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분별력 있는 영화선택
2. 그렇다면 영화감상은 어떻게 해야 바람직한가?
3. 비평하기
2. 그렇다면 영화감상은 어떻게 해야 바람직한가?
3. 비평하기
본문내용
페미니스트적인 관점, 혹은 정치나 사회 윤리적인 관점에서 조명하는 태도이다.
일정한 정형을 갖춘 비판방식이 얼마나 효력이 있는지를 시험해보기 위해 필요한 방법이긴 하지만 영화가 본래 겨냥하고 있는 메시지를 자기 나름대로 받아들이고 해석해서 결국 감독이나 영화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의미로 읽혀질 수도 있다. 이런 비평에서 영화는 비평자의 관점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매개로 전락된다. 영화 혹은 감독의 의도는 무시되거나 간과되고 오직 비평가의 칼날만이 세워질 뿐이다. 이런 비평방식은 영화의 진정한 발전에 기여하지 못한다. 서로 다른 입장이 자신의 목소리만을 높이게 함으로써 마침내 상대주의만이 들끓게 될 뿐이다. 현대의 다원주의적인 현상은 이런 방식의 비평을 추구하는 해석학의 유행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2) 내재적인 비판
내재적인 비판이란 영화 안에서 제시된 관점에 따라 영화를 보고 그 내용이나 메시지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비평의 출발점은 언제나 영화다. 우선적으로 감독의 입장에서 감상하고 이해하는 것을 중시한다. 내재적인 비판에서 무엇보다 우선되는 것은 감독의 의도와 영화의 메시지 파악이라는 말이다. 영화가 제기한 질문은 적합한지, 영화가 주는 대답은 수용할 만한 것인지, 감독이 말하려는 것이나 영화가 겨냥하는 메시지가 시종으로 일관되고 있는지, 혹은 스토리 전개에 비약은 없는지, 영화의 메시지가 설득력이 있는지, 그것은 영화의 표현이나 구성에 부합하는지 등을 묻는다. 그렇지 않다면 어디에서 잘못된 것인지, 그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 않고 먼저 영화 안에서 찾고자 한다. 비록 부족한 점이 발견된다 해도 전체를 포기하지 않는다. 영화가 말하려는 본래 의도를 신중하게 고려하면서 그릇된 부분들을 수정하면서 바른 길로 나아가고자 한다.
내재적인 비판은 비평자의 입장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감독의 관점에서 보기 때문에 영화가 말하려는 것을 진지하게 대하게 된다. 영화와 관객 모두가 공감하면서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추구한다. 입장이 다르다고 포기하거나 배제하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입장으로부터 자신이 그동안 알지 못했던 것들을 배우는 기회로 삼는다. 간단하게 말해서, 내재적인 비판이란 영화로부터 혹은 감독의 의도에서 진리적인 요소를 발견하고 그것을 더욱 발전시키려는 노력이다. 영화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밝혀줄 뿐만 아니라 비평자의 인식의 폭도 넓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생산적인 비판이라 불리기도 한다.
일정한 정형을 갖춘 비판방식이 얼마나 효력이 있는지를 시험해보기 위해 필요한 방법이긴 하지만 영화가 본래 겨냥하고 있는 메시지를 자기 나름대로 받아들이고 해석해서 결국 감독이나 영화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의미로 읽혀질 수도 있다. 이런 비평에서 영화는 비평자의 관점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매개로 전락된다. 영화 혹은 감독의 의도는 무시되거나 간과되고 오직 비평가의 칼날만이 세워질 뿐이다. 이런 비평방식은 영화의 진정한 발전에 기여하지 못한다. 서로 다른 입장이 자신의 목소리만을 높이게 함으로써 마침내 상대주의만이 들끓게 될 뿐이다. 현대의 다원주의적인 현상은 이런 방식의 비평을 추구하는 해석학의 유행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2) 내재적인 비판
내재적인 비판이란 영화 안에서 제시된 관점에 따라 영화를 보고 그 내용이나 메시지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비평의 출발점은 언제나 영화다. 우선적으로 감독의 입장에서 감상하고 이해하는 것을 중시한다. 내재적인 비판에서 무엇보다 우선되는 것은 감독의 의도와 영화의 메시지 파악이라는 말이다. 영화가 제기한 질문은 적합한지, 영화가 주는 대답은 수용할 만한 것인지, 감독이 말하려는 것이나 영화가 겨냥하는 메시지가 시종으로 일관되고 있는지, 혹은 스토리 전개에 비약은 없는지, 영화의 메시지가 설득력이 있는지, 그것은 영화의 표현이나 구성에 부합하는지 등을 묻는다. 그렇지 않다면 어디에서 잘못된 것인지, 그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 않고 먼저 영화 안에서 찾고자 한다. 비록 부족한 점이 발견된다 해도 전체를 포기하지 않는다. 영화가 말하려는 본래 의도를 신중하게 고려하면서 그릇된 부분들을 수정하면서 바른 길로 나아가고자 한다.
내재적인 비판은 비평자의 입장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감독의 관점에서 보기 때문에 영화가 말하려는 것을 진지하게 대하게 된다. 영화와 관객 모두가 공감하면서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추구한다. 입장이 다르다고 포기하거나 배제하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입장으로부터 자신이 그동안 알지 못했던 것들을 배우는 기회로 삼는다. 간단하게 말해서, 내재적인 비판이란 영화로부터 혹은 감독의 의도에서 진리적인 요소를 발견하고 그것을 더욱 발전시키려는 노력이다. 영화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밝혀줄 뿐만 아니라 비평자의 인식의 폭도 넓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생산적인 비판이라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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