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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지위][고려시대 여성지위][농촌여성지위][북한여성지위][여성지위향상][호주제폐지]여성지위 개념, 고려시대 여성 지위, 농촌 여성 지위, 북한 여성 지위, 여성 지위향상과 법, 여성의 지위와 호주제 폐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지위의 개념

Ⅲ. 여성지위의 개념

Ⅳ.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

Ⅴ. 농촌 여성의 지위

Ⅵ. 북한 여성의 지위

Ⅶ. 여성의 지위향상과 법

Ⅷ. 여성의 지위와 호주제 폐지
1. 사종지도와 시집귀신
2. 호주제는 무지의 결과
3. 여성차별을 만드는 호적감정
4. 호주제 어떻게 바꿀 수 있나
5. 가족개념의 재규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필요한 작업이지만 좀더 넓게는 남성중심적인 현행 가족구조로 인해 야기되는 가족 내의 모순과 병폐를 없애기 위한 작업이기도 하다. 흔히 가족은 혈연과 성별분업에 기반한 사회경제적 제도로 정의되며, 혼인 관계로 맺어진 남녀, 즉 부부와 그들의 자녀들로 구성되고 이들이 거주를 함께 하면서 경제적으로 협동하는 사회적 단위로 본다. 또한 가족은 자녀를 양육하고 가족 구성원을 보호·부양하며 사회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한다는 기능적 필요성을 강조한다.
5. 가족개념의 재규정
그러나 여성학에서는 이러한 가족 개념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가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 생물학적 요소에 기반한 자연적 제도라는 가족의 보편성, 성별분업의 생물학적 기능적 필요성, 사랑이 충만한 안식처로서의 사적 가족은 경험적 현실이라기보다는 우리가 갖고 있는 신화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가족에 대한 신화는 대부분의 사회성원들이 내면화하고 있으며, 가족과 관련된 국가의 정책이나 법들에 반영되고 있다. 호주제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신화에 기반한 악습에 하나이며, 여기에는 여성의 희생과 굴종이 전제되어 있다. 따라서 호주제 폐지운동은 작게는 결혼한 여자의 법적, 사회적 지위 확보를 위해서, 크게는 가족 내의 모순과 문제점을 드러내고, 이를 통해 가족 개념의 재규정을 위해서 필요한 작업인 것이다. 호주제 폐지를 위한 시민연대의 고은광순 씨는 \'우리의 호적이 부계혈통을 바탕으로 하여 호주를 기준으로 \'가(家)\'를 단위로 편제되는 한, 광범위한 여성차별은 사라질 수 없으며 가족 내에서 남녀차별이 존재하는 한, 사회에서의 여성차별철폐를 위한 노력도 실효를 거두기가 힘들다\'고 말한다. 그의 말대로 최소한 \'가(家)제도\', \'호주제\'가 폐지되고 \'부가입적제\'가 사라지는 둥 공문서인 호적에 의한 공공연한 여성차별이 없어져야 헌법이 추구하는 개인의 존엄과 양성평등이 실현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런 의미에서 호주제폐지를 위한 시민연대의 활동은 기대할만한 여성운동이 아닐 수 없다.
Ⅸ. 결론
지금에 있어서 사회변화는 어느 때 보다도 크고 이분화의 속도는 계속 가속화 될 것이다. 이 속에서 여성의 지위도 지속적으로 느리게 향상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여성들의 기대는 채워지지 않고 있다. 여성들의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법적 여건은 만족스러운 것이 아니며 많은 제약을 내포하고 있다. 여성의 생활은 전통적으로 결혼과 아기를 기르는데 중심을 두었었다. 그러나 지금 노동력의 새로운 통합과 교육의 보급 등의 변화는 여성의 새로운 역할을 자져왔다. 여성의 교육은 여성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기초이며,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중요한 기제이다. 여성들은 가정교육을 시작으로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통해 자신의 역할을 정립해 간다. 지금까지의 여성의 삶은 자신의 선택한 것이라기보다 선택되어지는 삶이었다. 한국에서의 여성교육의 역사는 대략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여성을 위한 형식적 교육이 없었던 시대에 가정교육을 통하여 여성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던 시기, 둘째는 여성을 위한 근대적 학교교육이 시작되어 해방에 이르는 시기이며 셋째는 해방 후 민주주의 교육이념이 도입된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는 시기로 구분될 수 있다. 전통사회에서의 여성교육정책은 여자에게는 알게 할 것이 아니라 다만 좇게 할 것을 여성교육의 근본원칙으로 삼아온 데서 찾을 수 있다. 여성은 남성을 보조하고 그를 위해 희생하는데서 삶의 의의를 찾았다. 이러한 여성교육은 수동적이고 얌전하며 인내심이 있는 여성을 기르는데 목적을 둠으로써 남성의 사회적 역할을 위한 밑거름이 되었다.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호가 개방이 이루어지고 외국의 기술이 들어오지만 여성의 형식적 교육기회는 수치라고 느껴 학생모집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현대적 여성 교육기에 접어들면서 여성의 교육이 제한적이었던 일제시대와는 달리 헌법에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며, 특히 성별에 차이를 두지 아니한다.고 명시되기에 이르렀고 여성의 교육에 대한 제도적, 법적인 보장을 받게 되는 계기를 이루게 되었다. 이로 인해 여성들은 사회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고, 또한 사회적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교육 지표상에 나타난 여성의 교육기회는 절대 수에 있어서는 많은 양적 증가현상을 보였다. 현대 사회는 사회참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고 있으며 교육은 그에 따른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켜야 할 책임을 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남성과 여성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의 교육의 역할은 지대하다. 교육적 상황으로 인해 개인은 성별 고정관념을 갖게 되고 이는 개인의 삶의 방식을 달라지게 하는 큰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나라의 성별 고정관념인 여성은 가정, 남성은 사회라는 이분법적인 사고 구조가 여성의 지위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여성의 지위는 가정에서의 지위에 한정되었고 여성의 사회진출을 함으로써 사회적 지위라는 개념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남성들이 차지하고 남은 지위에 배분되어 중 하위직에 머무르고 있어 미흡한 상태에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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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희(2001), 여성정책 주류화를 위한 세미나, 한국여성개발원
김혜연(1992), 과거, 현재, 미래적 관점에서 본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와 여성의 사회적 지위 논문집(제주대학교), 34(1): 487-502
문지현(1993), 한국여성의 지위인식과 지위행상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 여자 대학교 여성연구소, 여성연구논총 제8집
문소정(1995), 다양한 가족유형의 등장과 여성의 인구학적·사회경제적 지위 변화, 여성연구논집, 부산여자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6(1): 25-99
한국여성개발원(1995), 여성교육과 여성의 지위변화, 여성연구 가을호 제4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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