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입체표현의 연구 현황
2. 입체표현의 발달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
3. 로웬펠드(V. Lowenfeld)의 아동 입체표현 발달단계
4. 입체표현의 발달 과정 연구
1) 탐색적 유희기(4세 이하)
2) 평면적 상징기(4세~8세)
3) 입체적 탐색기(8∼10세)
4) 입체적 사실기(10∼12세)
5)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5. 골롬브(Golomb)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1) 탐색기(2∼4세)
2) 분화기(4∼5세)
3) 완성기(6세 이후)
6. 이길종의 입체표현 발달 연구
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ly Modeling Stage, 3∼5세)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3세)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 각 견해의 검토
※참고자료
2. 입체표현의 발달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
3. 로웬펠드(V. Lowenfeld)의 아동 입체표현 발달단계
4. 입체표현의 발달 과정 연구
1) 탐색적 유희기(4세 이하)
2) 평면적 상징기(4세~8세)
3) 입체적 탐색기(8∼10세)
4) 입체적 사실기(10∼12세)
5)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5. 골롬브(Golomb)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1) 탐색기(2∼4세)
2) 분화기(4∼5세)
3) 완성기(6세 이후)
6. 이길종의 입체표현 발달 연구
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ly Modeling Stage, 3∼5세)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3세)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 각 견해의 검토
※참고자료
본문내용
자신이 만든 것에 이름을 붙이거나 설명하려드는 단계.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5∼7세의 아동은 점차 이름을 붙이는 의식이 더욱 발달.
찰흙을 만지는 수법이 제법 익숙해져, 공 모양을 만들고, 찰흙을 손과 손 사이에 놓고 굴리거나 쌓는 과정이 시작.
경단을 만들고 경단에 이름을 붙여 자기가 만든 것에 만족감을 갖는 단계.
남자와 여자의 표현에 차이가 나기 시작하는 시기.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자기가 만들고자 하는 사물의 특징을 알게 되며 그 특징을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는 시기.
인물묘사에서 눈·코·입 등 사실적인 표현이 될 수는 없으나, 인체의 부분임을 인지하고 인물에서 자기가 보고 생각나는 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고 표현하는 단계.
지각상의 영상과 개념상의 사고에서 나름대로 독립된 감정을 가지고 반복되는 만들기 과정에서 작품 형태가 변할 수 있음을 알게 됨.
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정적이고 상징적이던 표현 방식이 동적인 표현으로 바뀌면서 사실적인 표현방법을 시도하는 시기.
아동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시각적인 사실로 나타나는 형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이 이루어짐.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3세)
자기의식의 확대로 인한 전체적인 애매한 표현보다는 작은 부분의 섬세하고 정밀한 묘사.
만들기의 표현이 지금까지의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남을 의식하게 됨.
타인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협동심이 생겨 공동작품을 만들기도 함.
작품의 경향은 눈으로 사물을 보고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시기.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임하는 시기.
만들기 표현은 다소 흥미를 잃은 상태지만, 만들기 이외의 음악, 문학, 운동 등의 표현으로 다양하게 활동 범위가 확대.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 표현 영역은 스스로 억제하고 자아를 의식하여 그것을 결정, 표현하는 시기.
좀 더 객관적인 사실로 사물을 표현하려 하며 표현 대상의 질감, 양감, 운동감 등 3차원적인 표현을 강조하는 법을 터득하는 시기.
※ 각 견해의 검토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대부분 경단→상징→사실의 발달 순서와 평면적 표현→입체적 표현, 미분화→분화의 과정으로 발달함을 알 수 있음.
이길종의 연구- 분석 작품 수가 너무 적어 일반화하기 어렵고 왜 그런 단계인지 명확한 설명이 부족한 감이 있음. 특히 단계에 따른 나이는 로웬펠드에게서, 단계의 이름은 밀라드(Millard)에게서 빌린 것으로 보인다. 로웬펠드는 단계별 나이가 2∼4세, 4∼7세, 7∼9세, 9∼11세, 11∼13세이고, 밀라드는 단계별 이름이 전상징기, 상징기, 유발적 사실기, 분석적 사실기로 경단기 이전을 제외하고는 나이와 이름이 같음.
골롬브의 연구- 세밀한 조사와 분석에 의한 합리적인 단계의 설정으로 많은 시사점을 주었으나 7세 이후의 어린이 작품에 대한 분석이 없음.
로웬펠드의 발달 단계- 회화 작품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입체 표현의 발달에는 절절하지 않은 점이 있음.
※참고자료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로웬펠드)
미술교육학(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아동미술론(김춘일)
http://www.misulnara.net/ 미술나라
http://my.netian.com/~zwolleart/ 쥬블레의 아동미술 http://blog.naver.com/kokoma_art.do?Redirect=Log&logNo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5∼7세의 아동은 점차 이름을 붙이는 의식이 더욱 발달.
찰흙을 만지는 수법이 제법 익숙해져, 공 모양을 만들고, 찰흙을 손과 손 사이에 놓고 굴리거나 쌓는 과정이 시작.
경단을 만들고 경단에 이름을 붙여 자기가 만든 것에 만족감을 갖는 단계.
남자와 여자의 표현에 차이가 나기 시작하는 시기.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자기가 만들고자 하는 사물의 특징을 알게 되며 그 특징을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는 시기.
인물묘사에서 눈·코·입 등 사실적인 표현이 될 수는 없으나, 인체의 부분임을 인지하고 인물에서 자기가 보고 생각나는 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고 표현하는 단계.
지각상의 영상과 개념상의 사고에서 나름대로 독립된 감정을 가지고 반복되는 만들기 과정에서 작품 형태가 변할 수 있음을 알게 됨.
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정적이고 상징적이던 표현 방식이 동적인 표현으로 바뀌면서 사실적인 표현방법을 시도하는 시기.
아동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시각적인 사실로 나타나는 형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이 이루어짐.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3세)
자기의식의 확대로 인한 전체적인 애매한 표현보다는 작은 부분의 섬세하고 정밀한 묘사.
만들기의 표현이 지금까지의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남을 의식하게 됨.
타인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협동심이 생겨 공동작품을 만들기도 함.
작품의 경향은 눈으로 사물을 보고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시기.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임하는 시기.
만들기 표현은 다소 흥미를 잃은 상태지만, 만들기 이외의 음악, 문학, 운동 등의 표현으로 다양하게 활동 범위가 확대.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 표현 영역은 스스로 억제하고 자아를 의식하여 그것을 결정, 표현하는 시기.
좀 더 객관적인 사실로 사물을 표현하려 하며 표현 대상의 질감, 양감, 운동감 등 3차원적인 표현을 강조하는 법을 터득하는 시기.
※ 각 견해의 검토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대부분 경단→상징→사실의 발달 순서와 평면적 표현→입체적 표현, 미분화→분화의 과정으로 발달함을 알 수 있음.
이길종의 연구- 분석 작품 수가 너무 적어 일반화하기 어렵고 왜 그런 단계인지 명확한 설명이 부족한 감이 있음. 특히 단계에 따른 나이는 로웬펠드에게서, 단계의 이름은 밀라드(Millard)에게서 빌린 것으로 보인다. 로웬펠드는 단계별 나이가 2∼4세, 4∼7세, 7∼9세, 9∼11세, 11∼13세이고, 밀라드는 단계별 이름이 전상징기, 상징기, 유발적 사실기, 분석적 사실기로 경단기 이전을 제외하고는 나이와 이름이 같음.
골롬브의 연구- 세밀한 조사와 분석에 의한 합리적인 단계의 설정으로 많은 시사점을 주었으나 7세 이후의 어린이 작품에 대한 분석이 없음.
로웬펠드의 발달 단계- 회화 작품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입체 표현의 발달에는 절절하지 않은 점이 있음.
※참고자료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로웬펠드)
미술교육학(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아동미술론(김춘일)
http://www.misulnara.net/ 미술나라
http://my.netian.com/~zwolleart/ 쥬블레의 아동미술 http://blog.naver.com/kokoma_art.do?Redirect=Log&log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