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널 모뎀 / RS-232C 에 대해
2. 실습 준비
3. 실습 과정 및 결과
4. 결과 분석
1. 널 모뎀 / RS-232C 에 대해
2. 실습 준비
3. 실습 과정 및 결과
4. 결과 분석
본문내용
기서 설정할 사항들도 두 대의 PC에
서 똑같이 해주어야 한다.
④ 송신측 PC에서 메시지를 입력한 모습 이다.
⑤ 수신측 PC에서 메시지를 수신한 모습 이다. 송신측에서 문자를 타이핑하는 동시에 메시지가 수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⑥ 송신측 PC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모습 이다.
⑦ 수신측 PC에서 파일을 수신하는 모습 이다.
ⓑ Terminal.exe
웹에서 자료 검색을 하다가 Bray++이란 사람이 2004년도에 만들어놓은 터미널 프로그램을 다운 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CTS, RTS와 ON, OFF를 검사할 수도 있고 STOP, Parity 전송 비트수 등 여러 가지로 설정을 바꾸어서 통신 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이다.
방법1 - 문자열 메시지 송신 및 수신 확인
방법2 - 파일 송신 및 수신 확인
ⓑ-1 Terminal.exe 를 이용한 실습
Terminal.exe 프로그램은 하이퍼 터미널 과 비교해서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더 쉬운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신된 메시지가 출력되는 창
송신할 메시지를 입력하는 창
● 하이퍼 터미널에서 와 같이 두 대의 PC에서 COM Port 및 사항들을 똑같이 설정해주어야 한다. 메시지의 송. 수신 에서는 하이퍼 터미널에서와는 달리 메시지를 모두 입력한 후 SEND 버튼을 눌러주면 일괄 전송이 이루 어 진다.
수신된 메시지가 출력되는 창
● 송신측 PC에서 "OTW" 라고 입력한 메시지가 수신 PC의 출력 창에 똑같이 전송 된 것을 볼 수가 있다.
● 파일을 전송하기 위해 전송할 파일을 찾는 모습이다. 전송할 파일 이름은 “널모뎀 테스트용 문서”로서 txt 파일이고, 파일 내용은 " null modem test " 라는 문장의 연속이다.
● 수신메시지가 출력되는 창에 전송한 파일의 내용(" null modem test ") 이 출력 되는 것 을 볼 수가 있다. 창에 출력된 텍스트 문자열 은 스크립해서 파일화 시켜 놓을 수가 있다.
● Terminal.exe 프로그램에서는 Handshaking을 설정 해 줄 수가 있는데 이것은 DTE에서 RTS/CTS 신호를 받았는지를 확인해 주는 설정이다. 만약에 단순한 Data 전송을 위해 만들었던 커넥터(2,3,5 핀만 연결해준) 로 Handshaking의 RTS/CTS를 설정하고 Data를 전송하면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해 시스템이 멈추게 된다. 이것은 loopback 뒤 Data전송을 위해 만든 커넥터에서 RTS/CTS 신호가 올바르게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 스타크래프트(StarCraft)
블리자드에서 만든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 각종 멀티플레이를 지원한다. 그 중 Direct Cable Connection 이 라 해서 사용 사항을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 The computers must be linked together using a null modem cable that is connected to a free serial port on each computer "
직접 제작한 널 모뎀 케이블로 정상적인 게임을 즐길수가 있었다.
4. 결과 분석
널 모뎀을 이용하여 두 대의 PC 간에 통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확인해 보는 실습이었다. 방법으로는 하이퍼 터미널과 Terminal.exe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메시지 및 파일 전송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었다. 결과부터 말하자 면 통신은 정상적으로 이루어 졌다.
그렇다면 어떻게 통신이 이루어 질 수 있었을까?
첫째, 단순한 Data의 전송을 목적으로 커넥터의 3개의 핀만 사용했을 경우부터 알아보겠다.
사용한 핀의 번호는 2,3,5 번 핀으로서 기능은 Data의 송, 수신 및 접지를 하는 것이다. 2번(RXD), 3번(TXD) 핀은 통신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갖는 핀으로서 데이터의 송, 수신을 맡고 있다. 즉, 송신측 커넥터와 수신측 커넥터의 2번, 3번 핀을 Cross 시켜 접속함으로써 송신측에서 나온 Data 가 수신측으로 바로 입력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Cross over cable 이라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제어 역할을 하는 다른 핀들은 배제한 것으로서 말 그대로 Data의 송, 수신 만 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이것이 가장 간단한 널 모뎀 방식이지만 다른 제어 핀들 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Data 송, 수신에 있어서 에러가 발생할 확률은 다른 방식에 비해 높을 수 있겠다.
두 번째, loop back 시킨 뒤 데이터 전송을 보면 앞서 했던 방법에서와 마찬가지로 2번,3번 핀을 Cross시켜 접속함으로 Data를 전송한다는 것은 같지만 다른 제어 핀 들을 사용함으로써 Data 전송에 있어서 에러를 줄일 수 있겠다. 이유는 송, 수신 각 커넥터의 1,4,6번 핀을 서로 연결해 줌으로써 기기의 연결 및 전원 상태를 가짜로 인식하게 하고 7,8번 핀을 서로 연결해 줌으로써 송, 수신 요구 신호를 가짜로 인식하게 해서 Data를 송, 수신 하 기 때문이다. 이것을 헨드쉐이킹(Hand Shaking) 이라 한다.
원래 DTE 와 DCE 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의 각 핀 별로 신호가 발생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하지만, 널 모뎀을 이용했을 경우는 DCE가 없기 때문에 기기의 준비 상태를 확인하는 DTR,DSR 신호를 자기 자신이 다시 받음으로 준비가 되있은 것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송신요구와 수신요구 신호인 CTS,RTS 역시 자기 자신이 다시 받음으로써 데이터 송수신 준비상태가 완료 되었음 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로는 이번 실습을 하면서 알게 된 다른 사항들이다.
하드웨어의 통신에서는 직, 병렬 통신이 있다. 예를 들어 프린트와 같은 기기는 병렬 통신으로써 LPT 포트를 사용하고 8bit를 한 번에 보냄으로써 속도가 빠르다. 대신 단거리 통신에 유용하다. 마우스나 키보드와 같은 장비는 직렬 통신을 한다. 이 번 실습에 사용한 널 모뎀 역시 직렬 통신이다. 시리얼 포트를 사용하고 Data를 1bit 씩 보내며 속도가 느린 대신 장거리(십 수m)에도 쓰일 수 있다.하지만 일대일 통신뿐이 할 수가 없다.
서 똑같이 해주어야 한다.
④ 송신측 PC에서 메시지를 입력한 모습 이다.
⑤ 수신측 PC에서 메시지를 수신한 모습 이다. 송신측에서 문자를 타이핑하는 동시에 메시지가 수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⑥ 송신측 PC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모습 이다.
⑦ 수신측 PC에서 파일을 수신하는 모습 이다.
ⓑ Terminal.exe
웹에서 자료 검색을 하다가 Bray++이란 사람이 2004년도에 만들어놓은 터미널 프로그램을 다운 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CTS, RTS와 ON, OFF를 검사할 수도 있고 STOP, Parity 전송 비트수 등 여러 가지로 설정을 바꾸어서 통신 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이다.
방법1 - 문자열 메시지 송신 및 수신 확인
방법2 - 파일 송신 및 수신 확인
ⓑ-1 Terminal.exe 를 이용한 실습
Terminal.exe 프로그램은 하이퍼 터미널 과 비교해서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더 쉬운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신된 메시지가 출력되는 창
송신할 메시지를 입력하는 창
● 하이퍼 터미널에서 와 같이 두 대의 PC에서 COM Port 및 사항들을 똑같이 설정해주어야 한다. 메시지의 송. 수신 에서는 하이퍼 터미널에서와는 달리 메시지를 모두 입력한 후 SEND 버튼을 눌러주면 일괄 전송이 이루 어 진다.
수신된 메시지가 출력되는 창
● 송신측 PC에서 "OTW" 라고 입력한 메시지가 수신 PC의 출력 창에 똑같이 전송 된 것을 볼 수가 있다.
● 파일을 전송하기 위해 전송할 파일을 찾는 모습이다. 전송할 파일 이름은 “널모뎀 테스트용 문서”로서 txt 파일이고, 파일 내용은 " null modem test " 라는 문장의 연속이다.
● 수신메시지가 출력되는 창에 전송한 파일의 내용(" null modem test ") 이 출력 되는 것 을 볼 수가 있다. 창에 출력된 텍스트 문자열 은 스크립해서 파일화 시켜 놓을 수가 있다.
● Terminal.exe 프로그램에서는 Handshaking을 설정 해 줄 수가 있는데 이것은 DTE에서 RTS/CTS 신호를 받았는지를 확인해 주는 설정이다. 만약에 단순한 Data 전송을 위해 만들었던 커넥터(2,3,5 핀만 연결해준) 로 Handshaking의 RTS/CTS를 설정하고 Data를 전송하면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해 시스템이 멈추게 된다. 이것은 loopback 뒤 Data전송을 위해 만든 커넥터에서 RTS/CTS 신호가 올바르게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 스타크래프트(StarCraft)
블리자드에서 만든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 각종 멀티플레이를 지원한다. 그 중 Direct Cable Connection 이 라 해서 사용 사항을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 The computers must be linked together using a null modem cable that is connected to a free serial port on each computer "
직접 제작한 널 모뎀 케이블로 정상적인 게임을 즐길수가 있었다.
4. 결과 분석
널 모뎀을 이용하여 두 대의 PC 간에 통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확인해 보는 실습이었다. 방법으로는 하이퍼 터미널과 Terminal.exe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메시지 및 파일 전송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었다. 결과부터 말하자 면 통신은 정상적으로 이루어 졌다.
그렇다면 어떻게 통신이 이루어 질 수 있었을까?
첫째, 단순한 Data의 전송을 목적으로 커넥터의 3개의 핀만 사용했을 경우부터 알아보겠다.
사용한 핀의 번호는 2,3,5 번 핀으로서 기능은 Data의 송, 수신 및 접지를 하는 것이다. 2번(RXD), 3번(TXD) 핀은 통신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갖는 핀으로서 데이터의 송, 수신을 맡고 있다. 즉, 송신측 커넥터와 수신측 커넥터의 2번, 3번 핀을 Cross 시켜 접속함으로써 송신측에서 나온 Data 가 수신측으로 바로 입력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Cross over cable 이라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제어 역할을 하는 다른 핀들은 배제한 것으로서 말 그대로 Data의 송, 수신 만 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이것이 가장 간단한 널 모뎀 방식이지만 다른 제어 핀들 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Data 송, 수신에 있어서 에러가 발생할 확률은 다른 방식에 비해 높을 수 있겠다.
두 번째, loop back 시킨 뒤 데이터 전송을 보면 앞서 했던 방법에서와 마찬가지로 2번,3번 핀을 Cross시켜 접속함으로 Data를 전송한다는 것은 같지만 다른 제어 핀 들을 사용함으로써 Data 전송에 있어서 에러를 줄일 수 있겠다. 이유는 송, 수신 각 커넥터의 1,4,6번 핀을 서로 연결해 줌으로써 기기의 연결 및 전원 상태를 가짜로 인식하게 하고 7,8번 핀을 서로 연결해 줌으로써 송, 수신 요구 신호를 가짜로 인식하게 해서 Data를 송, 수신 하 기 때문이다. 이것을 헨드쉐이킹(Hand Shaking) 이라 한다.
원래 DTE 와 DCE 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의 각 핀 별로 신호가 발생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하지만, 널 모뎀을 이용했을 경우는 DCE가 없기 때문에 기기의 준비 상태를 확인하는 DTR,DSR 신호를 자기 자신이 다시 받음으로 준비가 되있은 것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송신요구와 수신요구 신호인 CTS,RTS 역시 자기 자신이 다시 받음으로써 데이터 송수신 준비상태가 완료 되었음 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로는 이번 실습을 하면서 알게 된 다른 사항들이다.
하드웨어의 통신에서는 직, 병렬 통신이 있다. 예를 들어 프린트와 같은 기기는 병렬 통신으로써 LPT 포트를 사용하고 8bit를 한 번에 보냄으로써 속도가 빠르다. 대신 단거리 통신에 유용하다. 마우스나 키보드와 같은 장비는 직렬 통신을 한다. 이 번 실습에 사용한 널 모뎀 역시 직렬 통신이다. 시리얼 포트를 사용하고 Data를 1bit 씩 보내며 속도가 느린 대신 장거리(십 수m)에도 쓰일 수 있다.하지만 일대일 통신뿐이 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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