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의 생성과정과 필요성 일일계획안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유아는 갔다 오고 자유선택 활동 및 오후 간식을 먹도록 한다.
<팥떡, 야쿠르트>
준비된 간식을 그릇과 함께 간식 영역에 놓아둔다.
- 간식표에 오늘의 간식 양을 적어두고 간식을 준비하여 둔다.
<미술영역 - 공룡화석 머리띠 만들기>
여러 가지 공룡의 그림을 교사의 둥근 책상위에 차례대로 왼쪽부터 전시해 놓는다.
제시된 자료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 본다.
게임 때 쓸 자신이 원하는 공룡머리띠를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작품이 완성되면 작품의 이름을 정해서 발표할 기회를 주고 비교해보도록 한다.
정리 정돈을 하고 화장실을 갔다 올 친구들은 갔다 오고 나머지는 머리띠를 쓰고 줄을 서도록 한다.
화장실 갔다 올 유아는 갔다 오고 나머지는 자유선택 활동 및 오후 간식을 먹도록 한다.
오후 간식을 알아보고 바르게 먹는 방법, 간식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을 대해 이야기한다.
- 간식 : 팥떡, 야쿠르트
- 간식을 먹을 때는
① 간식 영역에 가서 손을 씻은 후 수건으로 손을 닦는다.
② 접시에 팥떡을 정해진 개수만큼 담고, 포크, 야쿠르트를 가지고 와서 자리에 앉는다.
③ 간식을 다 먹은 후 자리를 정리하고 접시, 포크, 컵을 정리한다.
어떤 그림과 재료가 있는지
탐색해 본다.
교사가 제시한 자료를 보고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 자신이 원하는 공룡을 정해 OHP필름을 그림 위에 얹어 놓고 화석의 모양을 그린다.
- 꾸며서 오린 후 마분지 머리띠에 붙인다.
자신이 만들고 싶은 공룡의 화석을 머리띠를 표현한다.
- 유아들은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며 공룡의 화석을 그리고 색칠한다.
- 칠한 공룡화석을 모양대로 오린 후 도화지에 목공용 풀로 붙여 오린 뒤 마분지 머리띠에 붙인다.
작품을 완성하면 작품의 이름을 정해서 발표하고 다른 유아와 비교해 본다.
정리 정돈을 하고 화장실을 갔다 올 친구들은 갔다 오고 나머지는 머리띠를 쓰고 줄을 선다.
올바른 식습관을 기를 수 있다.
(바르게 앉아서 정해진 양을 먹는다.)
· 자신이 먹을 양만큼 가져가서 먹을 수 있다.
스스로 주변을 깨끗하게 할 수 있다.
자료를 탐색함으로써 자신이 이 재료를 이용하여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자료를 통해 만들 수 있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머리띠를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작품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보며 설명을 들음으로써 감상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자신이 사용한 물건을 정리 정돈 할 수 있다.
팥떡
야구르트
접시
포크
※ 간식을 먹은 후 그릇과 자리를 깨끗하게 정리하도록 한다.
<자료 7>
코팅한 여러 가지 공룡의 그림(스테고사우르스, 브라키오 사우르스, 힙실로포돈, 안킬로사우루스, 비라키오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15cm*17cm
마분지
5cm*30cm
도화지
OHP 용지
크레파스
목공용 접착제
가위
네임펜
스템플러
활동
영역
생활
영역
활동내용
기대되는
교육효과
자료 및
유의점
교사
유아
대집단
활동
4:20-
4:50
평가

귀가
지도
4:50-
5:00
건강
사회
건강
언어
사회
탐구
표현
언어
사회
표현
건강
사회
게임을 위해 체육실로 이동한다.
<게임-화석을 찾아라!>
게임자료를 유아들과 함께 준비 한다.
게임자료를 보며 게임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유아로 하여금 시범을 보이도록 한다.
게임을 한 후 함께 평가를 한다.
정리를 하고 교실로 이동한다.
오늘 활동에 대해 느낌이 어떠한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코스별로 나가서 가방을 메고 교실로 들어오도록 한다.
선생님과 바르게 인사를 한 뒤, 실내화를 갈아 신고 악수를 한 다음 버스를 타도록 한다.
체육실로 이동할 때는 줄별로 질서를 지켜 이동한다.
인원수를 고려하여 두 팀으로 나눈다.
게임준비
- 출발선 맞은편에 의자 두개를 둔다.
- 의자 위에는 화석 그림을 두고 옆에는 훌라우프를 둔다.
- 출발선과 의자 사이에 훌라우프 두 개를 둔다.
게임방법
① 두 팀으로 나눈다.
② 출발 신호를 듣고 팀에서 한 명씩 나와 훌라우프 두 개를 통과하여 반환점에 있는 화석 하나를 잡는다.
③ 훌라우프를 세 번 돌린다.
④ 다시 훌라우프 두 개를 통과하여 돌아온다.
⑤ 자신의 팀의 판에 화석 그림을 붙인다.
몸체화석(공룡 뼈, 매머드, 호박, 쇠뜨기)/ 흔적화석(공룡 알, 발자국, 똥, 집)
⑥ 정해진 시간 안에 많이 붙인 팀이 이긴다.
게임이 끝난 뒤 규칙을 잘 지켰는지, 게임에서 즐거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화석 그림이 많은 팀 친구들에게 박수를 쳐준다.
정리를 하고 줄을 서서 조용히 질서를 지켜 교실로 이동한다.
화석의 생성과정과 이용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코스별로 나가서 사물함에서 가방을 꺼내 멘 후 교실로 들어온다.
선생님, 친구들과 바르게 인사한 후 실내화를 갈아 신고, 선생님과 악수를 한 후 천천히 버스를 타도록 한다.
질서를 지켜 이동할 수 있다.
규칙에 따라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다.
훌라우프를 통과하고 돌 돌리는 활동을 통해 신체운동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사물을 공통된 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생각할 수 있다.
게임의 규칙과 질서를 잘 지켰는지 스스로 평가할 수 있다.
질서를 지켜 이동할 수 있다.
· 바르게 옷을 입고 자신의 물건을 정리할 수 있다.
·바르게 인사할 수 있다.
※ 체육실로 이동하는 것이 혼잡하지 않도록 한다.
화석붙일 판*2
(몸체화석, 흔적화석이 나눠진 박물관 진열그림판)
50cm*40cm
훌라우프 6개
화석그림(몸체화석: 공룡 뼈, 매머드, 호박, 쇠뜨기/ 흔적화석: 공룡 알, 발자국, 똥, 집)*2
의자
출발신호악기
(북)
※ 실내화를 갈아 신고 가방을 꺼내는 것이 혼잡하지 않도록 차례로 나가도록 한다.
[참고문헌]
Why 화석 . 이광웅 . 예림당 . 2005
화석 오래된 내 친구야 . 박정웅 . 꿈소담이 . 2003
공룡화석은 왜 우리나라에 많이 발견될까요 . 김동희 . 다섯수레 . 2006
아동발달 심리학 . 최경숙 . 교문사 . 2006
두산 동아 백과사전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0.02.08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19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