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VRML의 역사와 표준
1. VRML 역사
2. VRML 표준
Ⅲ. VRML의 기능
Ⅳ. VRML의 구성요소
Ⅴ. VRML의 응용분야
1. 건축분야
2. 전자쇼핑몰
3. 전시회·콘서트 회장
4. CAD데이터 전송
Ⅵ. VRML의 브라우저
1. VRML의 대표적인 뷰어, Webspace
1) 조이스틱(Joy Stick)
2) Knob
3) Arrow Pad
4) Seek Tool
2. AmberGL 1.0
3. Fountain
4. GLView
5. VRML 브라우저를 넷스케이프 외부뷰어로 등록하려면
6. Pueblo Beta Client
7. VR Scout 1.2
8. VRealm
9. VRWeb
참고문헌
Ⅱ. VRML의 역사와 표준
1. VRML 역사
2. VRML 표준
Ⅲ. VRML의 기능
Ⅳ. VRML의 구성요소
Ⅴ. VRML의 응용분야
1. 건축분야
2. 전자쇼핑몰
3. 전시회·콘서트 회장
4. CAD데이터 전송
Ⅵ. VRML의 브라우저
1. VRML의 대표적인 뷰어, Webspace
1) 조이스틱(Joy Stick)
2) Knob
3) Arrow Pad
4) Seek Tool
2. AmberGL 1.0
3. Fountain
4. GLView
5. VRML 브라우저를 넷스케이프 외부뷰어로 등록하려면
6. Pueblo Beta Client
7. VR Scout 1.2
8. VRealm
9. VRWeb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부뷰어로 등록하려면
넷스케이프는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파일을 만나면 이를 외부 뷰어로 디스플레이 할 것인지, 아니면 하드 디스크에 저장할 것인지를 묻는다. VRML파일도 마찬가지인데, 만약 VRML 브라우저를 갖고 있다면 이런 물음에 일일이 답할 필요 없이 곧바로 디스플레이 하도록 만들 수 있다. 방법은 넷스케이프의 헬퍼 애플리케이션으로 등록하면 된다. 우선 넷스케이프를 실행시키고 \'Option\' 메뉴에 있는 \'General Preferences\'항목을 선택한다. 다시 \'Helpers\'라고 돼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다양한 파일 포맷에 관한 리스트가 나올 것이다. 여기서 \'Create New Type\' 버튼을 클릭하면 세팅 화면이 나오는데, \'Mime Type\'에는 \'x-world\'를, 그리고 \'Mime SubType\'에는 \'x-vrml\'을 입력하고 나서 확인버튼을 누르고 빠져나온다. 파일 포맷 리스트에\'x-world/x-vrml\' 타입이 나타날 텐데, 그 다음에는 \'Launch the Application\'버튼을 누르고 외부뷰어로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된다.
6. Pueblo Beta Client
WWWAnchor나 WWWInline, textures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VRML 브라우저다. 하지만 원래는 인터넷상에서 머드를 즐길 수 있는 게임 시스템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즉 텍스트형태의 머드 게임에 2D와 3D 그래픽, 오디오, HTML 파일등도 삽입해 좀더 실감나게 머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하이퍼미디어머드(Hypermedia MUD)라고 하는데, Pueblo를 개발한 Chaco사에서 는 앞으로 인터넷상에서 즐길 수 있는 액션,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3D로 만든 인터넷 게임은 둠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7. VR Scout 1.2
넷스케이프의 플러그인 VRML 브라우저로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VRML 브라우저다. 하지만 이때는 32비트용 넷스케이프 베타 3 이상일 때만 가능하다. 1.2 버전은 아직 베타버전이라 안정성이 불안하므로 1.1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1.1은 넷스케이프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외부 뷰어로만 등록할 수 있다. 텍스트 파일 디스플레이 기능은 물론 GIF, JPEG, BMP파일의 텍스처 기능이 있다. 특히 GZIP과 ZIP 방식으로 압축 된 파일을 자동으로 풀어주는 기능이 특이하다.
8. VRealm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애니메이션, HTML 등 다양한 파일 포맷을 읽어올 수 있으며, 실리콘 그래픽스의 오픈 인벤터(Open In ventor)와 VRML 표준사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9. VRWeb
1.0 베타 3까지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다. 소스코드의 공개는 곧 다양한 플랫폼에의 이식을 가능하게 했다. 실제 VRWeb은 실리콘그래픽스의 OpenGL, Dec의 알파, 윈도우, 썬 OS, HP 유닉스 등 VRML 브라우저 중 가장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또한 1.1 버전부터는 온라인 도움말기능도 첨가됐다. 하지만 AsciiText, FontStyle 등 텍스트 관련 노드는 지원 하지 않으며, WWWInline도 유닉스 웹 브라우저인 하모니(Harmony)에서만 지원한다.
참고문헌
박승진 / VRML
박성수 / 웹호스팅 활용 바이블, 한림미디어, 2000
신광옥 /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이상영 / VRML 2.0, 인포북, 1997
황병곤 외 2명 / 멀티미디어의 이해
Steven H. Kim / Virtual Reality on the Internet, ICEC98
넷스케이프는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파일을 만나면 이를 외부 뷰어로 디스플레이 할 것인지, 아니면 하드 디스크에 저장할 것인지를 묻는다. VRML파일도 마찬가지인데, 만약 VRML 브라우저를 갖고 있다면 이런 물음에 일일이 답할 필요 없이 곧바로 디스플레이 하도록 만들 수 있다. 방법은 넷스케이프의 헬퍼 애플리케이션으로 등록하면 된다. 우선 넷스케이프를 실행시키고 \'Option\' 메뉴에 있는 \'General Preferences\'항목을 선택한다. 다시 \'Helpers\'라고 돼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다양한 파일 포맷에 관한 리스트가 나올 것이다. 여기서 \'Create New Type\' 버튼을 클릭하면 세팅 화면이 나오는데, \'Mime Type\'에는 \'x-world\'를, 그리고 \'Mime SubType\'에는 \'x-vrml\'을 입력하고 나서 확인버튼을 누르고 빠져나온다. 파일 포맷 리스트에\'x-world/x-vrml\' 타입이 나타날 텐데, 그 다음에는 \'Launch the Application\'버튼을 누르고 외부뷰어로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된다.
6. Pueblo Beta Client
WWWAnchor나 WWWInline, textures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VRML 브라우저다. 하지만 원래는 인터넷상에서 머드를 즐길 수 있는 게임 시스템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즉 텍스트형태의 머드 게임에 2D와 3D 그래픽, 오디오, HTML 파일등도 삽입해 좀더 실감나게 머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하이퍼미디어머드(Hypermedia MUD)라고 하는데, Pueblo를 개발한 Chaco사에서 는 앞으로 인터넷상에서 즐길 수 있는 액션,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3D로 만든 인터넷 게임은 둠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7. VR Scout 1.2
넷스케이프의 플러그인 VRML 브라우저로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VRML 브라우저다. 하지만 이때는 32비트용 넷스케이프 베타 3 이상일 때만 가능하다. 1.2 버전은 아직 베타버전이라 안정성이 불안하므로 1.1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1.1은 넷스케이프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외부 뷰어로만 등록할 수 있다. 텍스트 파일 디스플레이 기능은 물론 GIF, JPEG, BMP파일의 텍스처 기능이 있다. 특히 GZIP과 ZIP 방식으로 압축 된 파일을 자동으로 풀어주는 기능이 특이하다.
8. VRealm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애니메이션, HTML 등 다양한 파일 포맷을 읽어올 수 있으며, 실리콘 그래픽스의 오픈 인벤터(Open In ventor)와 VRML 표준사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9. VRWeb
1.0 베타 3까지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다. 소스코드의 공개는 곧 다양한 플랫폼에의 이식을 가능하게 했다. 실제 VRWeb은 실리콘그래픽스의 OpenGL, Dec의 알파, 윈도우, 썬 OS, HP 유닉스 등 VRML 브라우저 중 가장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또한 1.1 버전부터는 온라인 도움말기능도 첨가됐다. 하지만 AsciiText, FontStyle 등 텍스트 관련 노드는 지원 하지 않으며, WWWInline도 유닉스 웹 브라우저인 하모니(Harmony)에서만 지원한다.
참고문헌
박승진 / VRML
박성수 / 웹호스팅 활용 바이블, 한림미디어, 2000
신광옥 /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이상영 / VRML 2.0, 인포북, 1997
황병곤 외 2명 / 멀티미디어의 이해
Steven H. Kim / Virtual Reality on the Internet, ICEC98
추천자료
- 가상현실과 VRML
- XML과VRML이란 무엇인가?
-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VRML][VRML 개념][VRML 역사][VRML 표준][VRML 장점][VRML 설계][VRML 내용작성][VRML 브라...
- [VRML][VRML 개념][VRML 특징][VRML 기능][VRML 구현][VRML 브라우저][VRML 전망][웹][웹사이...
- [VRML][VRML 정의][VRML 장점][VRML 특징][VRML 구현][다양한 VRML 브라우저][인터넷][웹사이...
- [VRML][VRML 의의][VRML 구성요소][VRML 역사][VRML 설계][VRML 브라우저]VRML의 정의, VRML...
- Virtual Reality Toolbox
- [VRML][VRML 정의][VRML 특징][VRML 기능][VRML 표준][VRML 응용분야][VRML 전개 방향]VRML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