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바 우 하 우 스 의 의 미
■사 회 적 특 성
■기 술, 경 제 적 특 성
■조 형 적 특 성
■형 성 배 경
■하 나 의 학 교
■이 름
■장 소
■바 우 하 우 스 프 로 그 램
■최 초 의 선 언 문
■기 원 으 로 의 복 귀
■바 우 하 우 스 의 건 축 가
■바 우 하 우 스 의 영 향 사 례
■결 론
■사 회 적 특 성
■기 술, 경 제 적 특 성
■조 형 적 특 성
■형 성 배 경
■하 나 의 학 교
■이 름
■장 소
■바 우 하 우 스 프 로 그 램
■최 초 의 선 언 문
■기 원 으 로 의 복 귀
■바 우 하 우 스 의 건 축 가
■바 우 하 우 스 의 영 향 사 례
■결 론
본문내용
이후부터는 바우하우스의 예비과정 방식이 가 연방국의 대부분 미술학교에 도입
▲ 1960 - 독일의 다름쉬트 시에 <바우하우스 자료관>이 설립 (바우하우스에 대한 역사적, 비평적
연구 및 그 이념의 보급을 전시회, 출판물, 강좌 등을 통해 실현)
▲ 현대미술의 일상적 보편성 증명
바우하우스는 l0년여의 단명으로 끝 났지만, 그것이 끼친 영향은 오늘날에도 뚜렷이 파악될 만 큼 강력하다. 그것은 우선 무엇보다도 바우하우스가 현대적인 미술교육의 혁명 을 성취했다는
데서 드러난 다. 오늘날 미술학교들이 기 초 코스를 두고 재료학과 색채. 형태연구 등에 치중하고
있는 것은 모두 그 바탕 을 바우하우스의 교육개념 에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이 미술학교가 근대적 인 미술학교로는 처음으로 교육을 통한 미술과 산업기술의 일치를
추구함으로써 디자인의 혁명을 자극하고 실행했다는 점이다. 바우하 우스는 일반적으로 '오늘날
산업디자인의 패턴과 기준을 창조'한 것 으로 평가되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또한 산업디자인
분야를 넘어서 현대미술을 주도한 회화에 있어 서도 큰 변화를 초래왔다. 즉 회화는 바우하우스에
의해 '빌상적인 삶의 대상들의 관점에서 하나의 창조적인 변형을 체 험했을 뿐 아니라 '회화'
의 개념 자체가 확대를 경험했다. 다시 말해, 우리의 회 화관은 바우하우스에 의해 본질적으로
달라진 것이다' 결국 바우하우스,특히 그 화가들은 '10년 이상 계속된 내외적 곤란과 정치적인
적대 속에서 하나의 미래의 시각문화(eine Kunftige optische Kultur) 를 여러 다른 분야와
연계시키는 일을 국제적인 바탕위에서 시보'했으며, 이를 통해 '처음으로 현대미술' 이 주관
적이고 통제불가능한 무정부주의적인 것 이 아니고 보편적인 언어의 일치 위에 근거한다는
사실을 증명해보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바우하우스는 현대미술의 자기정당화를 시도함으로써
현대미술의 흐름 속에 가장 핵심적인 의미를 갖는 미술운동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바우하우스의 의의
현대생활에 적용된 기계와 공업역으로 미적 결정품들이 창작되는 시발점
공업디자인의 기본적 방향 제시
예술적 영역의 개념을 재정립
→ 예술영역의 벽을 허물고, 폭넓은 조형이념 전개
▲ 바우하우스의 평가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방법은 과거 문화에 연루되지 않는 긴급한 현실 생활의
문제를 전향적인 자세로 해결했다는 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고루한 것을 과감하게
타파했다는 그 혁신적인 전위정신 때문에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되고 있음.
■ 결 론
▲ 바우하우스에서 제작된 물건들은 우리의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던져 주고
있으며 그 교육방법은 세계적으로 수많은 미술학교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리고 바우하우스가 남긴 문제들과 교육방법은 지금 우리의 현실에서도 생각해 볼 문제이다.
디자인 교육의 동기부여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채 그저 감각적인 현상만을 중시하여 지금껏
‘현대적인 문화현상’으로서의 디자인에 대한 인식조차 되지 못한 형편이다. 이는 곧 디자인 행위의
사회적 의미나 가치에 대한 인식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행위의 맹목성을 드러내주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대학으로서의 교육이 그저 직업교육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하는 교과 과목에
불과한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좀더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진정한 디자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진정한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문화의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결과에 대한 개인적 소감
처음에 제가 아는 바우하우스는 미술과 기술이 합쳐진 최초의 공예학교라는 단편적인 지식들 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리포트를 준비하면서 바우하우스가 현대에 미친 영향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디자인 상식들이 그 시대의 디자이너와 예술적 재능을
가진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보급되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바우하우스에 대해
조사하면서 디자인의 중요성과 또 우리의 디자인이 먼 후세에 다른 누군가의 교본이 될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고, 디자인이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깨닫고 높은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의 새로운 생각과 모험 도전 정신이 하나의 거대한 흐름으로 세상을 변화시킬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누구나 시도할수 있고 할수 있는 일이지만 하기전에는 이루어질수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 1960 - 독일의 다름쉬트 시에 <바우하우스 자료관>이 설립 (바우하우스에 대한 역사적, 비평적
연구 및 그 이념의 보급을 전시회, 출판물, 강좌 등을 통해 실현)
▲ 현대미술의 일상적 보편성 증명
바우하우스는 l0년여의 단명으로 끝 났지만, 그것이 끼친 영향은 오늘날에도 뚜렷이 파악될 만 큼 강력하다. 그것은 우선 무엇보다도 바우하우스가 현대적인 미술교육의 혁명 을 성취했다는
데서 드러난 다. 오늘날 미술학교들이 기 초 코스를 두고 재료학과 색채. 형태연구 등에 치중하고
있는 것은 모두 그 바탕 을 바우하우스의 교육개념 에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이 미술학교가 근대적 인 미술학교로는 처음으로 교육을 통한 미술과 산업기술의 일치를
추구함으로써 디자인의 혁명을 자극하고 실행했다는 점이다. 바우하 우스는 일반적으로 '오늘날
산업디자인의 패턴과 기준을 창조'한 것 으로 평가되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또한 산업디자인
분야를 넘어서 현대미술을 주도한 회화에 있어 서도 큰 변화를 초래왔다. 즉 회화는 바우하우스에
의해 '빌상적인 삶의 대상들의 관점에서 하나의 창조적인 변형을 체 험했을 뿐 아니라 '회화'
의 개념 자체가 확대를 경험했다. 다시 말해, 우리의 회 화관은 바우하우스에 의해 본질적으로
달라진 것이다' 결국 바우하우스,특히 그 화가들은 '10년 이상 계속된 내외적 곤란과 정치적인
적대 속에서 하나의 미래의 시각문화(eine Kunftige optische Kultur) 를 여러 다른 분야와
연계시키는 일을 국제적인 바탕위에서 시보'했으며, 이를 통해 '처음으로 현대미술' 이 주관
적이고 통제불가능한 무정부주의적인 것 이 아니고 보편적인 언어의 일치 위에 근거한다는
사실을 증명해보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바우하우스는 현대미술의 자기정당화를 시도함으로써
현대미술의 흐름 속에 가장 핵심적인 의미를 갖는 미술운동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바우하우스의 의의
현대생활에 적용된 기계와 공업역으로 미적 결정품들이 창작되는 시발점
공업디자인의 기본적 방향 제시
예술적 영역의 개념을 재정립
→ 예술영역의 벽을 허물고, 폭넓은 조형이념 전개
▲ 바우하우스의 평가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방법은 과거 문화에 연루되지 않는 긴급한 현실 생활의
문제를 전향적인 자세로 해결했다는 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고루한 것을 과감하게
타파했다는 그 혁신적인 전위정신 때문에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되고 있음.
■ 결 론
▲ 바우하우스에서 제작된 물건들은 우리의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던져 주고
있으며 그 교육방법은 세계적으로 수많은 미술학교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리고 바우하우스가 남긴 문제들과 교육방법은 지금 우리의 현실에서도 생각해 볼 문제이다.
디자인 교육의 동기부여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채 그저 감각적인 현상만을 중시하여 지금껏
‘현대적인 문화현상’으로서의 디자인에 대한 인식조차 되지 못한 형편이다. 이는 곧 디자인 행위의
사회적 의미나 가치에 대한 인식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행위의 맹목성을 드러내주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대학으로서의 교육이 그저 직업교육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하는 교과 과목에
불과한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좀더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진정한 디자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진정한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문화의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결과에 대한 개인적 소감
처음에 제가 아는 바우하우스는 미술과 기술이 합쳐진 최초의 공예학교라는 단편적인 지식들 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리포트를 준비하면서 바우하우스가 현대에 미친 영향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디자인 상식들이 그 시대의 디자이너와 예술적 재능을
가진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보급되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바우하우스에 대해
조사하면서 디자인의 중요성과 또 우리의 디자인이 먼 후세에 다른 누군가의 교본이 될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고, 디자인이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깨닫고 높은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의 새로운 생각과 모험 도전 정신이 하나의 거대한 흐름으로 세상을 변화시킬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누구나 시도할수 있고 할수 있는 일이지만 하기전에는 이루어질수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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