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UCC 개념과 UCC 관련 서비스의 장단점을 분석
2)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
3) 수익모델 및 수익구조 개선 사례
4) 주변 콘텐츠와의 상호 연계 방안 및 지속적인 수익 창출 방안
3.결론
참고문헌 및 출처
2.본론
1)UCC 개념과 UCC 관련 서비스의 장단점을 분석
2)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
3) 수익모델 및 수익구조 개선 사례
4) 주변 콘텐츠와의 상호 연계 방안 및 지속적인 수익 창출 방안
3.결론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난 시간적 노력이 필요하다. 물론 오프라인에서는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상품을 직접보고 업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뢰성이 높은데 비해 온라인에서는 상품의 정보가 신뢰성이 있느냐에 대한 재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인지도가 있는 쇼핑몰이나 거대포털과 연계된 업체를 이용한다.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무한대로 확대되면 사용자의 선택은 무작위적이지 않으며 소수에 집중된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신뢰성을 담보받고 위험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보다 빠른 선택을 하기위해서 브랜드 이미지가 확실한 소수 특정업체만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 온라인 쇼핑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선택에서도 마찬가지다. 사용자 선택의 집중은 콘텐츠의 질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 제품의 실질적인 질보다 플랫폼과 유통업자가 창출해낸 브랜드가 주는 안전성을 사용자들이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디지털미디어시대에 콘텐츠 패키지와 채널의 브랜드화는 매우 중요하다. 콘텐츠를 어떤 업체를 통해 제공되느냐, 어떤 플랫폼에 실어 보내느냐, 어떤 서비스패키지에서 제공하느냐, 누가 어떤 경로로 유통시키느냐 등이 콘텐츠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제품의 실질적인 질보다 기업브랜드나 이미지가 주는 호감과 안전성에 기반해 수용자들이 콘텐츠를 선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 이다. 이것이 바로 문화를 통한 기업이미지창출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창조가 중요함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브랜드가 주는 안정성은 문화와의 접목을 통해 창출될 수 있다. 향후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정립하는데 있어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일방향성이 아니라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문화를 창조하고 문화의 혜택을 향유하고 상생하는 양방향적인 관계를 통해서만 새로운 문화의 시대 융합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다. UCC기반의 구체적인 수익모델마련과 함께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기업경영에 접목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기업의 궁극적이고 장기적인 전략을 위해 필요하다.
3.결론
최근 동영상 패러디가 유행하는 현상이 바로 문화법칙의 마지막인 미디어 기반의 UCC다. 위의 문화코드 발전법칙은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수반하기도 하지만, 큰 흐름 속에서 그 원칙은 변화하지 않는다.
또한 순서의 변화가 있을지는 몰라도 스토리로 시작해서 드라마로 완성된다는 원칙은 문화콘텐츠의 제작순서와도 일치하며, 문화코드의 전이순서와도 정확하게 일치함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UCC를 통해 문화생산의 경계가 다양해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더 이상 문화의 권력이 생산자에게 머물러 있지 않으며, 이제는 창조적인 소비자 즉, 크레슈머가 문화생산의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창비자라고 불리는 크레슈머는 문화창조의 시대가 만들어 낸 새로운 문화코드다.
이제는 이러한 코드를 이해하는 개인과 조직, 지역과 국가만이 창조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바야흐로 전문가의 시대는 저물고 크레슈머의 시대가 떠오르고 있다.
UCC가 발전한 만큼 건전한 미디어 문화로 자리가 잡아야 한다.
참고문헌 및 출처
-네이버 사전
-성열홍, 2006,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방송통신융합시대 디지털콘텐츠의 현황과 미래”
-심상민, 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오창호, 2007, “기업마케팅채널로서의 UCC 활용전략”, UCC컨퍼런스
-zdnet, http://www.zdnet.co.kr/
-네이버블로그, UCC마케팅-유튜브, SKT, LG, 하우젠 등
http://blog.naver.com/pati35?Redirect=Log&logNo=30029954220
3.결론
최근 동영상 패러디가 유행하는 현상이 바로 문화법칙의 마지막인 미디어 기반의 UCC다. 위의 문화코드 발전법칙은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수반하기도 하지만, 큰 흐름 속에서 그 원칙은 변화하지 않는다.
또한 순서의 변화가 있을지는 몰라도 스토리로 시작해서 드라마로 완성된다는 원칙은 문화콘텐츠의 제작순서와도 일치하며, 문화코드의 전이순서와도 정확하게 일치함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UCC를 통해 문화생산의 경계가 다양해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더 이상 문화의 권력이 생산자에게 머물러 있지 않으며, 이제는 창조적인 소비자 즉, 크레슈머가 문화생산의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창비자라고 불리는 크레슈머는 문화창조의 시대가 만들어 낸 새로운 문화코드다.
이제는 이러한 코드를 이해하는 개인과 조직, 지역과 국가만이 창조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바야흐로 전문가의 시대는 저물고 크레슈머의 시대가 떠오르고 있다.
UCC가 발전한 만큼 건전한 미디어 문화로 자리가 잡아야 한다.
참고문헌 및 출처
-네이버 사전
-성열홍, 2006,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방송통신융합시대 디지털콘텐츠의 현황과 미래”
-심상민, 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오창호, 2007, “기업마케팅채널로서의 UCC 활용전략”, UCC컨퍼런스
-zdnet, http://www.zdnet.co.kr/
-네이버블로그, UCC마케팅-유튜브, SKT, LG, 하우젠 등
http://blog.naver.com/pati35?Redirect=Log&logNo=30029954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