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목차
제5장 문제축소에 의한 풀이방식 제6장 지식의 표현방법 제7장 논리에 의한 지식표현 제8장 퍼지이론 제9장 생성 시스템 제10장 전문가 시스템 제11장 지능형 에이전트 제12장 패턴인식 제13장 자연어이해 제14장 학습과신경회로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본문내용
제5장 문제축소에 의한 풀이방식 ?? 문제 축소 (1) 문제 묘사 ① 문제축소방식 - 문제묘사를 부분문제묘사로 변환시키는 연산자를 이용한다. ② 문제묘사의형태 - 리스트, 트리, 스트링, 벡터, 배열 등 ③ 상태공간 탐색 문제의 표현 - 출발 상태들의 조합 S - 상태묘사를 다른 상태묘사로 변환시키는 연산자들의 조합 F - 목표상태의 조합 G ④ 문제와 부분문제가 (S, F, G)의 조로 묘사될 때 부분문제는 상태공간에서의 중요한 중간 상태들 사이의 경로를 찾는 문제에 해당된다. ⑤ 문제 축소방식은 단순히 상태공간에서 계획 된 주요 중간상태들 사이의 부분경로를 위한 별도의 탐색을 나열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이러한 부분경로를 모아 하나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진행을 통제하기 위한 방법이다. (2) 문제 축소 연산자 ① 문제 축소 연산자는 주어진 문제묘사를 간단한 문제로 분할한다. - 후계문제묘사 : 축소된 문제묘사 - 부모문제묘사 : 후계문제들을 생성시킨 문제묘사 ② 주어진 문제묘사에 대하여 적용가능한 축소연산자는 여러 개가 있을 수 있다. ③ 문제축소의 목적 - 궁극적으로는 해가 분명한 원시문제들로 변환시키자는 것이다. ④ 원시 문제들은 탐색과정을 종료시키는 분명한 역할 이외에 때로 축소과정에서 후계문제들의 조합의 생성을 제한하기도 한다. ?? AND/OR 그래프 ① 위 그림 AND/OR 그래프에서 B, C는 조합 각 각 {E, F} , {G, H}의 각각의 부모임을 나타낸다. ② OR 노드 - 문제 A는 B, C, D중 하나를 해결함으로써 풀이될 수 있다. ③ AND 노드 - 문제 B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E와 F 모두가 풀이되어야 하므로 E, F로 표시된 노드를 의미한다. ④ AND/OR 그래프에서는 어떤 노드가 후계 노드를 갖고 있다면, 모두가 OR 노드 또는 모두가 AND 노드이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