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가정교육사상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산 정약용의 가정교육 사상의 형성 배경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실학관
3. 정약용의 인간관

Ⅲ. 다산 정약용의 가정교육 사상
1. 가정교육 덕목 : 효(孝)․제(悌)․자(慈)
2. 가정교육 방법

Ⅳ. 다산 정약용의 가정교육사상이 주는 현대적 의의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므로 자발적 동의에 의한 복종인 것이다. 부모가 자신의 권위나 위엄을 내세우지 않고 합리적인 태도로 자녀들을 대하면, 자녀들은 부모의 위엄 앞에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이면서도 공평한 판결에 스스로 승복한다. 부모의 앎과 실천이 함께 하는 자애와 엄격함의 교육방법은 핵가족화와 소인수 자녀에 따른 여러 가지 복합적인 자녀교육문제를 지닌 현대의 부모들이 꼭 상기해야 할 가정교육방법의 하나이다.
Ⅳ. 다산 정약용의 가정교육 사상이 주는 현대적 의의
효제자에서 살필 수 있는 다산의 가정교육사상이 현대사회의 가정교육에서 갖는 의의는 평등사상에 입각하여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인간사회의 모든 질서의 기본은 가정의 질서와 조화에 두고 그 관계가 부부의 도리에서 시작됨을 부부유별(夫婦有別)의 의미에서 화합과 조화의 평등한 관계로 정립했던 다산의 수평적 인간관계의 가정윤리관은 평등을 강조하는 현대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의 윤리체계로 보아 가정의 수평적 윤리관이 정립될 때 국가사회의 윤리관도 평등한 인간관계로 제기능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가장권을 가진 남자와 주부권을 가진 여자는 그 역할이 상호보완적이고 인간으로서 평등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농경사회의 부계친족집합(父系親族集合)을 유지하는데 유용한 윤리체계로 가장권 중심의 종적질서가 굳어져 왔다.
다산의 평등한 부부윤리관은 현대사회의 부부를 동반자적 관계로 발전시키고, 부모자녀 관계의 상호윤리로 정립한 자효의 관계도 현대적 가정을 형상하는 윤리적 기준이 될 수 있다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산은 인격도야를 위한 자질을 육성함에 있어서 입지(立志)와 용기(勇氣)를 가르쳤다. 이것을 마음의 본체를 내향적으로 관조하는 것이 아니라 외향적으로 그 가치를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인간을 어떤 고정된 틀로 이해하는 것을 피하고 현실 속에서의 결단과 노력하는 자율성을 지닌 주체적인 존재로 인식한 것이다.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인간 육성의 가능성은 현대에 있어서 자아실현의 과정에서 더욱 의의를 갖는 대자적 인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가치가 크다.
Ⅴ. 결론
과학기술의 발전과 급속한 사회변화로 야기되는 새로운 갈등과 위기상황에서 끊임없이 부딪히는 문제해결을 위해 특히 가정교육의 문제해결을 위해 전통사회의 흐름으로서 실학에서의 다산의 가정교육의 의미를 인식하고 그 현대적 의의를 우리 시대에 맞게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오늘날 올바른 가정교육의 준거를 마련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이 연구를 통해 유교문화에서 가정은 개인 존재와 사회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자리이고, 세계 구성의 근본적 요소로서 인간관계의 질서 및 인간과 우주의 관계를 이해하는 핵심적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개인적인 자기 개체의 문제가 모든 문제의 근본임을 강조하여 수신(修身)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가정교육은 지정의(知情意)가 조화된 이상적인 인간상을 지향하여 인간다운 품성을 도야하고 내재화시킴으로써 인간 존재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며 인간 존중의 정신을 확립하고자 힘썼다.
다산의 가정교육은 크게 도덕적 자기계발의 노력과 가정생활을 통한 효제자의 실편으로 이루어지는데 효제자는 가정 내에서 가족구성원들 상호간의 윤리이고, 사회로 나아가 확산되면서 질서를 얻고 화합을 추구하는 인간 공동체를 형성하는 힘, 세상을 만들어가는 도덕적 힘의 원천이 된다.
다산의 가정교육은 부부유별(夫婦有別)에서부터 시작한 평등한 인간관계의 정립,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육성, 광효론을 통한 사회적 윤리관의 제시, 학문의 현실적 활용을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정신,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생활관을 통한 생활향상, 국사교육을 중시한 주체성 강조, 현실의 문제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고 바라볼 줄 아는 미래지향적 가치관 추구라는 현대적 의의를 갖는다.
다산의 가정교육이 갖는 현대적 의의를 살려 현대 사회에 맞는 가정교육의 준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에서 가장 근원적이며 궁극적인 요인이 교육목표의 확립에 있고, 인간 행동의 변화는 들려주는 말보다 보여주는 모범에 있다고 보면 오늘날 가정교육의 문제는 어떠한 인간으로 키우겠다는 뚜렷한 가정교육의 목표가 확립되어 있지 않고, 부모들이 행동으로 보여주는 모범이 부족한데 그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즉 사회, 산업구조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우리의 가정교육은 현재 생활에 적응하며 미래생활을 대비하는 시대적 특성은 잘 반영하였으나 전통사회에서부터 꾸준히 지향해 온 고유의 특성을 잃고 혼란에 빠져 목표를 세우지 못하고 부모들이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다산의 가정교육사상을 통해 우리만의 고유의 특성 즉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체계와 효제자의 삼덕으로 가정교육의 준거를 찾을 수 있다.
가정은 인간형성의 기본터전을 이루는 곳으로서 가정교육은 마치 건물을 지을 때의 기초공사와 같은 것이다. 진정한 교육은 가정, 학교, 사회의 일치된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교육의 시작인 가정교육이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체계와 효제자 삼덕의 실천으로 목표를 확립하고, 부모부터 모범을 보여 행동으로 실천하면 오늘날 가정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강만길외(1990), 다산학의 탐구, 서울: 민음사
고승제(1995), 다산을 찾아서, 서울: 중앙일보사
김영우외(1998), 교육사교육철학, 서울: 교육과학사
다산 정약용 홈페이지 www.dasan.or.kr
문순태(2003), 문순태 장편소설 '다산 정약용', 도서출판 큰산
손인수(1995), 한국교육사, 서울: 문음사
이돈희(1997), 교육사상사, 서울: 학지사
주칠성(1966),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차성환(2002), 글로벌 시대 정약용 세계관의 가능성과 한계, 집문당
최일수(2003), 다산의 초등교육사상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희유외(1995), 조선교육사Ⅰ,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영인) 서울: 한국문화사
한국사상사연구회(1996), 실학의 철학, 서울: 상지사
한동일외(1998), 교육의 역사철학 이해,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65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