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 론 -
선 정 동 기. . . . . . . . . . . . 3
아사히카와지역 소개. . . . . . . . . . 3
아사히야마동물원 소개. . . . . . . . . . 4
고스케 마사오 소개. . . . . . . . . . 5
- 본 론 -
디자인경영 이란?. . . . . . . . . . . 6
창조경영 이란?. . . . . . . . . . . . 7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디자인/창조 마인드. . . . . 7
아사히야마 동물원 시설. . . . . . . . . 10
성공요인 분석. . . . . . . . . . . . 11
- 결 론 -
시 사 점. . . . . . . . . . . . 13
※ 참고문헌. . . . . . . . . . . . 14
선 정 동 기. . . . . . . . . . . . 3
아사히카와지역 소개. . . . . . . . . . 3
아사히야마동물원 소개. . . . . . . . . . 4
고스케 마사오 소개. . . . . . . . . . 5
- 본 론 -
디자인경영 이란?. . . . . . . . . . . 6
창조경영 이란?. . . . . . . . . . . . 7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디자인/창조 마인드. . . . . 7
아사히야마 동물원 시설. . . . . . . . . 10
성공요인 분석. . . . . . . . . . . . 11
- 결 론 -
시 사 점. . . . . . . . . . . . 13
※ 참고문헌. . . . . . . . . . . . 14
본문내용
는 피해가야만 할 상황이었다고 할수 있었지만 추운 겨울에 활동하는 북극곰이나 펭귄 들에게는 더 할 나위 없는 좋은 날씨였던 것이다.
2. 학습조직을 통한 아이디어의 공유
누까도꼬<ぬか床(とこ)>효과 - 아사히야마 동물원만의 저력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일반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와는 다르게 ‘행동전시’ 디자인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경험 가치를 생산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동물원을 찾은 사람들은 모두들 직접적 체험으로 오감을 통해서 느끼고 경험한 가치를 주위 사람들에 이야기했으며 언론은 이것을 주목하고 이슈와 최신 트랜드로 ‘경험가치’를 보도해 주었기 때문에 일본 최고의 동물원으로 거듭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다 중요한 사실은 좋은 아이디어로 끝날 뻔 한 것을 구체적인 디자인 스케치로 만들어 낸 30년 학습회의 생산, 마케팅, R&D 시스템이 있었고 아사히야마 동물원만의 독특한 조직문화인 누카 도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누까도꼬<ぬか床(とこ) : 일본의 소금 절임 등을 할 때 넣어두는 항아리 등>한국에도 김치 맛이 집집마다 다르듯이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각 가정에서 담는 누까즈께<ぬか漬(づ)け : 누까도꼬로 담은 절임(젓갈) 등>의 맛이 다름.
3. 동물의 특성과 능력을 살린 행동/능력전시 디자인
고스케 원장의 혁신은 ‘행동전시’로 요약이된다. 관객들에게 동물이 행동하는 모습을 다양한각도에서 보여줌으로써 같은 동물이라도 고객들에게 보다 큰 만족을 전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펭귄이 입장객들 사이로 산책하게 하고, 펭귄이 놀고있는 수조에 유리 터널을 만들어 헤엄치는 모습을 관객들이 아래에서 올려다 볼 수 있도록 했다. “재미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한산하던 동물원에 시민들이 몰려들었다.
2005년 공영방송 NHK가 일본 기업의 성공사를 다룬 유명 시리즈 ‘프로젝트X’에서 ‘펭귄날다’란 제목으로 아사히야마의 혁신을 보도했다. 유리터널에서 헤엄치는 펭귄을 본 어린이들이 “펭귄이 날고 있다”며 좋아하는 모습을 혁신의 상징으로 삼은 것이다.
4. 고객중시문화
어른 고객도 놓치지 않는다
동물원은 어린이들에게만 인기가 있을까라는 의문은 어른들의 만족까지 찾는 요인이 됐다. 어른들도 계속 찾고 싶은 동물원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어른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과 서비스를 다수 선보였다.
이를 위해 사진전과 강연회를 개최한 것을 비롯, 부모님과 같이하는 동물 교실, 아사히야마 동물원 클럽 등을 발족하면서 성인 고객도 유인하기 시작했다.
5. 시민의 자발적참여와 언론홍보
완전히 새로운 개념인 행동전시 디자인이 이슈가 되면서 관람객이 증가하고 각종 상을 수상, 원포인트 가이드, 부모님과 함께하는 동물교실등을 시작으로 밤의 동물원의 기획, 겨울동물원 관찰회 개최 동물원 방문 실태에 관한 사전설문조사를 통한 치밀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 전략적인 마케팅과 이벤트 실시한다.
사육사들은 텐토크 운동을 전개, 하루에 10명한테 자신이 가장잘할수 있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노래를 잘하면 노래를 하면서 동물원을 알리든지, 춤을 잘추면 춤을 추면서 동물원을 알리든지 하는 노력을 기울이며 이는 관람객에게 각인되어 구전효과를 퍼트리고 시민들또한 동물원알리기에 적극동참하고 있다.
- 결 론 -
○ 시사점
1. 업의 개념을 재검토하고 새롭게 정의
이러한 연구를 통해 ‘동물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고객들에게는 지루함을 주는 동물원’을 탈피해서 동물원 존재이유를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곳’으로 정의하고 동물원의 탄생 이유와 역사를 연구하여 동물원의 존재이유를 찾아내었다.
그리고 다른동물원, 대형 수족관, TV의 동물 다큐멘터리 등 경쟁자를 분석하여 차별화를 시도했다.
2.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을 구체적인 그림으로 그렸다.
획일화된 동물원의 전시방법을 벗어나 동물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는 행종전시의 비전을 도출했으며 미래의 동물원의 모습을 12장의 그림으로 그려내어서 12장의 그림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의 행동과 노력을 통합시키고 시장과 시의회를 설득해 내는 성과를 이루었다.
3. 고객을 중심으로 발상을 전환.
고객중심은 많은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지만 동물원이라는 흔치 않은 영역에 도입이었다.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이 어려운 질문을 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고객에 대한 진정한 관심이란것을 깨닫게해준다. 고객이 상상하는것을 알기위해 그 고객과 만나고 상상을 현실화시켜주는 것이다.
4. 창조를 위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
동물사육과 시설 관리에 관한 지식을 넘어서 동물들이 가진 장점을 고객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 새롭게 동물에 대해 연구하고 수의사, 사육사로서 가진 지식에 머물지 않고 동물의 습성과 행동특성을 새롭게 연구해, 동물들의 장점을 드러내는 데 필요한 환경과 조건에 대해서 연구한다.
5. 협력으로 아이디어를 현실화.
업무를 둘러싼 갈등/의견등을 창조와 디자인의 자양분으로 삼고 구성원들이 지닌 장점에 기초해 아이디어를 현실화 한다.
- 참고문헌 -
아사히야마동물원에서 배우는 창조적 디자인 경영
아사히야마 동물원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rmba.cafe
http://blog.naver.com/favedesign/20046683731
http://cafe.naver.com/ezentour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http://www2.jrhokkaido.co.jp/global/korean/travel/01.html
http://kcsi.kmac.co.kr/newsletter/read.asp?topmenuKind=12&board_kind=&GotoPage=&pk=633
http://www.simonsearch.co.kr/story?at=view&azi=88385
http://blog.hankyung.com/s1ksy/212927
‘행동전시‘로 창조경영 대표기업된 일본 아사히야마 동물원
창조의 동물원 아사히야마 펭귄을 날게하라.
고스케마사오 강의 동영상
우리은행 웹매거진 - 동물들에게 야성을 돌려주어라
온라인사보 - 기적의 동물원 아사히야마를 아십니까?
각종신문관련기사
2. 학습조직을 통한 아이디어의 공유
누까도꼬<ぬか床(とこ)>효과 - 아사히야마 동물원만의 저력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일반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와는 다르게 ‘행동전시’ 디자인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경험 가치를 생산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동물원을 찾은 사람들은 모두들 직접적 체험으로 오감을 통해서 느끼고 경험한 가치를 주위 사람들에 이야기했으며 언론은 이것을 주목하고 이슈와 최신 트랜드로 ‘경험가치’를 보도해 주었기 때문에 일본 최고의 동물원으로 거듭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다 중요한 사실은 좋은 아이디어로 끝날 뻔 한 것을 구체적인 디자인 스케치로 만들어 낸 30년 학습회의 생산, 마케팅, R&D 시스템이 있었고 아사히야마 동물원만의 독특한 조직문화인 누카 도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누까도꼬<ぬか床(とこ) : 일본의 소금 절임 등을 할 때 넣어두는 항아리 등>한국에도 김치 맛이 집집마다 다르듯이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각 가정에서 담는 누까즈께<ぬか漬(づ)け : 누까도꼬로 담은 절임(젓갈) 등>의 맛이 다름.
3. 동물의 특성과 능력을 살린 행동/능력전시 디자인
고스케 원장의 혁신은 ‘행동전시’로 요약이된다. 관객들에게 동물이 행동하는 모습을 다양한각도에서 보여줌으로써 같은 동물이라도 고객들에게 보다 큰 만족을 전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펭귄이 입장객들 사이로 산책하게 하고, 펭귄이 놀고있는 수조에 유리 터널을 만들어 헤엄치는 모습을 관객들이 아래에서 올려다 볼 수 있도록 했다. “재미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한산하던 동물원에 시민들이 몰려들었다.
2005년 공영방송 NHK가 일본 기업의 성공사를 다룬 유명 시리즈 ‘프로젝트X’에서 ‘펭귄날다’란 제목으로 아사히야마의 혁신을 보도했다. 유리터널에서 헤엄치는 펭귄을 본 어린이들이 “펭귄이 날고 있다”며 좋아하는 모습을 혁신의 상징으로 삼은 것이다.
4. 고객중시문화
어른 고객도 놓치지 않는다
동물원은 어린이들에게만 인기가 있을까라는 의문은 어른들의 만족까지 찾는 요인이 됐다. 어른들도 계속 찾고 싶은 동물원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어른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과 서비스를 다수 선보였다.
이를 위해 사진전과 강연회를 개최한 것을 비롯, 부모님과 같이하는 동물 교실, 아사히야마 동물원 클럽 등을 발족하면서 성인 고객도 유인하기 시작했다.
5. 시민의 자발적참여와 언론홍보
완전히 새로운 개념인 행동전시 디자인이 이슈가 되면서 관람객이 증가하고 각종 상을 수상, 원포인트 가이드, 부모님과 함께하는 동물교실등을 시작으로 밤의 동물원의 기획, 겨울동물원 관찰회 개최 동물원 방문 실태에 관한 사전설문조사를 통한 치밀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 전략적인 마케팅과 이벤트 실시한다.
사육사들은 텐토크 운동을 전개, 하루에 10명한테 자신이 가장잘할수 있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노래를 잘하면 노래를 하면서 동물원을 알리든지, 춤을 잘추면 춤을 추면서 동물원을 알리든지 하는 노력을 기울이며 이는 관람객에게 각인되어 구전효과를 퍼트리고 시민들또한 동물원알리기에 적극동참하고 있다.
- 결 론 -
○ 시사점
1. 업의 개념을 재검토하고 새롭게 정의
이러한 연구를 통해 ‘동물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고객들에게는 지루함을 주는 동물원’을 탈피해서 동물원 존재이유를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곳’으로 정의하고 동물원의 탄생 이유와 역사를 연구하여 동물원의 존재이유를 찾아내었다.
그리고 다른동물원, 대형 수족관, TV의 동물 다큐멘터리 등 경쟁자를 분석하여 차별화를 시도했다.
2.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을 구체적인 그림으로 그렸다.
획일화된 동물원의 전시방법을 벗어나 동물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는 행종전시의 비전을 도출했으며 미래의 동물원의 모습을 12장의 그림으로 그려내어서 12장의 그림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의 행동과 노력을 통합시키고 시장과 시의회를 설득해 내는 성과를 이루었다.
3. 고객을 중심으로 발상을 전환.
고객중심은 많은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지만 동물원이라는 흔치 않은 영역에 도입이었다.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이 어려운 질문을 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고객에 대한 진정한 관심이란것을 깨닫게해준다. 고객이 상상하는것을 알기위해 그 고객과 만나고 상상을 현실화시켜주는 것이다.
4. 창조를 위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
동물사육과 시설 관리에 관한 지식을 넘어서 동물들이 가진 장점을 고객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 새롭게 동물에 대해 연구하고 수의사, 사육사로서 가진 지식에 머물지 않고 동물의 습성과 행동특성을 새롭게 연구해, 동물들의 장점을 드러내는 데 필요한 환경과 조건에 대해서 연구한다.
5. 협력으로 아이디어를 현실화.
업무를 둘러싼 갈등/의견등을 창조와 디자인의 자양분으로 삼고 구성원들이 지닌 장점에 기초해 아이디어를 현실화 한다.
- 참고문헌 -
아사히야마동물원에서 배우는 창조적 디자인 경영
아사히야마 동물원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rmba.cafe
http://blog.naver.com/favedesign/20046683731
http://cafe.naver.com/ezentour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http://www2.jrhokkaido.co.jp/global/korean/travel/01.html
http://kcsi.kmac.co.kr/newsletter/read.asp?topmenuKind=12&board_kind=&GotoPage=&pk=633
http://www.simonsearch.co.kr/story?at=view&azi=88385
http://blog.hankyung.com/s1ksy/212927
‘행동전시‘로 창조경영 대표기업된 일본 아사히야마 동물원
창조의 동물원 아사히야마 펭귄을 날게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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