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리더 요약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장 현대 찬양경배란 무엇인가?
1. 현대 찬양경배의 형성
2. 현대 찬양경배의 네 가지 경향
3. 하나님의 임재하심
4. 친밀감
5. 찬송중에 거하시는 하나님

2장 찬양경배 인도란 무엇인가?
1. 찬양경배 인도의 목적
2. 찬양경배 인도자
3. 찬양경배 인도자에게 필요한 훈련
4. 찬양경배 인도자에게 드리는 말씀

3장 찬양경배 조직과 연습
1. 찬양경배 팀 구성
① 찬양경배 인도자
② 악기 팀
③ 노래 팀
④ 스태프
2. 찬양경배 팀 연습
① 찬양경배
② 음악 연습
③ 기도
④ 기획

본문내용

국 이 자매님이 옳다는 것
을 알았습니다. 이 자매님이 한국에 돌아갔을 때 악보 정리는 한동안 그야말로 엉망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 자매님을 통해서 악보를 담당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
닫게 되었습니다.

2)음향 담당자
찬양경배 사역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스태프는 음향 담당자입니다. 음향 담당자를 PA system operator, 또는 sound engine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는 마이크, 앰
프, 믹서(Mixer), 시이퀀서(Sequencer), 전자 악기를 연결할 줄 알아야 합니다. 기계적인 연결뿐만 아니라 음향까지 조절할 줄 알아야 합니다. 독일에서는 이런 전문가
(ton meister)가 되려면 공과대학과 음악대학에서 모두 학위를 받아야 합니다.
현대의 음악은 결국 전자 장비를 통해 출력된 소리가 회중에게 전달되는 것이기 때문에 음향 담당자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음악을 잘 연주해도
전자 장치가 알맞게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그 효과가 나지 않습니다. 반면 연주 실력이 좀 부족해도 좋은 음향담당자를 만나면 부족한 실력을 보완해나갈 수 있습
니다.
찬양경배 팀의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그 팀이 사용하고 있는 전자 장비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음향 담당자가 꼭 있어야 합니다. 또 그 음향담당자에게는 필요에 따라 소
리를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는 음악적 민감성이 있어야 합니다.

3)조명 담당자
조명 담당자가 있으면 좋습니다.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조명 담당자가 있으면 찬양 사역을 더욱 빛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배가 시작되면 초반부의 조명은 밝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경배에 들어가서는 조금 어두운 조명이 좋습니다. 하나님과 은밀한 관계를 갖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
입니다. 통성기도를 할 때는 모든 전등을 꺼도 좋고, 설교시간에는 설교자에게 집중하여 조명을 비춘다면 회중들이 쉽게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OHP를 비추어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 강단 쪽의 조명을 아주 꺼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앞에서 노래하는 사람들의 얼굴은 어둡게 보여집니다. 어두운 얼굴
을 하고 앞에 서 있다는 사실 앞에 서서 노래할 이유가 없습니다. 노래만 하는 것이라면 앞자리에 앉아서 마이크를 잡고 노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명은 ON/OFF로 되어 있는 조명시설보다는 조명 강도를 차츰 줄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조명 장치가 좋습니다. 조명 담당자는 갑자기 어둡게 한다거나 갑자기
밝게 조명을 비추는 것이 아니라 회중들이 거의 느끼지 못하도록 차츰차츰 조명의 도수를 조절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찬양경배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물 흐르듯 부
드럽게 흘러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악기 나르는 사람, 설비하는 사람도 필요한데, 그것은 모든 악기와 장비를 계속 설치해놓고 사용할 수 있는 교회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큰 교
회라도 찬양경배를 드리는 시간과 전통적인 예배를 드리는 시간이 대부분 다릅니다.
이러한 스태프들로 찬양 팀 후보생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그들이 강대상에 서서 찬양드리기 전에 훈련의 한 과정으로 악보, 조명, 음향 등을 담당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연습과 훈련 과정에는 찬양 팀과 똑같이 참여합니다. 그러나 예배 때는 뒤에서 스태프의 역할을 하며 선배들의 찬양사역을 배우는 것입니다.

찬양경배 팀 연습(Rehearsal)
찬양경배 팀은 주기적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연습 시간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적어도 주1회는 정기적으로 연습 모임이 있어야 합니다. 그 연습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1.찬양경배
경배 팀 자체 내의 예배를 통해 자유롭게 하나님의 임재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반드시 다음에 드릴 회중 예배 준비곡을 재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적인 암기곡 등
을 사용하는 예배가 되어야 합니다. 자신들이 예배드릴 수 없다면 다른 사람들을 예배하도록 만들 수 없습니다. 혹, 회중들이 예배를 드릴 수 있다고 해도 자신들이 예배
를 드리고 있지 못하다면 그건 위선이 될 따름입니다.

2.음악 연습
음악 연습은 모두 함께 참여해서 연습할 수도 있지만 먼저 두 파트로 나누어서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각각 훈련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누어 연습하면 시
간적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노래 팀 연습
복식호흡을 통한 기본적인 발성 연습을 해야 합니다. 예배 찬양곡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야 합니다. 새 노래를 정확히 연습하고 그 가사를 암기하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2,3부 정도의 화음을 첨가하거나, 대선율을 첨가한다면 미리 연습해야 합니다.
2)악기 팀의 연습
악기 연주자들은 코러스의 리듬을 정해야 합니다. 각 곡의 흐름을 위하여 전주, 간주를 만듭니다. 필요에 따라 악기 독주, 즉흥 연주를 연습해야 하며 어떤 부분에서 어떻
게 전조하고 이조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일정 시간 동안 나누어 연습한 두 팀은 함께 모여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이때 전체적인 흐름을 민감하게 살펴야 합니다. 가능하면 튀어나오는 부분이 없도록 부드러운 흐름
에 주의해야 합니다.

3.기도
음악 연습이 끝나면 기도 시간을 갖습니다. 자신의 헌신을 위해서 새롭게 기도합니다. 팀을 위해서, 교회를 위해서, 회중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때때로 찬양경배를 방해하
는 세력들과 영적 전쟁을 벌여야 할 때도 있습니다.
찬양경배 팀은 연습 시간에는 물론 실제 예배를 드리기 바로 전 시간에도 함께 모여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배 중간에도 수시로 기도해야 합니다. 예배가 끝난 후에
도 함께 모여 감사의 기도를 드릴 수 있으면 더좋습니다.

4.기획
특별히 기획위원회가 따로 없을 때 찬양 팀은 스스로 기획위원회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찬양경배의 큰 틀을 계획하고, 점검하고, 평가하고, 반성하는 일입니다.
찬양경배의 연습에는 사역 후보자들이 함께 참여하면 좋습니다. 후보자들은 이런 시간을 통해서 실제 찬양경배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배울수 있을 것입니다. 때때로 담
임목사가 함께 참석해서 격려해주고 조언해준다면, 찬양경배 팀을 활성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

찬양,   리더,   요약
  • 가격4,000
  • 페이지수47페이지
  • 등록일2009.02.25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3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