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중국문화상 철학의 위치
Ⅲ.중국철학의 배경
1.중국인의 지리적 배경
2.중국의 예술작품
Ⅳ.제자백가의 사상
1.유교가 후대에 끼친 영향과 그에 따른 반성
2.현대사회의 반영에서 생각해 본 노장 사상
3.묵자의 겸애사상과 현대사회의 적용
4.법가만의 가장 큰 특징
Ⅴ.결론
Ⅵ.참고문헌
Ⅱ.중국문화상 철학의 위치
Ⅲ.중국철학의 배경
1.중국인의 지리적 배경
2.중국의 예술작품
Ⅳ.제자백가의 사상
1.유교가 후대에 끼친 영향과 그에 따른 반성
2.현대사회의 반영에서 생각해 본 노장 사상
3.묵자의 겸애사상과 현대사회의 적용
4.법가만의 가장 큰 특징
Ⅴ.결론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귀족들은 예로 다스리고, 서민들은 형으로 다스리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법가는 주(周)대의 이러한 예와 형의 구분을 없애버린다. 귀족을 내려 똑같이 상벌로써 다스리는 것이다. 유가는 반대로 서민을 올려 귀족과 마찬가지로 예로써 다스리자는 주장을 했지만 법가는 유가의 이러한 방식을 현실을 외면한 백면서생(白面書生)들의 주장이라고 비판하고, 유가는 법가적 방식을 비열하다고 비판했다. 어쨌든 법가는 공평무사한 법치를 주장하며 어떠한 예외도 인정하지 않았다. 요약하자면 우리가 법가 사상에서 적극적 의미로 읽어야 하는 것은 개혁성과 법치주의란 것이다. 이것은 다른 사상에 비하여 분명한 차별성을 가지는 법가만의 특징이다.
Ⅴ.결론
현재 중국을 이루고 있는 사상은 중국고전문명을 이루었던 사상의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한 사상은 이미 오랜 옛날 그대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정리한 책을 통해서 전해져 내려와 그들의 사회 경제 문화 곳곳 전반적인 곳에서 느낄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상들이 그 많은 세월을 거쳐 내려오면서 전혀 변화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사상이 이용되는 것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고, 변질되어 온 사상들 또한 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는 맞지 않으나 오래 된 사상으로 인정받고 통속적으로 계속 인정받거나, 그래서 변화를 해야 하는데 변화하지 못하고 있는 사상들 또한 있다. 그래서 Ⅳ.제자백가의 사상 부분에서 현재의 입장에서 사상을 생각해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점은 중국 뿐 만이 아니라 당시 중국의 영향을 받았던 주위의 동아시아 국가 또한 그럴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사상을 중국에만 국한되어 생각하지 말고 좀 더 광범위하게 범위를 설정하여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상은 서양과 반대되는 동양만이 갖고 있는 동양의 힘이 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예를 들어 서양과는 다르게 동양에서만 갖고 있는 효(孝)와 같은 사상을 통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우리는 연구를 앞으로 좀 더 해야 할 것이다.
Ⅵ.참고문헌
첸파핑 저,『한 권으로 읽는 유교』산책자, 2008
풍우란 저,『중국철학사』형설출판사, 2002
송영배,『제자백가의 사상』현음사, 1994
신영복,『나의 동양 고전 독법 ‘강의’』돌베게, 2004
이춘신,『중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신서원, 2007
중국철학회,『역사속의 중국철학』예문서원, 1999
진순시,『제자백가』솔, 2002
Ⅴ.결론
현재 중국을 이루고 있는 사상은 중국고전문명을 이루었던 사상의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한 사상은 이미 오랜 옛날 그대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정리한 책을 통해서 전해져 내려와 그들의 사회 경제 문화 곳곳 전반적인 곳에서 느낄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상들이 그 많은 세월을 거쳐 내려오면서 전혀 변화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사상이 이용되는 것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고, 변질되어 온 사상들 또한 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는 맞지 않으나 오래 된 사상으로 인정받고 통속적으로 계속 인정받거나, 그래서 변화를 해야 하는데 변화하지 못하고 있는 사상들 또한 있다. 그래서 Ⅳ.제자백가의 사상 부분에서 현재의 입장에서 사상을 생각해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점은 중국 뿐 만이 아니라 당시 중국의 영향을 받았던 주위의 동아시아 국가 또한 그럴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사상을 중국에만 국한되어 생각하지 말고 좀 더 광범위하게 범위를 설정하여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상은 서양과 반대되는 동양만이 갖고 있는 동양의 힘이 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예를 들어 서양과는 다르게 동양에서만 갖고 있는 효(孝)와 같은 사상을 통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우리는 연구를 앞으로 좀 더 해야 할 것이다.
Ⅵ.참고문헌
첸파핑 저,『한 권으로 읽는 유교』산책자, 2008
풍우란 저,『중국철학사』형설출판사, 2002
송영배,『제자백가의 사상』현음사, 1994
신영복,『나의 동양 고전 독법 ‘강의’』돌베게, 2004
이춘신,『중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신서원, 2007
중국철학회,『역사속의 중국철학』예문서원, 1999
진순시,『제자백가』솔,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