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Ⅱ. 단원의 연구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역사적․이론적 배경
3. 단원의 지도목표
4. 지도의 유의점
5. 단원의 지도계통
6. 단원의 지도계획
7. 단원의 평가계획
Ⅲ. 학습자 연구
1. 대상
2. 학력 실태 조사
3. 학생 실태 조사
4. 실태 분석 및 대책
Ⅳ. 본시 교수․학습 계획
1. 단원명
2. 본시 교수․학습의 형태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4. 탐구학습지
5. 형성평가지
6. 가정학습지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Ⅱ. 단원의 연구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역사적․이론적 배경
3. 단원의 지도목표
4. 지도의 유의점
5. 단원의 지도계통
6. 단원의 지도계획
7. 단원의 평가계획
Ⅲ. 학습자 연구
1. 대상
2. 학력 실태 조사
3. 학생 실태 조사
4. 실태 분석 및 대책
Ⅳ. 본시 교수․학습 계획
1. 단원명
2. 본시 교수․학습의 형태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4. 탐구학습지
5. 형성평가지
6. 가정학습지
본문내용
수 학
학년 반
2학년 ○반
장 소
2-○반 교실
단 원
대 단 원
Ⅳ. 확률
지 도 교 사
○ ○ ○
중 단 원
2. 확률
차 시
8/13
소 단 원
4) 독립시행의 확률
학 습 자 료
활동지, 학습지, PPT
학 습 목 표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모 둠 구 성
소집단, 이질집단
수 업 모 형
발견학습모형
준 비 물
교과서, 탐구활동지, 파워포인트 자료, 형성평가지, 가정학습지,OHP,TP용지, 네임펜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학습형태 및 자료
교 사
학 생
도입
(10)
인사 및
출결 확인
상호 인사 후 출결 및 과제 확인
인사하고 수업 준비하기
전시학습 확인
·사건의 종속과 독립에 대해 발문
·경청하고 질문에 대답
일제학습
·간단한 문제로 제시
·제시된 문제를 푼다
PPT
전시 학습내용 정리
화면 보면서 전시학습 상기
PPT
동기유발
Q: 한 개의 주사위를 5번 연속으로 던질 때 1의 눈이 2번 나오면 상금을 받는 게임에서 이길 확률은 얼마인가?
문제상황을 보며 학습할 내용을 예상해 본다.
탐구활동지
Q: 각각의 시행의 결과과 다른 시행의 결과에 영향을 주나요?
A: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Q: 다른 사건이 일어날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을 때 두 사건은 무엇이라고 얘기하나요?
A: 두 사건은 서로 독립입니다.
Q: 1번과 같은 시행은 뭐라 부르면 좋을까요?
A: 독립시행입니다.
학습목표 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학습목표 인지
PPT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학습형태및 자료
교 사
학 생
해결
방안
탐색
(7)
Q: 1,2회에 1의 눈이 나오고 3부터 다른 눈이 나오는 경우의 확률은 어떻게 구하나요?
A: 모두 독립사건들이므로 확률의 곱셈정리(2)를 이용하면 됩니다.
탐구
활동지
Q: 1의 눈이 2번 나오는 경우가 더 있을까요? 있다면 어떤 경우가 더 있을까요?
A: 표로 그려서 따져보면 10가지가 됩니다.
Q: 그때마다 확률은 어떤가요?
A: 모두 같습니다.
Q: 1의 눈이 2번 나오는 확률은 얼마가 되지요?
A: 10번의 확률이 모두 같고 배반이므로 더해주면 됩니다.
과제
해결
(3)
Q:그러면 1회의 시행에서 사건 A가 일어날 확률을 p라 할 때, 이 사건을 n회 반복한 독립시행에서 사건 A가 r 회 일어날 확률은 어떻게 될까요?
조별로 독립시행의 확률을 정의해본다.
조별학습
탐구
활동지
결과
음미
(23)
독립시행의 확률
·독립시행의 확률 정리하여 제시
·독립시행의 확률을 확실히 인지
PPT
보기
Q: 한 개의 주사위를 4번 던질 때 홀수의 눈이 나올 확률은?
A: 입니다.
일제학습
문제1
문제2
·문제1과 문제2를 각자 노트에 풀게 한다.
·노트에 문제를 푼다
노트
·순회하면서 개별 혹은 모둠별로 지도한다.
·학생 2명을 지목하여 TP용지에 풀게 한다.
·지명받은 학생은 TP 용지에 문제를 푼다.
·학생이 푼 문제를 설명하게 한다.(OHP사용)
·지명된 학생은 발표하고 다른 학생은 설명을 듣는다.
OHP
예제1
예제1을 칠판에 풀이하며 설명한다.
·설명을 듣는다
.
문제3
·문제3을 모둠별로 풀게하고 순회지도한다.
·모둠별로 문제 3을 푼다.
조별학습
·모둠을 지명해 TP 용지에 풀고 나와서 설명하게 한다.
·지명된 학생은 TP 용지에 문제를 풀고 설명하고 나머지는 자신의 풀이와 비교하며 경청한다.
OHP
발전학습
Q:독립시행의 또 다른 예를 한번 찾아 볼까요?
·다른 예를 생각하고 발표한다.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학습형태및 자료
교 사
학 생
정리
·
발전
(7)
학습내용 정리
·학습내용 정리
·화면을 보며 독립시행의 확률을 확실히 인지한다.
PPT
형성평가
·형성평가 제시
·형성평가지를 푼다.
형성
평가지
·형성평가의 결과를 거수로 확인
·맞은 개수에 손을 든다.
과제제시
·다음시간까지 가정학습지를 풀어오도록 한다.
·과제 인지
가정
학습지
차시예고
·독립시행에서 여사건을 이용하는 경우
·차시 학습내용을 인지한다.
한 개의 주사위를 5회 계속해서 던질 때 1의 눈이 2번 나오면 상금을 받는 게임이 있다.
Q1. 1, 2회에 1의 눈이 나오고 3부터 다른 눈이 나오는 경우의 확률은?
Q2. 1의 눈이 2번 나오는 경우가 더 있을까요? 있다면 어떤 경우가 더 있을까요?
1회
2회
3회
4회
5회
Q3. 각 경우의 확률은 얼마인가?
Q4. 한 개의 주사위를 5회 계속해서 던질 때 1의 눈이 2번 나올 확률은 얼마일까?
Q5. 1회의 시행에서 사건 A가 일어날 확률을 p라 할 때, 이 사건을 n회 반복한 독립시행에서 사건 A가 r 회 일어날 확률은 어떻게 될까요?
1. 4문제 중 2문제 이상을 풀면 합격이라고 할 때, 5문제 중 3문제를 풀 수 있는 학생이 합격될 확률을 구하시오.
2. ○, × 로 답하는 5개의 문제에서 임의로 해답에 ○, × 표시를 했을 때, 3문제 이상 정답을 맞힐 확률을 구하여라.
3. 흰 공이 2개, 빨간 공 3개가 들어 있는 상자에서 한 개의 공을 꺼내어 그 색깔을 조사하고 다시 넣는 시행을 5회 반복할 때, 마지막 공이 세 번째로 나온 흰 공일 확률을 구하여라.
4. 포수가 어떤 물체를 명중시킬 확률이 70%라고 할 때, 이 포수가 3발을 쏘아 2발을 명중시킬 확률을 구하시오.
[기본문제]
1. 수직선 위의 원점에 있는 점 P에 대하여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1만큼, 뒷면에 나오면 -1만큼 점 P를 이동시킨다고 할 때, 10회의 동전 던지기 후 점 P가 다시 원점에 있을 확률을 구하시오.
2. 타율이 2할인 야구선수가 4타석 중에서 2개의 안타를 칠 확률을 구하여라.
3. 명중률 50%인 사수가 6발을 쏘아서 2발 명중할 확률을 구하여라.
[심화문제]
4. 갑,을 두 사람이 각각 주사위를 던져 큰 눈이 나온 사람에게 +1점을, 작은 눈이 나온 사람에게 -1점을 주고 두 사람이 같은 눈이 나온 경우는 두 사람 모두에게 0 점을 주는 게임을 한다고 하자. 이 게임을 3번 했을 때, 갑의 점수가 1점일 확률을 구하시오.
5. 동전 1개와 주사위 1개를 동시에 던지는 시행을 다섯 번 반복할 때, 동전은 앞면, 주사위는 3 이상의 눈이 동시에 나오는 횟수가 3일 확률을 구하여라.
학년 반
2학년 ○반
장 소
2-○반 교실
단 원
대 단 원
Ⅳ. 확률
지 도 교 사
○ ○ ○
중 단 원
2. 확률
차 시
8/13
소 단 원
4) 독립시행의 확률
학 습 자 료
활동지, 학습지, PPT
학 습 목 표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모 둠 구 성
소집단, 이질집단
수 업 모 형
발견학습모형
준 비 물
교과서, 탐구활동지, 파워포인트 자료, 형성평가지, 가정학습지,OHP,TP용지, 네임펜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학습형태 및 자료
교 사
학 생
도입
(10)
인사 및
출결 확인
상호 인사 후 출결 및 과제 확인
인사하고 수업 준비하기
전시학습 확인
·사건의 종속과 독립에 대해 발문
·경청하고 질문에 대답
일제학습
·간단한 문제로 제시
·제시된 문제를 푼다
PPT
전시 학습내용 정리
화면 보면서 전시학습 상기
PPT
동기유발
Q: 한 개의 주사위를 5번 연속으로 던질 때 1의 눈이 2번 나오면 상금을 받는 게임에서 이길 확률은 얼마인가?
문제상황을 보며 학습할 내용을 예상해 본다.
탐구활동지
Q: 각각의 시행의 결과과 다른 시행의 결과에 영향을 주나요?
A: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Q: 다른 사건이 일어날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을 때 두 사건은 무엇이라고 얘기하나요?
A: 두 사건은 서로 독립입니다.
Q: 1번과 같은 시행은 뭐라 부르면 좋을까요?
A: 독립시행입니다.
학습목표 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학습목표 인지
PPT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학습형태및 자료
교 사
학 생
해결
방안
탐색
(7)
Q: 1,2회에 1의 눈이 나오고 3부터 다른 눈이 나오는 경우의 확률은 어떻게 구하나요?
A: 모두 독립사건들이므로 확률의 곱셈정리(2)를 이용하면 됩니다.
탐구
활동지
Q: 1의 눈이 2번 나오는 경우가 더 있을까요? 있다면 어떤 경우가 더 있을까요?
A: 표로 그려서 따져보면 10가지가 됩니다.
Q: 그때마다 확률은 어떤가요?
A: 모두 같습니다.
Q: 1의 눈이 2번 나오는 확률은 얼마가 되지요?
A: 10번의 확률이 모두 같고 배반이므로 더해주면 됩니다.
과제
해결
(3)
Q:그러면 1회의 시행에서 사건 A가 일어날 확률을 p라 할 때, 이 사건을 n회 반복한 독립시행에서 사건 A가 r 회 일어날 확률은 어떻게 될까요?
조별로 독립시행의 확률을 정의해본다.
조별학습
탐구
활동지
결과
음미
(23)
독립시행의 확률
·독립시행의 확률 정리하여 제시
·독립시행의 확률을 확실히 인지
PPT
보기
Q: 한 개의 주사위를 4번 던질 때 홀수의 눈이 나올 확률은?
A: 입니다.
일제학습
문제1
문제2
·문제1과 문제2를 각자 노트에 풀게 한다.
·노트에 문제를 푼다
노트
·순회하면서 개별 혹은 모둠별로 지도한다.
·학생 2명을 지목하여 TP용지에 풀게 한다.
·지명받은 학생은 TP 용지에 문제를 푼다.
·학생이 푼 문제를 설명하게 한다.(OHP사용)
·지명된 학생은 발표하고 다른 학생은 설명을 듣는다.
OHP
예제1
예제1을 칠판에 풀이하며 설명한다.
·설명을 듣는다
.
문제3
·문제3을 모둠별로 풀게하고 순회지도한다.
·모둠별로 문제 3을 푼다.
조별학습
·모둠을 지명해 TP 용지에 풀고 나와서 설명하게 한다.
·지명된 학생은 TP 용지에 문제를 풀고 설명하고 나머지는 자신의 풀이와 비교하며 경청한다.
OHP
발전학습
Q:독립시행의 또 다른 예를 한번 찾아 볼까요?
·다른 예를 생각하고 발표한다.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학습형태및 자료
교 사
학 생
정리
·
발전
(7)
학습내용 정리
·학습내용 정리
·화면을 보며 독립시행의 확률을 확실히 인지한다.
PPT
형성평가
·형성평가 제시
·형성평가지를 푼다.
형성
평가지
·형성평가의 결과를 거수로 확인
·맞은 개수에 손을 든다.
과제제시
·다음시간까지 가정학습지를 풀어오도록 한다.
·과제 인지
가정
학습지
차시예고
·독립시행에서 여사건을 이용하는 경우
·차시 학습내용을 인지한다.
한 개의 주사위를 5회 계속해서 던질 때 1의 눈이 2번 나오면 상금을 받는 게임이 있다.
Q1. 1, 2회에 1의 눈이 나오고 3부터 다른 눈이 나오는 경우의 확률은?
Q2. 1의 눈이 2번 나오는 경우가 더 있을까요? 있다면 어떤 경우가 더 있을까요?
1회
2회
3회
4회
5회
Q3. 각 경우의 확률은 얼마인가?
Q4. 한 개의 주사위를 5회 계속해서 던질 때 1의 눈이 2번 나올 확률은 얼마일까?
Q5. 1회의 시행에서 사건 A가 일어날 확률을 p라 할 때, 이 사건을 n회 반복한 독립시행에서 사건 A가 r 회 일어날 확률은 어떻게 될까요?
1. 4문제 중 2문제 이상을 풀면 합격이라고 할 때, 5문제 중 3문제를 풀 수 있는 학생이 합격될 확률을 구하시오.
2. ○, × 로 답하는 5개의 문제에서 임의로 해답에 ○, × 표시를 했을 때, 3문제 이상 정답을 맞힐 확률을 구하여라.
3. 흰 공이 2개, 빨간 공 3개가 들어 있는 상자에서 한 개의 공을 꺼내어 그 색깔을 조사하고 다시 넣는 시행을 5회 반복할 때, 마지막 공이 세 번째로 나온 흰 공일 확률을 구하여라.
4. 포수가 어떤 물체를 명중시킬 확률이 70%라고 할 때, 이 포수가 3발을 쏘아 2발을 명중시킬 확률을 구하시오.
[기본문제]
1. 수직선 위의 원점에 있는 점 P에 대하여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1만큼, 뒷면에 나오면 -1만큼 점 P를 이동시킨다고 할 때, 10회의 동전 던지기 후 점 P가 다시 원점에 있을 확률을 구하시오.
2. 타율이 2할인 야구선수가 4타석 중에서 2개의 안타를 칠 확률을 구하여라.
3. 명중률 50%인 사수가 6발을 쏘아서 2발 명중할 확률을 구하여라.
[심화문제]
4. 갑,을 두 사람이 각각 주사위를 던져 큰 눈이 나온 사람에게 +1점을, 작은 눈이 나온 사람에게 -1점을 주고 두 사람이 같은 눈이 나온 경우는 두 사람 모두에게 0 점을 주는 게임을 한다고 하자. 이 게임을 3번 했을 때, 갑의 점수가 1점일 확률을 구하시오.
5. 동전 1개와 주사위 1개를 동시에 던지는 시행을 다섯 번 반복할 때, 동전은 앞면, 주사위는 3 이상의 눈이 동시에 나오는 횟수가 3일 확률을 구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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