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1.1 화제제시
1.2 범위설정
2.한국의 독특한 목욕문화가 발생하게 된 배경(기원)
2.1 대중목욕탕
2.2 때밀이문화
2.3 사우나
3. 한국의 목욕문화가 관광문화로 발전하게 된 요인
3.1 시기적요인
3.2 문화적 요인
3.3 사회적요인
4. 목욕문화가 관광문화로 얻게된 그 효과
4.1 경제적 측면
4.2 문화적 측면
5. 결론
*참고문헌
1.1 화제제시
1.2 범위설정
2.한국의 독특한 목욕문화가 발생하게 된 배경(기원)
2.1 대중목욕탕
2.2 때밀이문화
2.3 사우나
3. 한국의 목욕문화가 관광문화로 발전하게 된 요인
3.1 시기적요인
3.2 문화적 요인
3.3 사회적요인
4. 목욕문화가 관광문화로 얻게된 그 효과
4.1 경제적 측면
4.2 문화적 측면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측면의 수익을 거두는데 그 효과를 누리고 있다.
4.2 문화적 측면
이러한 목욕문화로 이루어낸 사업이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써의 경제적인 측면도 두드러지지만 건전한 문화를 일구어내는데도 기여한다. 요즘 같은 연말만 되면 찾아드는 송년회 술자리 모임 등으로 탈도 많은 예전문화를 접고 이제 새롭게 자리 잡는 문화가 바로 목욕문화이다. 사람들 만나는 행사 때마다 술이 없으면 얘기가 안 된다는, 분위기가 살지 않는다는 얘기는 이제 옛 이야기이다. 다음 신문기사이다.
공무원인 하모(29·여)씨는 올 겨울 친구들과의 송년 모임을 찜질방에서 가질 생각이다. 하씨는 매년 '술만 마셨던' 송년회에서 벗어나 "추운 날씨에 따뜻한 찜질방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친구들끼리 못 했던 얘기도 나누고 쌓인 피로도 풀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대성,부산일보,2006.12.18
고 말했다.
이처럼 목욕문화를 변용시켜 탄생시킨 하나의 송년문화로 자리잡아가는 추세이다. 이처럼 찜질방 안에서의 목욕이나 사우나 등의 기능적인 측면에 대화의 장이나 만남의 장을 결부시켜 하나의 건전한 문화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하게 된 것이다. 단지 우리가 알고 있었던 목욕의 청결적인 부분의 요소에 오락이라 던지 휴식과 같은 여러 요소의 결합은 하나의 목욕문화라는 콘텐츠로 개념화, 범주화 되어 우리만의 독자적인 문화 성립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또한 우리가 평소에 볼 수 있었던 대중목욕탕의 때밀이문화도 하나의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처럼 문화적으로 수출이 되기도 한다. 이에 목욕관리라는 강좌가 일본직업 전문학교에 개설되어 한국목욕관리사 협회에서 인력을 파견하여 기술을 전수 한다고 하니 단순노동의 측면이 아니라 이젠 우리나라의 문화를 전달해주는 역할도 하게 된다. 항상 해왔고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이러한 목욕문화를 우리의 문화라는 측면에서 전달해주는 발전까지 이르게 되면서 관광사업과 함께 부가적으로 얻게 되는 효과이다.
5. 결론
목욕탕가서 때를 미는 게 어떻게 관광이 될 수 있겠냐는 얘기는 이제 20년 전 얘기다. 단지 몸을 깨끗이 하기위해 사용되어왔던 우리의 목욕문화도 이제는 하나의 상품화, 관광화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목욕문화가 지금까지 유지되고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자리하기까지에는 보건, 위생적인 분야에만 국한된 공헌이 아닌 그에 따른 시기적, 사회적 조건 등이 뒷받침 되기에 가능했다고 보여 진다. 이제는 이러한 목욕문화가 다른 분야(숙박업, 요식업..)와 연계되어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 상태에서 우리가 더욱더 다양한 연구와 비판 속에서 우리의 목욕이라는 하나의 문화를 지키고 상품의 가치로 키우는 건 우리의 몫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이종수,한방건강목욕법, 한언,2003
찐원쉐. 한국인중국인일본인, 우석출판사, 2000
참고사이트
http://www.zzimzilbang.com
http://www.akbma.or.kr ,한국목욕관리사협회
http://www.nso.go.kr ,통계청
네이버 오픈백과 ‘우리나라 목욕역사’
http://blog.naver.com/lims021
4.2 문화적 측면
이러한 목욕문화로 이루어낸 사업이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써의 경제적인 측면도 두드러지지만 건전한 문화를 일구어내는데도 기여한다. 요즘 같은 연말만 되면 찾아드는 송년회 술자리 모임 등으로 탈도 많은 예전문화를 접고 이제 새롭게 자리 잡는 문화가 바로 목욕문화이다. 사람들 만나는 행사 때마다 술이 없으면 얘기가 안 된다는, 분위기가 살지 않는다는 얘기는 이제 옛 이야기이다. 다음 신문기사이다.
공무원인 하모(29·여)씨는 올 겨울 친구들과의 송년 모임을 찜질방에서 가질 생각이다. 하씨는 매년 '술만 마셨던' 송년회에서 벗어나 "추운 날씨에 따뜻한 찜질방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친구들끼리 못 했던 얘기도 나누고 쌓인 피로도 풀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대성,부산일보,2006.12.18
고 말했다.
이처럼 목욕문화를 변용시켜 탄생시킨 하나의 송년문화로 자리잡아가는 추세이다. 이처럼 찜질방 안에서의 목욕이나 사우나 등의 기능적인 측면에 대화의 장이나 만남의 장을 결부시켜 하나의 건전한 문화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하게 된 것이다. 단지 우리가 알고 있었던 목욕의 청결적인 부분의 요소에 오락이라 던지 휴식과 같은 여러 요소의 결합은 하나의 목욕문화라는 콘텐츠로 개념화, 범주화 되어 우리만의 독자적인 문화 성립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또한 우리가 평소에 볼 수 있었던 대중목욕탕의 때밀이문화도 하나의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처럼 문화적으로 수출이 되기도 한다. 이에 목욕관리라는 강좌가 일본직업 전문학교에 개설되어 한국목욕관리사 협회에서 인력을 파견하여 기술을 전수 한다고 하니 단순노동의 측면이 아니라 이젠 우리나라의 문화를 전달해주는 역할도 하게 된다. 항상 해왔고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이러한 목욕문화를 우리의 문화라는 측면에서 전달해주는 발전까지 이르게 되면서 관광사업과 함께 부가적으로 얻게 되는 효과이다.
5. 결론
목욕탕가서 때를 미는 게 어떻게 관광이 될 수 있겠냐는 얘기는 이제 20년 전 얘기다. 단지 몸을 깨끗이 하기위해 사용되어왔던 우리의 목욕문화도 이제는 하나의 상품화, 관광화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목욕문화가 지금까지 유지되고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자리하기까지에는 보건, 위생적인 분야에만 국한된 공헌이 아닌 그에 따른 시기적, 사회적 조건 등이 뒷받침 되기에 가능했다고 보여 진다. 이제는 이러한 목욕문화가 다른 분야(숙박업, 요식업..)와 연계되어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 상태에서 우리가 더욱더 다양한 연구와 비판 속에서 우리의 목욕이라는 하나의 문화를 지키고 상품의 가치로 키우는 건 우리의 몫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이종수,한방건강목욕법, 한언,2003
찐원쉐. 한국인중국인일본인, 우석출판사, 2000
참고사이트
http://www.zzimzilbang.com
http://www.akbma.or.kr ,한국목욕관리사협회
http://www.nso.go.kr ,통계청
네이버 오픈백과 ‘우리나라 목욕역사’
http://blog.naver.com/lims021
추천자료
- 한국과 일본의 음식문화 비교
- 한국 식생활 문화 해부
- 한국정부내의 권위주의 문화의 내용과 청산방안
- 한국 사회의 성문화와 앞으로의 방향
- 한국과 연변의 음식문화차이
- 한국 고대의 철기문화
- 기독교와 한국문화
- 한국과 대만의 대학문화 비교 : 성차별, 폭력의 군대적 징후를 중심으로
- 한국. 우리나라 교육문화의 분류와 특징
- 한국사회의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적 대응의 필요성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서술.
- [문화인류학과 한국사회의 역사] 가문과 사회적 연망
- OCU 한국민속과전통문화 박물관 견학 리포트
- (한국복식문화 공통)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