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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H.261 , JPEG ,MPEG-1 개요
2. H.261 , JPEG ,MPEG-1 특징 분석
3. MPEG-2 의 장점 및 새롭게 추가된 부분 설명
4. MPEG-2 Picture 분석
5. MPEG-2 압축 알고리즘 분석
6. MPEG-2 레이어 분석
2. H.261 , JPEG ,MPEG-1 특징 분석
3. MPEG-2 의 장점 및 새롭게 추가된 부분 설명
4. MPEG-2 Picture 분석
5. MPEG-2 압축 알고리즘 분석
6. MPEG-2 레이어 분석
본문내용
본 PPT 자료는 3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MPEG-2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주요 구성은
1.장에서는 JPEG, H.261, MPEG-1에 대한 소개화 중요 부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추가되어있습니다.
2.장에서는 MPEG-2에서 쓰이는 Picture구조에 대한 분석과 MPEG-2로 발전하면서 기존의 MPEG-1에 비해
추가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장에서는 MPEG-2를 구성하는 각 Layer에 대한 소스코드 수준의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ayer에 대한 간단한 예를 보이면, sequence header 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습니다.
Sequence header 의 시작코드
시작코드
Hex 0x 00 00 01 B3
Binary 0000 0000 0000 0000 0000 0001 1011 0011
Bit stuffing
시퀀스 시작 코드 전 zero bit 선행
복호기의 입력 버퍼 고갈을 방지
복호기에서 stuffing bit 모두 버림
Horizontal_size
픽처의 밝기 부분에서 디스플레이 가능한 부분의 폭
허용치 1~4095
12bit 모두 0이 되는 것을 방지
Horizontal_size_value(12bit)
Horizontal_size_extension(2bit)
Macroblock_width
Mb_width = (horizontal_size+15)/16
H.261 부호화 방식
INTER Frame 방식
움직임이 있는 경우 옆으로 이동하는 경우 많음을 이용
이전 화상과 현재 화상의 차이만을 부호화 (MPEG의 P Frame)
1. 임계치 > 차이값 부호화 하지 않음
임계치 < DCT 부호화
2. DCT와 엔트로피 부호화 사이 LOW-PASS Filter 사용
3. 양자화
변환 버퍼에 있는 데이터 양에 따라 스텝 사이즈 결정
버퍼의 비트율 제어
(연속성이 끊겨 복호가 중단됨을 차단)
4. 가변길이 부호화
5. 허프만 부호화
MPEG-2 Picture
I Frame
다른 이미지들의 참조 없이 부호화
데이터의 임의 접근을 위해 사용
매크로 블록 내에서 지정된 8*8블럭으로 나눈 후 DCT 기법 적용
DC 계수는 DPCM 방법으로 부호화
연속한 블록 사이의 차이 값을 계산한 후 가변 길이 코딩을 사용하여 변환
압축률이 가장 낮음
P Frame
이미지 블록이 옆으로 이동하는 것에 착안
이전 화면과 현재 화면의 차이값 만을 부호화
이전의 I-Frame 정보와 P-Frame 정보를 이용
움직임 보상 : 순방향
B Frame
이전, 이후의 I, P프레임 모두를 사용
이전의 I, P프레임과 이후의 I, P프레임의 차이값을 가짐
높은 압축률을 얻음
움직임 보상 : 양방향
장점
화질 향상과 영상의 필터링 작용
단점
여러 프레임의 지연 불가피, 화면 저장용 메모리 증가
허프만 부호화란?
자주 발생하는 심볼에 대해 짧은 코드 할당
단계
1단계 : 입력 심볼들을 모두 읽어 확률 계산
2단계 : 허프만 부호화 수행
장점
발생되는 데이터량 감소
단점
확률 테이블 포함 하여 전송
압축률에 따른 확률 테이블 크기 가변적
주요 구성은
1.장에서는 JPEG, H.261, MPEG-1에 대한 소개화 중요 부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추가되어있습니다.
2.장에서는 MPEG-2에서 쓰이는 Picture구조에 대한 분석과 MPEG-2로 발전하면서 기존의 MPEG-1에 비해
추가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장에서는 MPEG-2를 구성하는 각 Layer에 대한 소스코드 수준의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ayer에 대한 간단한 예를 보이면, sequence header 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습니다.
Sequence header 의 시작코드
시작코드
Hex 0x 00 00 01 B3
Binary 0000 0000 0000 0000 0000 0001 1011 0011
Bit stuffing
시퀀스 시작 코드 전 zero bit 선행
복호기의 입력 버퍼 고갈을 방지
복호기에서 stuffing bit 모두 버림
Horizontal_size
픽처의 밝기 부분에서 디스플레이 가능한 부분의 폭
허용치 1~4095
12bit 모두 0이 되는 것을 방지
Horizontal_size_value(12bit)
Horizontal_size_extension(2bit)
Macroblock_width
Mb_width = (horizontal_size+15)/16
H.261 부호화 방식
INTER Frame 방식
움직임이 있는 경우 옆으로 이동하는 경우 많음을 이용
이전 화상과 현재 화상의 차이만을 부호화 (MPEG의 P Frame)
1. 임계치 > 차이값 부호화 하지 않음
임계치 < DCT 부호화
2. DCT와 엔트로피 부호화 사이 LOW-PASS Filter 사용
3. 양자화
변환 버퍼에 있는 데이터 양에 따라 스텝 사이즈 결정
버퍼의 비트율 제어
(연속성이 끊겨 복호가 중단됨을 차단)
4. 가변길이 부호화
5. 허프만 부호화
MPEG-2 Picture
I Frame
다른 이미지들의 참조 없이 부호화
데이터의 임의 접근을 위해 사용
매크로 블록 내에서 지정된 8*8블럭으로 나눈 후 DCT 기법 적용
DC 계수는 DPCM 방법으로 부호화
연속한 블록 사이의 차이 값을 계산한 후 가변 길이 코딩을 사용하여 변환
압축률이 가장 낮음
P Frame
이미지 블록이 옆으로 이동하는 것에 착안
이전 화면과 현재 화면의 차이값 만을 부호화
이전의 I-Frame 정보와 P-Frame 정보를 이용
움직임 보상 : 순방향
B Frame
이전, 이후의 I, P프레임 모두를 사용
이전의 I, P프레임과 이후의 I, P프레임의 차이값을 가짐
높은 압축률을 얻음
움직임 보상 : 양방향
장점
화질 향상과 영상의 필터링 작용
단점
여러 프레임의 지연 불가피, 화면 저장용 메모리 증가
허프만 부호화란?
자주 발생하는 심볼에 대해 짧은 코드 할당
단계
1단계 : 입력 심볼들을 모두 읽어 확률 계산
2단계 : 허프만 부호화 수행
장점
발생되는 데이터량 감소
단점
확률 테이블 포함 하여 전송
압축률에 따른 확률 테이블 크기 가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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