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표절의 의미
Ⅲ. 표절방송(방송표절)의 실태
Ⅳ. 표절방송(방송표절)의 문제점
1. 법적 문제
1) 내국민대우의 원칙
2) 무방식주의
3) 소급보호의 원칙
4) 상호주의 원칙
2. 윤리적 문제
3. 산업적인 문제
4. 사회적인 문제
Ⅴ.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참고문헌
Ⅱ. 표절의 의미
Ⅲ. 표절방송(방송표절)의 실태
Ⅳ. 표절방송(방송표절)의 문제점
1. 법적 문제
1) 내국민대우의 원칙
2) 무방식주의
3) 소급보호의 원칙
4) 상호주의 원칙
2. 윤리적 문제
3. 산업적인 문제
4. 사회적인 문제
Ⅴ.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Ⅴ.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프로그램의 표절은 이른바 창조적 아이디어의 재활용이라는 변명의 여지를 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단순히 그러한 차원에 그치지 않는데 있으며, 외국 것을 마치 우리 것인 양 내보내는 것은 전문가 의식의 부재를 뜻하고 동시에 시청자를 기만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극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표절방송은 이러한 제작자 윤리의식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의 규범체계에까지 손상을 입힐 수도 있다. 표절방송이 문화적 차원에서 민족의 주체성과 주인의식의 상실이라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규범적, 윤리적인 차원에서는 사회의 도덕적 가치체계를 문란케 하는 결과를 발생시킨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표절방송은 타인의 아이디어를 아무런 경제적 정신적 지불 없이 가져다 쓰는 부도덕한 행위이다. 이러한 표절방송이 만연되고, 이로부터 사회경제적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면, 사회의 도덕적 가치체계가 와해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물론, 사회적 체계, 하나의 생태계를 구성하는 제요소들의 체계가 나름의 자기 정화시스템을 통해 건전하지 못한 변화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자기정화 시스템도 결국은 자기 한계를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자연의 생태계가 자체의 정화시스템을 통하여 각종 오염물질을 정화하고 자연을 항상 원형대로 유지 보수하기는 하지만, 과다한 오염물질의 방출이 이러한 자기정화 시스템의 제한을 넘어서 생태계의 존립을 위협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표절방송의 만연은 사회 문화적 생태계의 자정 시스템을 마비시키고 나아가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마저 붕괴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적 영역에서의 무분별한 표절은 사적 영역에서의 표절 역시 인정하게 되고 당연시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표절에 대한 의식자체를 감염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까지도 베끼기가 일반화되고ㅡ 그것에 대해 비판하는 의식마저도 상실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규(1993), 방송매체론, 서울: 법문사
- 김종태(1997), 표절 아니다ㅡ 납득할 수 없다, 한겨레신문
- 민영목(1997), 방송읽기-방송심의의 이론과 실제, 우신
- 이근영(1994), 방송프로 광고 베끼기 심각/저작권법 제소땐 속수무책, 한겨레신문
- 이창현(2004), 방송심의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ㅡ 무엇이 문제인가, 언론정보학회특별세미나 발표논문
- 한국방송개발원(1993), 국내방송의 외국 프로그램 모방현황 분석연구
Ⅴ.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프로그램의 표절은 이른바 창조적 아이디어의 재활용이라는 변명의 여지를 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단순히 그러한 차원에 그치지 않는데 있으며, 외국 것을 마치 우리 것인 양 내보내는 것은 전문가 의식의 부재를 뜻하고 동시에 시청자를 기만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극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표절방송은 이러한 제작자 윤리의식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의 규범체계에까지 손상을 입힐 수도 있다. 표절방송이 문화적 차원에서 민족의 주체성과 주인의식의 상실이라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규범적, 윤리적인 차원에서는 사회의 도덕적 가치체계를 문란케 하는 결과를 발생시킨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표절방송은 타인의 아이디어를 아무런 경제적 정신적 지불 없이 가져다 쓰는 부도덕한 행위이다. 이러한 표절방송이 만연되고, 이로부터 사회경제적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면, 사회의 도덕적 가치체계가 와해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물론, 사회적 체계, 하나의 생태계를 구성하는 제요소들의 체계가 나름의 자기 정화시스템을 통해 건전하지 못한 변화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자기정화 시스템도 결국은 자기 한계를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자연의 생태계가 자체의 정화시스템을 통하여 각종 오염물질을 정화하고 자연을 항상 원형대로 유지 보수하기는 하지만, 과다한 오염물질의 방출이 이러한 자기정화 시스템의 제한을 넘어서 생태계의 존립을 위협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표절방송의 만연은 사회 문화적 생태계의 자정 시스템을 마비시키고 나아가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마저 붕괴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적 영역에서의 무분별한 표절은 사적 영역에서의 표절 역시 인정하게 되고 당연시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표절에 대한 의식자체를 감염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까지도 베끼기가 일반화되고ㅡ 그것에 대해 비판하는 의식마저도 상실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규(1993), 방송매체론, 서울: 법문사
- 김종태(1997), 표절 아니다ㅡ 납득할 수 없다, 한겨레신문
- 민영목(1997), 방송읽기-방송심의의 이론과 실제, 우신
- 이근영(1994), 방송프로 광고 베끼기 심각/저작권법 제소땐 속수무책, 한겨레신문
- 이창현(2004), 방송심의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ㅡ 무엇이 문제인가, 언론정보학회특별세미나 발표논문
- 한국방송개발원(1993), 국내방송의 외국 프로그램 모방현황 분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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