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심리이론
1. 흥분접근
2. 환경부담접근
1) 자극 과부담 접근
2) 자극 저부담 접근
3) 자극 최적부담접근
3. 행위제한접근
4. 생태심리접근
5. 환경스트레스접근
Ⅲ. 교실환경(학급환경)의 활용원칙
1. 아이들 작품만으로도 잘 꾸밀 수 있다
2. 수업에 활용할 자료 또는 학습 결과물을 활용한다
3. 규격화를 피하자
4. 게시물을 자주 바꾸자
5. 오로지 아이들을 위한 환경활용을 하자
6.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자
7. 미술작품 게시차원을 넘어서자
8. 교실의 모든 면을 활용하자
Ⅳ.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사례
Ⅴ. 교실환경(학급환경)의 문제점
1. 교실에 학습자료나 기자재가 없다
2. 교실의 모습이 모두 같다
3. 그리기를 매우 좋아한다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심리이론
1. 흥분접근
2. 환경부담접근
1) 자극 과부담 접근
2) 자극 저부담 접근
3) 자극 최적부담접근
3. 행위제한접근
4. 생태심리접근
5. 환경스트레스접근
Ⅲ. 교실환경(학급환경)의 활용원칙
1. 아이들 작품만으로도 잘 꾸밀 수 있다
2. 수업에 활용할 자료 또는 학습 결과물을 활용한다
3. 규격화를 피하자
4. 게시물을 자주 바꾸자
5. 오로지 아이들을 위한 환경활용을 하자
6.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자
7. 미술작품 게시차원을 넘어서자
8. 교실의 모든 면을 활용하자
Ⅳ.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사례
Ⅴ. 교실환경(학급환경)의 문제점
1. 교실에 학습자료나 기자재가 없다
2. 교실의 모습이 모두 같다
3. 그리기를 매우 좋아한다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치가 있다. 게시판을 벗어나 다른 곳에 작품을 붙이려면 왠지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그러나 교실 환경 활용을 게시판에만 한정시키라는 법은 없다. 벽면이나 천장, 바닥, 기둥, 유리창 등 모든 곳을 활용해야한다. 앞으로 교육은 다양성과 개성을 키우는 교육이 환영받을 것이다. 지금까지 감히 생각하지 못했던 것도 실천해 보는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Ⅳ.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사례
콩나무 키우기 - 긴 화분 4~5개에 모종 심기에서 남은 흙을 넣어 교실 뒤쪽 창가에 놓는다. 넝쿨 강낭콩을 한 화분에 2~3개씩 3~4곳에 심는다.(교실 앞쪽 창가에도 강낭콩을 심으면 교실이 너무 어두워지므로 뒤쪽에만 심는다.)
30㎝쯤 자라면 줄을 매주어야 하는데 비닐 줄은 넝쿨이 잘 감기지 않고, 철사는 여름에 열을 받아 줄기가 타므로 종이 노끈을 사용한다. 화분 테두리에 펀치로 구멍을 뚫은 후 화분에서 창문의 커튼을 거는 데까지 직선으로 줄을 맨다. 그 사이사이 가로줄을 넣어 주는데, 세로줄과 만나는 곳을 손으로 꽉 눌러 2~3번 돌려주면 고정되어 쉽게 풀리지 않는다. 넝쿨이 자라면 옆으로 뻗어가 잎이 무성해 보이도록 가끔씩 넝쿨을 풀어 얼기설기 가로로 걸어주고, 한 달에 한번 정도는 배양토를 넣어준다
콩나무가 조금씩 자랄 때 마다 칠판에 편지를 써서 아이들의 관심을 끌어주고 학기 초의 콩나무 이야기를 다시 상기시켜 준다. 또한 틈틈이 ‘콩나무에 싹이 텄어, 콩나무에 잎이 났어, 콩나무에 싹이 터서 잎이 나서 참교육 ~‘하는 노래테이프 <해맑은 웃음을 위하여>를 틀어 준다. 방학 전에 콩을 따서 함께 밥을 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월에 붙인 급훈의 내용은 충분히 인지가 되었으므로 급훈만 다시 써 붙이고 그 자리에 학급 신문을 만들어 게시하거나 <우리 아이들>에 나오는 노래낱말 맞추기함께 읽을 만한 동화 등을 오려 붙인다.
미술시간에 또는 종이는 직사각형인 8절지 하얀 도화지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아동이 모양, 색깔, 크기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게시는 아동들에게만 맡기지 말고 함께 전체의 조화를 생각하며 성실하게 그린 작품을 우선으로 게시한다. 또한 종이 접기를 하여 붙여보는 것도 아이들이 좋아하고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 환경꾸미기이다.
Ⅴ. 교실환경(학급환경)의 문제점
1. 교실에 학습자료나 기자재가 없다
교실마다 여러 대의 컴퓨터와 복사기 각종 전자기기와 학습 자료들이 가득 찬 그들의 교실에 비해 텔레비전과 캐비닛이 고작인 우리의 교실을 보고 그들은 놀란다. 더욱이 그 교실에서 그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의 초인적 능력에 또 놀란다.
2. 교실의 모습이 모두 같다
교실의 게시물이 천편일률적으로 같은 모습에 그들은 놀란다. 다양성과 개성화가 체질화된 그들의 교실과 비교할 때 너무도 이상해 보일 것이다. 한 학교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교실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3. 그리기를 매우 좋아한다
외국인이 그리기를 중히 여긴다고 생각한 것은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을 보고 한 말이 아니다. 단지 교실의 게시판에 걸려있는 많고도 많은 미술 작품을 보고 한 말이다. 어느 교실이나 뒷면은 그림으로 가득차 있다.
Ⅵ. 결론 및 제언
교실의 환경은 미화만을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늘 학습과 관련되어 자료실화 되어 있어야 하고, 학습의 안내, 결과물의 전시로 다음 학습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변화무쌍하면서도 유목적적인 환경이 구성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와 어린이들은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실이 공간의 협소로 어린이들이 활동하기에 곤란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쓸데없는 공간을 없애고 어린이들이 학습할 수 있는 곳을 넓히며, 교실의 구석에 있는 화분 하나, 게시물 하나까지 학습 내용이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교실 환경 구성의 문제점 중의 하나가 ‘교실 환경의 장식화’라는 생각이 든다. 보통 한 번 보고 말을 것을 예쁘게 치장하느라 시간 낭비, 경비 낭비 등 여러 가지로 낭비성이다. 봄의 환경판은 개나리와 진달래 일색이고 어린이들의 학습 결과물은 구석에서 찬밥 신세가 되어 먼지가 쌓이고, 결국은 집으로, 쓰레기통으로 들어가는 일도 있다.
참고문헌
강봉규(2001) : 교육학, 형설출판사
김진희(2000) :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지구문화사
김봉수(1995) : 초등교육론, 서울 : 재동문화사
신창초·중학교(1998) : 교과교실 운영, 학교 자료
서명원(1987) : 교육학 대사전, 서울 : 교육신관
정범모(1968) : 교육과 교육학, 배영사
Ⅳ.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사례
콩나무 키우기 - 긴 화분 4~5개에 모종 심기에서 남은 흙을 넣어 교실 뒤쪽 창가에 놓는다. 넝쿨 강낭콩을 한 화분에 2~3개씩 3~4곳에 심는다.(교실 앞쪽 창가에도 강낭콩을 심으면 교실이 너무 어두워지므로 뒤쪽에만 심는다.)
30㎝쯤 자라면 줄을 매주어야 하는데 비닐 줄은 넝쿨이 잘 감기지 않고, 철사는 여름에 열을 받아 줄기가 타므로 종이 노끈을 사용한다. 화분 테두리에 펀치로 구멍을 뚫은 후 화분에서 창문의 커튼을 거는 데까지 직선으로 줄을 맨다. 그 사이사이 가로줄을 넣어 주는데, 세로줄과 만나는 곳을 손으로 꽉 눌러 2~3번 돌려주면 고정되어 쉽게 풀리지 않는다. 넝쿨이 자라면 옆으로 뻗어가 잎이 무성해 보이도록 가끔씩 넝쿨을 풀어 얼기설기 가로로 걸어주고, 한 달에 한번 정도는 배양토를 넣어준다
콩나무가 조금씩 자랄 때 마다 칠판에 편지를 써서 아이들의 관심을 끌어주고 학기 초의 콩나무 이야기를 다시 상기시켜 준다. 또한 틈틈이 ‘콩나무에 싹이 텄어, 콩나무에 잎이 났어, 콩나무에 싹이 터서 잎이 나서 참교육 ~‘하는 노래테이프 <해맑은 웃음을 위하여>를 틀어 준다. 방학 전에 콩을 따서 함께 밥을 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월에 붙인 급훈의 내용은 충분히 인지가 되었으므로 급훈만 다시 써 붙이고 그 자리에 학급 신문을 만들어 게시하거나 <우리 아이들>에 나오는 노래낱말 맞추기함께 읽을 만한 동화 등을 오려 붙인다.
미술시간에 또는 종이는 직사각형인 8절지 하얀 도화지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아동이 모양, 색깔, 크기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게시는 아동들에게만 맡기지 말고 함께 전체의 조화를 생각하며 성실하게 그린 작품을 우선으로 게시한다. 또한 종이 접기를 하여 붙여보는 것도 아이들이 좋아하고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 환경꾸미기이다.
Ⅴ. 교실환경(학급환경)의 문제점
1. 교실에 학습자료나 기자재가 없다
교실마다 여러 대의 컴퓨터와 복사기 각종 전자기기와 학습 자료들이 가득 찬 그들의 교실에 비해 텔레비전과 캐비닛이 고작인 우리의 교실을 보고 그들은 놀란다. 더욱이 그 교실에서 그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의 초인적 능력에 또 놀란다.
2. 교실의 모습이 모두 같다
교실의 게시물이 천편일률적으로 같은 모습에 그들은 놀란다. 다양성과 개성화가 체질화된 그들의 교실과 비교할 때 너무도 이상해 보일 것이다. 한 학교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교실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3. 그리기를 매우 좋아한다
외국인이 그리기를 중히 여긴다고 생각한 것은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을 보고 한 말이 아니다. 단지 교실의 게시판에 걸려있는 많고도 많은 미술 작품을 보고 한 말이다. 어느 교실이나 뒷면은 그림으로 가득차 있다.
Ⅵ. 결론 및 제언
교실의 환경은 미화만을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늘 학습과 관련되어 자료실화 되어 있어야 하고, 학습의 안내, 결과물의 전시로 다음 학습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변화무쌍하면서도 유목적적인 환경이 구성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와 어린이들은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실이 공간의 협소로 어린이들이 활동하기에 곤란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쓸데없는 공간을 없애고 어린이들이 학습할 수 있는 곳을 넓히며, 교실의 구석에 있는 화분 하나, 게시물 하나까지 학습 내용이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교실 환경 구성의 문제점 중의 하나가 ‘교실 환경의 장식화’라는 생각이 든다. 보통 한 번 보고 말을 것을 예쁘게 치장하느라 시간 낭비, 경비 낭비 등 여러 가지로 낭비성이다. 봄의 환경판은 개나리와 진달래 일색이고 어린이들의 학습 결과물은 구석에서 찬밥 신세가 되어 먼지가 쌓이고, 결국은 집으로, 쓰레기통으로 들어가는 일도 있다.
참고문헌
강봉규(2001) : 교육학, 형설출판사
김진희(2000) :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지구문화사
김봉수(1995) : 초등교육론, 서울 : 재동문화사
신창초·중학교(1998) : 교과교실 운영, 학교 자료
서명원(1987) : 교육학 대사전, 서울 : 교육신관
정범모(1968) : 교육과 교육학,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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