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서론
1.영화란?
2.영화산업의 정의
3.영화진흥법
Ⅱ.본론
1.영화산업의 특성
2.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3.한국영화산업의 현황 - 시장규모 및 상황
- 스크린쿼터제
4.한국영화산업의 성공요인
5.한국영화산업의 발전전략
Ⅲ.결론
1.한국영화산업의 성공사례
2.해외영화산업 - 프랑스영화산업
3.한국영화산업과 프랑스영화산업
4.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서론
1.영화란?
2.영화산업의 정의
3.영화진흥법
Ⅱ.본론
1.영화산업의 특성
2.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3.한국영화산업의 현황 - 시장규모 및 상황
- 스크린쿼터제
4.한국영화산업의 성공요인
5.한국영화산업의 발전전략
Ⅲ.결론
1.한국영화산업의 성공사례
2.해외영화산업 - 프랑스영화산업
3.한국영화산업과 프랑스영화산업
4.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관리와 운영을 하는 것이다.이를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위원회”의 의견을 전적으로 수렴한다.설립된 당시 CNC의 기능과 역할은 그리 크지 않았으나 1980년대에 들어 문화부의 예산과 중요성이 대폭 증대하면서 동시에 CNC의 예산도 증가하여 기능과 역할이 증대되었다.CNC는 모든 영화 관련 주체들의 관리를 위해 승인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즉모든 영화 관련 주체들은 영업 행위를 하기에 앞서 CNC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것인데 이와 같은 승인제도는 ‘허가’의 개념이 강한 것으로 승인을 받은 주체들은CNC의 통계 집계대상에 포함되는 동시에 자동 지원금의 대상이 되고 있다 다시 말해 서 영화 관련 주체들이 CNC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CNC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CNC는 직접 보조금의 형태인 지원 금고를 관리하고 있다. 지원 금고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되는데 영화산업에 관한 국가 재정 지원금고와 방송 프로그램 산업에 관한 국가 재정 지원 금고가 그것이다 즉 CNC는 영화산업뿐만 아니라 방송산업도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②간접지원:방영쿼터제도
프랑스의 방영쿼터는 방송사들이 방영 하는 영화 중 일정비율 이상이 프랑스 영화여야만 한다는 제도이다 즉 방송사 들이 방영 하는 영화 중 60%는 유럽 영화40%는 '프랑스 적 표현의 작품'이어야한다 '프랑스적 표현의 작품'은 보통 프랑스어로 제작된 작품을 말 하고 있다
프랑스는 실제로 극장의 스크린 쿼터 제도를 운영한 바있으나 자국 영화 보호에 실질 적기능을 하고있다는 뚜렷한 증거가 없는 등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사문화 되었다
방영쿼터제의 처음에는, 방송사들이 시청률에 급급한 나머지 프랑스영화를 한밤 중에 방여하기도 하여 방송사들에게 프랑스는 최근 개봉작도 보호 하고 있는데 공동 제작 작품이 아닐 경우는 극장 상영 후 3년이 지나야 일반 지상 파 방송사에서 방영할 수 있고 공동 제작한 영화는 이 영화가 극장에서 상영된 후 2년뒤에 방영할 수 있다 영화방영 가능시간과 요일이 따로 정해져 있다.
③기타지원제도
프랑스는각 종영 화제 시네마 테크 영화 보관소 오래된 영화들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학교에서 진행되는 영화와 관련된 수업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영화수업, 전문인들을 위한 교육 과정등도 지원하고 있다.
3.한국영화산업과 프랑스영화산업
-최근, 한국의 영화산업이 프랑스의 영화 산업보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영화산업은 프랑스의 공적 지원제도를 경시해서는 안된다.이러한 이유는, 한국의 영화에 대한 지원제도는 스크린쿼터제로 요약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비해 프랑스의 공적지원제도는 매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아니라, 일관성과 지속성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프랑스의 영화산업은 영화산업과 방송산업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취급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창출한다.
마지막으로 프랑스의 영화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면 이에 대한 지원제도와 연구도한 잘전하고 있다.
지금까지 프랑스는 시대 변화와 새로운 기술 개발에 따라 영화에 대한 지원제도를
향상 시켰다 또한 지난 2월 ‘프랑스 영화의 미래’ 에 대한 지원 세미나가 개최
되었듯이 프랑스는 영화 산업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4.참고문헌 및 사이트
-한국영화산업 구조변화와 영화산업정책(2006년, 한국경제연구원)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1994년, 최진용의 공저)
-스크린쿼터 문화연대(1998년,스크린쿼터감시단의 보고자료)
-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2001년, 심상민)
-영화산업의 변화와 발전방안(1999년, 초성운)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
CNC는 직접 보조금의 형태인 지원 금고를 관리하고 있다. 지원 금고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되는데 영화산업에 관한 국가 재정 지원금고와 방송 프로그램 산업에 관한 국가 재정 지원 금고가 그것이다 즉 CNC는 영화산업뿐만 아니라 방송산업도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②간접지원:방영쿼터제도
프랑스의 방영쿼터는 방송사들이 방영 하는 영화 중 일정비율 이상이 프랑스 영화여야만 한다는 제도이다 즉 방송사 들이 방영 하는 영화 중 60%는 유럽 영화40%는 '프랑스 적 표현의 작품'이어야한다 '프랑스적 표현의 작품'은 보통 프랑스어로 제작된 작품을 말 하고 있다
프랑스는 실제로 극장의 스크린 쿼터 제도를 운영한 바있으나 자국 영화 보호에 실질 적기능을 하고있다는 뚜렷한 증거가 없는 등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사문화 되었다
방영쿼터제의 처음에는, 방송사들이 시청률에 급급한 나머지 프랑스영화를 한밤 중에 방여하기도 하여 방송사들에게 프랑스는 최근 개봉작도 보호 하고 있는데 공동 제작 작품이 아닐 경우는 극장 상영 후 3년이 지나야 일반 지상 파 방송사에서 방영할 수 있고 공동 제작한 영화는 이 영화가 극장에서 상영된 후 2년뒤에 방영할 수 있다 영화방영 가능시간과 요일이 따로 정해져 있다.
③기타지원제도
프랑스는각 종영 화제 시네마 테크 영화 보관소 오래된 영화들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학교에서 진행되는 영화와 관련된 수업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영화수업, 전문인들을 위한 교육 과정등도 지원하고 있다.
3.한국영화산업과 프랑스영화산업
-최근, 한국의 영화산업이 프랑스의 영화 산업보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영화산업은 프랑스의 공적 지원제도를 경시해서는 안된다.이러한 이유는, 한국의 영화에 대한 지원제도는 스크린쿼터제로 요약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비해 프랑스의 공적지원제도는 매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아니라, 일관성과 지속성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프랑스의 영화산업은 영화산업과 방송산업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취급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창출한다.
마지막으로 프랑스의 영화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면 이에 대한 지원제도와 연구도한 잘전하고 있다.
지금까지 프랑스는 시대 변화와 새로운 기술 개발에 따라 영화에 대한 지원제도를
향상 시켰다 또한 지난 2월 ‘프랑스 영화의 미래’ 에 대한 지원 세미나가 개최
되었듯이 프랑스는 영화 산업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4.참고문헌 및 사이트
-한국영화산업 구조변화와 영화산업정책(2006년, 한국경제연구원)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1994년, 최진용의 공저)
-스크린쿼터 문화연대(1998년,스크린쿼터감시단의 보고자료)
-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2001년, 심상민)
-영화산업의 변화와 발전방안(1999년, 초성운)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