되고 자유로운 기관 안에서 충분히 표현 될수 있다.
학급운영은 네 살 반에서 여섯 살까지의 혼합 연령반으로 이루어지며, 입원을 희망하는 사람은 유치원에서 배부한 유아에 관한 자세한 질문지를 작성한후, 면접하게 된다. 부모가 참여하는 면접에서 교사와 부모는 먼저 부모의 취미, 전공, 특기 등과 가족들이 함께 즐기는 놀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유아에 대해서는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 음식, 흥미를 가지는 것에서 갓난아기 일때의 성장과정에서의 행위를 했던 시기, 걷기와 치아가 나기 시작한 때, 또한 처음으로 한 말 등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게 된다.
유치원의 안내서를 보면 자녀를 위한 기본적인 사항들이 있다. 여분의 옷과 모자를 준비하고 흐린 날씨에서의 산책에 대비한 신발, 코트와 비옷 등 활동에 필요한 여러 사항들이 기재 되어있다. 주목되는 점은 장신구의 금지 및 휴지도 향기가 나는 것은 금지 하고 있으며 복장도 동물이나 만화의 캐릭터 또는 상업적인 문구가 적힌 것은 제한하며 이러한 상업적인 것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고 한다, 신발의 경우에도 반짝이는 화려한 장식을 피하고 있다. 또한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이 장신구를 하는 것도 금지되어있다.
유치원은 반일제 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 공동체인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아가 가족과 너무 오랜시간 떨어져 지내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이 발도르프 유치원의 방침이다. 그러나 맞벌이 부부인 경우는 그 가정의 아이들만 따로 맡아 준다. 이런 유아에게는 점심이 주어지며, 역시 자연식을 사용한다.
유아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교육을 위하여 유치원 재원 중에는 게속 같은 교사가 담임을 맡게 되는데, 인간관게의 바람직한 형성과 유아가 신뢰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기 위한것이다. 교사는 언제나 본보기로서 모범을 보이며 유아들을 지도한다. 그리고 가정에서도 일상생활에서 유아를 위한 Steiner 교육은 실천되어 진다.
Steiner는 유아기인 첫 번째 7년기는 신체의 건전한 발육과 감각에 의한 모방을 하는 시기로 보았으며, 이러한 모방의 주된 대상이 되는 교사나 부모는 항상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유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야 한다. 특히 발도르프 유치원은 교사와 학부모들의 협력으로 운영되어지는 곳으로, 유치원에서의 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협력은 필수적인 것이다.
유아를 교육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두가지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하나는 유아의 발달에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고, 다른 하는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가지를 고려하여 가정에서도 유치원에서 적용하는 내용을 활용한다면,교육이 효과는 높아질 것이다.
곽노의에 의하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교육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식사시간은 좋은 교육의 장이다. 식사시간이야말로 유아가 앞으로 성인 사회의 일원이 되었을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부모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둘째로 질문에 잘못된 대답은 유아의 발달을 저해한다. 유아의 질물에는 가능한 개념적인 것을 피하고 이미지를 통한 답을 제시하거나 추가적인 관찰을 제안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셋째는, 가능하면 텔레비전의 시청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인위적이거나 상업적인 것들은 유아의 창조적인 본성에는 이질적인 것들이기 때문이다.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텔레비전 시청을 금하고 있으므로 가정에서도 지켜지는것이 좋다.
넷째로는 일상생활의 진행과정에서 리듬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는 간섭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유아 스스로가 사람들과 사물들을 통하여 자신에게 가치 있는 새로운 것들을 발견해 내는 적절한 기회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여섯째로는 자연이 가장 좋은 환경이므로 유아에게 자연을 접하고 관찰할 수 있는 기화와, 생활을 경험할 숭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고, 이러한 기회를 통하여 유아는 삶에 대한 기본적인 적응을 할 수 있으며 협력하는 태도를 가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명력이나 훈계를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유아가 행동하기 전에 명령을 기다리는 태도에 익숙해 지면 유아의 행동은 자동 순응과 수동성만을 취하게 된다. 유아는 무의식 적인 자신의 내적 요구로부터 삶에서 좋고 , 아름답고, 진실한 것들을 스스로 찾고자 하기 때문에 간섭받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우리는 유아 내부에 있는 최상의 것이 표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한주미는 부모가 할수 있는 Steiner의 교육방법에 관하여 몇가지 말하고 있다. 그것은 아이 믿어주기, 다른아이와 견주지 말고 내아이 이해하기, 내아이 존중하기, 아이와 함께 크려고 노력하기, 기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자신을 관찰하고 자기를 존중할 수 있기, 미술학원에 보내기보다 아이와 한달에 한번 이라도 같이 그림 그리기, 음악학원에 보내기 보다 아이와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같이 노래 부르기, 책상앞에 더 많이 앉혀 놓으려고 하기보다 아이와 더 많이 이야기 하기,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 만들어보기 등이다. 이러한 내용은 무엇보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아이에 대해 많이 알고 이해하게 되는 것으로,
Steiner교육의 기본은 유아에 대하여 더 많이 알고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실천이 중요하다.
출처 : Rudolf Steiner의 유아교육론 연구/김성원,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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