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수파(포비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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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펴내는 말

1. 포비즘의 정의

2. 포비즘의 등장배경

3. 포비즘의 특징

4. 포비즘의 대표화가

5.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6. 작품감상

Ⅲ. 마치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에서 수업을 받았다. 야수주의적으로 나아갔으나 조화와 균형의 감각을 일지 않았다.
⑦ 동겐(1877~1968)
: 화란 출생의 프랑스 화가로서 20세기에 파리에 나와 그림을 독학하였고 몽마르뜨의 세탁선이라는 가옥에 살면서 피카소, 막스 자콥 등과 교우했다. 1906년 야수주의 운동에 가담하여 신선한 색채로 독자적 화풍을 형성했다.
⑧ 뒤피(1877~1953)
: 르아브르의 세 사람 중 야수주의 미학에 가장 친화력을 느낀 화가로서 마티스와 함께 말년에 이르기까지 야수주의의 성과를 자기 양식의 기본으로 지켜온 화가였다. 뒤피는 밝은 색채와 경쾌한 리듬으로 독자적 화풍을 확립하는데 색채탐구가 하나의 상징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이것은 또한 외적인 상황을 초월해서 색채와 다자인의 자율적인 구성요소로서 그림을 전개시켰다는데서 그 의의가 크다. 1908년 이후 브라크의 영향을 받아 수정된 형식의 큐비즘을 실험하기도 하였지만 만족스럽지는 않았다.
5.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색채의 자율성과 평면성은 독일의 표현주의와 전후추상회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프랑스 후대 화가들과 미국의 팝아트의 평면화 된 공간까지 연결되고 있다. 미국 추상회화에 대한 영향력은 피카소가 마티스보다 더 직접적이라고 보편적으로 알려져 왔으나, 마티스의 영향력이 더 결정적이고 의미 깊다고 보며, 이는 그의 독자적인 색채의 자율성과 평면화에서 기인한다고 본다. 마티스의 회화는 세잔과 고갱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그의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이를 20세기 추상회화로 이어지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에 그 미술사적 의의가 있다.
Ⅲ. 마치는 말
야수파의 강렬한 원색의 사용과 자유로운 붓터치, 단순한 변형과 대범한 구조는 오늘까지도 그런 정신이 전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비록 인상주의 영향을 받아 순수한 야수파의 특징을 가졌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갈급한 무엇인가를 위해 포비즘이라는 예술적 혁명이 일으킨지 모른다. 그러나 화가들의 신조나 입장을 명백히 설명할 만한 선언이나 선언문, 프로그램, 이론 등을 확실하게 갖춘 학파를 이루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
이번 과제를 통해 그동안 책으로만 보았던 포비즘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누군가가 포비즘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대략적인 설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뿌듯하다. 왠지 나도 상류층에 속한 기분이라고 할까??? 기회가 되면 작은 작품 하나 정도는 소장하고 싶다.
<참고문헌>
서양현대미술의 기원(1880~1914)/ 림영나 지음/ 시공사/ 1996
현대미술의 이해와 감상/ 이승우 저/ 학문사/ 1997
미술양식의 역사/ 파라몽 편집부 지음/ 미술문화/ 1999
세계미술사박물관/칼라우디오 메를로 지음/ 사계절/ 2001
현대미술이론 1/ 박기웅 지음/ 형설출판사/ 2003
미술관 순간/ 수잔나 파르취 지음/북하우스/ 2005
미술과의 첫만남/ 로지 디킨스, 마리 그리피스 지음/ 예경/ 2005
청소년이 알아야 할 미술의 모든 것/ 재클린 다이닌, 니콜라 바버 지음/ 예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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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08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5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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