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미술][인상파][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후기인상파]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분석(인상주의, 미술, 인상파)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후기인상파]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분석(인상주의, 미술, 인상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1.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2. 모네(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3. 드가(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Ⅲ.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1. 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1) 미역감는 사람들
2) 일요일오후의 그랑자트섬
3) 퍼레이드
2. 시냑 (Paul Signac 1863-1935)

Ⅳ.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1. 세잔
2. 반 고호
3. 고갱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적 체험의 추구는 또 한사람의 위대한 후기 인상파 화가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의 작품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도맡고 있다. 그는 처음엔 파리의 부유한 주식 중매인이면서 아마추어 화가로, 또 근대 회화의 수집가로 시작했다. 그러나 35세 때, 자기는 미술에 전념해야 겠다는 확신을 가지기에 이르러, 실업가로서의 경력을 포기하고 가족과도 결별했던 그는 1889년에 이르러 종합 주의(Synthetism)또는 상징주의(Symbolism)라고 불리는 새로운 운동의 중심인물이 됐다. 어떤 의미에서는 인상주의를 넘어선 훨씬 더 대담한 진전이었다. 고갱은 문명에 때 묻지 않은 생활을 찾아서 보다 더 먼 곳으로 떠났다. 그는 원주민들을 가프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로부터 가르침을 받기 위하여 일종의 전도(顚倒)된 전도사로서 타이티섬으로 갔다. 서구 미술과 서구 문명 전체의 혁신은 원시인에게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고갱은 믿었다. 그리하여 동료 상징주의 화가들에게, 그리스의 전통을 회피하고 페르시아나 극동 또는 고대 이집트로 눈을 돌릴 것을 권고했다. <꽃을 가진 여인>이란 작품은 고갱이 타이티에 도착한지 얼마 안 된 시기에 그려진 것으로 남국의 처녀에 대한 매력을 담고 있다. 「이곳 처녀들은 예쁘다고는 할 수 없다. 유럽의 표준으로는 더욱 그렇다. 그래도 아름다운 것이다. 얼굴 생김의 어디를 보아도 곡선의 흐름에는 라파엘로 적인 조화가 있다. 그들의 미신에 사로잡힌 솔직한, 두려움을 아는 표정, 순종과 미지에 대한 불안, 나는 즉시 작업에 착수했다. 그 초상은 내 마음의 눈이 본 것을, 무엇보다도, 내면을 그리려는 생각으로 그린 것이다.」다음으로 <결혼은 언제 하지?>란 작품은 이 그림의 제목에서처럼 사람들의 일상 대화의 한 토막이 그대로 쓰이는 경우가 흔히 있다. 일상생활 자체를 상징으로 본 까닭이리라. 타이티의 여인을 모티브로 한 이 그림에서는 좀 멍청한 표정의 뒤 아가씨와 몸을 앞으로 구부린 아가씨의 대조가 시선을 끈다. 결혼 전의 교태 어린 아가씨들의 표정도 인상적이다. 「아가씨들은 그리 미인이라 할 수는 없지만, 마음 깊이 젖어 드는 무한한 신비로운 매력을 가졌다.」고 한 타히티의 아가씨들이다. 전경의 푸른 초원, 배경의 대지, 먼 산의 검푸른 뚜렷한 색 면 대비를 주면서 장식적 효과를 높인다. 대체로 후기인상주의는 자연주의적인 표현 방식에서 벗어나 20세기 초의 2가지 주요미술운동, 즉 색체와 선을 통하여 감응을 불러일으키려 한 야수파와 입체파로 나아갔다.
참고문헌
빌린다 톰슨, 신방훈 역(2003) / 현대미술운동총서-후기인상주의, 열화당
안 디스텔 / 르누아르: 빛과색채의 조형화가,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52
오광수(1989) / 서양 근대 회화사, 일지사, p.22
정금희(2001) / 이야기 근대 미술사, 집사채, p.131-232
존 리월드(2006) / 인상주의의 역사, 까치방
주드 웰턴(1997) / 인상주의 (Impressionism), 디자인 하우스
캐롤 스트릭 랜드 /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4.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0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