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대의 전환과 근대
2. 산업화, 공업화 시대의 도래
3. 모더니즘(Modernism)과 그 특징
4. 20세기 건축의 정의 및 특징
5. 근대적 시대 속의 현대사회문화 동향
6. 건축의 양식
7. 여러 가지 신건축의 대두
2. 산업화, 공업화 시대의 도래
3. 모더니즘(Modernism)과 그 특징
4. 20세기 건축의 정의 및 특징
5. 근대적 시대 속의 현대사회문화 동향
6. 건축의 양식
7. 여러 가지 신건축의 대두
본문내용
신건축의 대두
▷ 선구자적 근대 건축가의 등장 : 아돌프 로스(Adolf Loos), 월터 크로피우스(Walter Gropius),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멜델존(E. Mendelsohn), 리트벨트(G, Rietveld), 등
▷ 아돌프 로스의 형태와 공간의 제창 => 르 꼬르뷔제에 의한 적용
-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에 대한 새로운 관심
- 기계의 조형원리
▷ 도면상의 기능적 구성과, 기계적 유추의 시각적인 확장 등과 같은 소위 ‘기계미학’
▷ 건축가가 단순히 기계를 건축의 크기로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의 형식(Format), 외관, 효율적인 이용이라는 점을 공업적 생산물로부터 유추하는 것
- 다양한 건축 이론의 등장과 독자성
▷ 선구자적 근대 건축가의 등장 : 아돌프 로스(Adolf Loos), 월터 크로피우스(Walter Gropius),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멜델존(E. Mendelsohn), 리트벨트(G, Rietveld), 등
▷ 아돌프 로스의 형태와 공간의 제창 => 르 꼬르뷔제에 의한 적용
-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에 대한 새로운 관심
- 기계의 조형원리
▷ 도면상의 기능적 구성과, 기계적 유추의 시각적인 확장 등과 같은 소위 ‘기계미학’
▷ 건축가가 단순히 기계를 건축의 크기로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의 형식(Format), 외관, 효율적인 이용이라는 점을 공업적 생산물로부터 유추하는 것
- 다양한 건축 이론의 등장과 독자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