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켈란젤로의 생애
2. 미켈란젤로의 작품경향
3. 미켈란젤로의 작품
4. 르네상스 의미와 미술
2. 미켈란젤로의 작품경향
3. 미켈란젤로의 작품
4. 르네상스 의미와 미술
본문내용
행전 9장). 70살 가까운 미켈란젤로는 교황 파울러스 3세의 명에 따라서 <최후의 심판> 벽화가 거의 완결되려 할 때 이것을 다시 제작하게 된 것이다.
그는 교황의 이름에 따른 바울 이야기를 주제로 삼았다. 기독교에 강한 반감을 가진 사울이 전도하는 제자들을 박해하려고 대사제(大司祭)의 편지를 가지고 그들이 활동하는 다마스커스로 향하던 도중, 갑자기 하늘에서 강한 빛이 내려와서 눈이 어두워지고 땅에 넘어졌다.
그때 '사울, 사울, 왜 나를 박해하는가?'의 소리가 들려와서 누군가고 물었더니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 그 후 기도한 그가 3일 후 다시 눈이 뜨이게 되자, 그는 신력(神力)에 감동하여 기독교로 개종(改宗), 이름을 바울(Paul)이라 하였다. 화면에는 하늘의 빛으로 넘어진 사울이 부축을 받고 있고, 하늘에는 예수와 더불어 이 기적을 보는 성자들이 있다.
<누드 습작>
시스티나 천정화 중 리비아 무녀를 위한 습작이다. 이 스케치북의 소묘를 통하여 미켈란젤로가 모델의 모든 세부를 세심하게 연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가족>
안제로 도니와 막달레나
스토롯치의 결혼 기념으로
만들어진 미켈란젤로 최초의 회화 작품.
4. 르네상스 의미와 미술
중세에서 근세로 전환하는 15,16세기의 문화는 르네상스(Renaissance)의 이름으로 포괄되어있다. 르네상스란 '재생'을 뜻하는 말로서, 인간 중심의 미술을 이룩한 15,16세기 문화를 말한다.
유럽 역사에서 르네상스라고 불리는 대략 15세기와 16세기의 시기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였다. 이때에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의 큰 윤곽이 결정되었다. 유럽의 여러 왕국들은 강국으로 성장했으며 종교와 사상 및 행동에서 변화들이 있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특히 이탈리아에서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 속에 반영되었다. 르네상스 사상의 토대가 됐던 주요 변화는 인간이 '모든 사물의 중심이자 척도'라고 하는 인간 자신에 대한 새로운 자각이었다. 이러한 자각은 14세기 전체를 거치면서 시인 철학자 인문학자들에 의해 고대 세계의 문헌들이 재발견됨으로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 실현되었다.
16세기에 미술사가 열전을 저술한 '바사리'는 고대미술이 야만족의 침입과 중세의 우상파괴운동으로 멸망하고 그 후 거친 고트인에 의하여 독일양식 즉 고딕이나 딱딱한 비쟌틴양식이 풍미한 뒤 13세기 후반 이후 화가 치마부에, 지오토 및 조각가 피사노 등이 나와 토스카나 지방에서 뛰어난 고대미술의 전통을 부활시킨 사실을 리나시타라는 말로써 파악하였다.이 말이 19세기 초엽 프랑스학자의 주목을 받아 르네상스라고 프랑스어로 번역되었다. 그리고 르네상스의 개념에 명확한 윤곽을 주고 오늘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 최초의 학자는 스위스의 미술사가 '브르크하르트'이다.그는 그의 저서 '치체로네'에서 이탈리아인들이 말한 14세기를 르네상스에서 빼고 15-16세기를 초기 르네상스,16세기를 성기 르네상스라 불렀다.
고딕 말기 지오토에 의해 열려진 사실주의 회화에서 르네상스에로의 길은 15세기에 피렌체를 중심으로 플랑드르, 프랑스, 독일 등지로 퍼져 나갔으며, 인간성의 회복, 자연의 재발견 등을 목적으로 하였다.
미술에 있어 주된 모티브는 종교적인 주제와 비종교적인 주제로는 풍경, 개인의 초상 등과 그리이스 신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표현 양식으로는 사실정신, 과학적인 정확성, 그리고 원근법 문제를 연구하여 발전을 보았다.
<< 목 차 >>
1.미켈란젤로의 생애.................1~2
2.미켈란젤로의 작품경향............2~3
3.미켈란젤로의 작품.................3~7
4.르네상스 의미와 미술.............8
그는 교황의 이름에 따른 바울 이야기를 주제로 삼았다. 기독교에 강한 반감을 가진 사울이 전도하는 제자들을 박해하려고 대사제(大司祭)의 편지를 가지고 그들이 활동하는 다마스커스로 향하던 도중, 갑자기 하늘에서 강한 빛이 내려와서 눈이 어두워지고 땅에 넘어졌다.
그때 '사울, 사울, 왜 나를 박해하는가?'의 소리가 들려와서 누군가고 물었더니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 그 후 기도한 그가 3일 후 다시 눈이 뜨이게 되자, 그는 신력(神力)에 감동하여 기독교로 개종(改宗), 이름을 바울(Paul)이라 하였다. 화면에는 하늘의 빛으로 넘어진 사울이 부축을 받고 있고, 하늘에는 예수와 더불어 이 기적을 보는 성자들이 있다.
<누드 습작>
시스티나 천정화 중 리비아 무녀를 위한 습작이다. 이 스케치북의 소묘를 통하여 미켈란젤로가 모델의 모든 세부를 세심하게 연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가족>
안제로 도니와 막달레나
스토롯치의 결혼 기념으로
만들어진 미켈란젤로 최초의 회화 작품.
4. 르네상스 의미와 미술
중세에서 근세로 전환하는 15,16세기의 문화는 르네상스(Renaissance)의 이름으로 포괄되어있다. 르네상스란 '재생'을 뜻하는 말로서, 인간 중심의 미술을 이룩한 15,16세기 문화를 말한다.
유럽 역사에서 르네상스라고 불리는 대략 15세기와 16세기의 시기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였다. 이때에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의 큰 윤곽이 결정되었다. 유럽의 여러 왕국들은 강국으로 성장했으며 종교와 사상 및 행동에서 변화들이 있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특히 이탈리아에서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 속에 반영되었다. 르네상스 사상의 토대가 됐던 주요 변화는 인간이 '모든 사물의 중심이자 척도'라고 하는 인간 자신에 대한 새로운 자각이었다. 이러한 자각은 14세기 전체를 거치면서 시인 철학자 인문학자들에 의해 고대 세계의 문헌들이 재발견됨으로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 실현되었다.
16세기에 미술사가 열전을 저술한 '바사리'는 고대미술이 야만족의 침입과 중세의 우상파괴운동으로 멸망하고 그 후 거친 고트인에 의하여 독일양식 즉 고딕이나 딱딱한 비쟌틴양식이 풍미한 뒤 13세기 후반 이후 화가 치마부에, 지오토 및 조각가 피사노 등이 나와 토스카나 지방에서 뛰어난 고대미술의 전통을 부활시킨 사실을 리나시타라는 말로써 파악하였다.이 말이 19세기 초엽 프랑스학자의 주목을 받아 르네상스라고 프랑스어로 번역되었다. 그리고 르네상스의 개념에 명확한 윤곽을 주고 오늘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 최초의 학자는 스위스의 미술사가 '브르크하르트'이다.그는 그의 저서 '치체로네'에서 이탈리아인들이 말한 14세기를 르네상스에서 빼고 15-16세기를 초기 르네상스,16세기를 성기 르네상스라 불렀다.
고딕 말기 지오토에 의해 열려진 사실주의 회화에서 르네상스에로의 길은 15세기에 피렌체를 중심으로 플랑드르, 프랑스, 독일 등지로 퍼져 나갔으며, 인간성의 회복, 자연의 재발견 등을 목적으로 하였다.
미술에 있어 주된 모티브는 종교적인 주제와 비종교적인 주제로는 풍경, 개인의 초상 등과 그리이스 신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표현 양식으로는 사실정신, 과학적인 정확성, 그리고 원근법 문제를 연구하여 발전을 보았다.
<< 목 차 >>
1.미켈란젤로의 생애.................1~2
2.미켈란젤로의 작품경향............2~3
3.미켈란젤로의 작품.................3~7
4.르네상스 의미와 미술.............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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