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론에 기초하여 통합적 교육을 강조한다면 레지오에서는 유아들간의 사회 인지적 갈등을 통한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는 구성주의적 학습원리에 토대를 두고 있다.
(3) 학습내용의 구조적 차원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관찰, 조사, 탐색 활동에 초점을 둔다. 이에 반해 레지오식 프로젝트에서는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탐색, 재탐색하고 구성, 재구성해 나가는 나선형적 재순환(recycling)방법을 통해 프로젝트 주제의 하위내용간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키는 학습방식에 초점을 둔다.
(4) 표상의 활용
두가지 접근법에서는 모두 그림을 통한 표상을 비롯하여 언어적, 동작적 다양한 상징적 표상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 활용면에 있어 차이를 보여,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들이 주제에 대해 관찰하고 이해하고 조사한 것을 시각적·언어적·극화놀이 등을 통해 표현하고, 전시하며 공유하는 데 의미를 둔다.
반면, 레지오에서는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한다. 이에 대해서는 포만(Forman, 1993)의 학습을 위한 그리기(drawing to learn)?에 잘 나타나 있다. 즉, 그림을 통해 사고를 가시화함으로써 자신의 사고를 고찰, 재고찰, 반성하는 도구로 학습에 활용하고, 이해를 재구성해 나가는 자원으로 이용한다.
2) 교육 목적 및 목표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이 말하는 교육의 목적은 표현적, 의사소통적, 인지적인 언어를 통합하여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갈 수 있는 재통합된 유아를 길러내는 것이다. 이 재통합된 유아는 언제나 학습의 주체이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특히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둠으로써 아동의 지적 발달을 도모한다. 아동이 환경을 탐색하도록 격려하고 자신의 자연적 ‘언어’나 나름의 표상방식으로 자기를 표현하도록 고무한다. 상징적 기술과 창의성의 개발을 주요 교육목표로 한다.
3) 교수ㆍ학습방법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은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인지적 갈등을 야기시켜 인지구조를 진보시킨다. 공동작업을 장려함으로써 공동의 문제해결 상황에 처하여 서로 협력해 이를 해결할 기회를 주며, 성인과 아동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근접 발달영역 내에서 민감하게 아동을 이끌어준다.
(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미리 정해진 주제, 계획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를 토대로 교사가 관찰을 통해 선택하고 교사회의를 거쳐 교육효과를 토론해 보고 아동에게 다시 제시하여 받아들여지면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주로 2~5명의 소집단형태를 활용하여 일련의 장기 또는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는 아동의 흥미에 따라 몇 달간 계속되기도 하고, 며칠만에 종료될 수도 있다.
(3) 표상을 통한 학습
3~6세아동들은 그림, 몸짓, 조각, 폐품활용, 춤, 노래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고를 표현한다. 표상 자체가 하나의 학습도구로 현상에 대한 이해수준을 깊게 하고 언어 이외의 다른 매체를 통해 자신이 이해하는 바를 밝히고 표현하게 한다. 또한 아동은 자신의 사고를 돌이켜 보고 재정립할 기회를 갖는다. 표상물을 통해 교사는 아동이 인지하는 바를 탐색하고 아동의 수준을 파악하며 추후 교수계획의 자료로 삼는다.
(4) 기록화 : 기록을 만드는 행위
미술전문교사와 학급교사가 함께 기록화(documentation)를 만들고 아동들이 한 토의내용과 수정안을 녹음하고 그림, 조형물을 조각하고 현장견학과 활동을 사진과 비디오로 찍어 기록화하여 판넬로 만든다. 주로 이 작업은 미술전문교사인 아틀리에스타가 담당한다. 기록화 과정은 궁극적으로?전시?형식으로 완성되며, 미술전문교사가 아동들 자신이 활동한 내용을 현재에 볼 수 있도록 그때그때 전시해 준다. 자신이 그렸던 그림을 다시 보는 것은 새로운 것을 제시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다.
전시회를 통해 부모와의 연계를 공고히 하며, 부모는 자료가 벽마다 채워져 아동이 무엇을 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레지오에서는 같은 교사가 아동을 3년동안 담당하므로 교사는 아동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다. 가정통신문을 통해 부모에게 전달사항을 전달하고 프로젝트 중간에 수시로 부모회의가 있어 힘든 작업에 대해 도움을 요청한다. 전시회를 통해 외부 학자들로부터도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4) 교사 역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아동으로 하여금 지식의 발견과 고안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즐기도록 하는데 가치를 두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교사는 풍부한 문제해결상황을 제시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다음의 역할을 수행한다.
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목표를 초기단계에 분명하게 설정하고 가시적으로 제시하여 아동 전원이 공동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② 전반적 주제와 세부활동주제와의 연결을 강조한다.
③ 아동들에게 문제해결상황을 스스로 설정하도록 장려한다.
④ 다양한 활동 중에서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레지오의 교사들은 흔히 교사의 교수목표와 아동의 학습목표가 각기 다른 방향으로 흘러간다고 보며, 이 때 교사는 아동의 학습에 상대적으로 중점을 두고 그에 따라 교수를 조정해 가야 한다고 믿는다. 이는 교사나 성인의 역할을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절한 교수를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것과는 다른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다. 아동의 특성에 근거한 교수를 실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① 활동과정에서 아동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그 내용을 해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② 아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잠정적인 프로젝트 주제를 물색한다.
③ 아동에게 선택의 결과만을 묻기보다는 그 근거를 생각하고 설명하도록 한다.
④ 아동의 시간, 사고의 흐름에 맞춘다.
⑤ 아동을 지식의 소모자가 아닌 창출자로 이해한다.
Ⅲ참고문헌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 양서원/서영숙, 이남정, 안소영
영국 개방주의교육의 운영 실제. | 한국어린이교육협회/이은해 .홍용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http://www.kce.or.kr/
네이버 http://www.naver.com
다음 http://www.daum.net
구글 http://www.google.com
(3) 학습내용의 구조적 차원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관찰, 조사, 탐색 활동에 초점을 둔다. 이에 반해 레지오식 프로젝트에서는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탐색, 재탐색하고 구성, 재구성해 나가는 나선형적 재순환(recycling)방법을 통해 프로젝트 주제의 하위내용간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키는 학습방식에 초점을 둔다.
(4) 표상의 활용
두가지 접근법에서는 모두 그림을 통한 표상을 비롯하여 언어적, 동작적 다양한 상징적 표상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 활용면에 있어 차이를 보여,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들이 주제에 대해 관찰하고 이해하고 조사한 것을 시각적·언어적·극화놀이 등을 통해 표현하고, 전시하며 공유하는 데 의미를 둔다.
반면, 레지오에서는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한다. 이에 대해서는 포만(Forman, 1993)의 학습을 위한 그리기(drawing to learn)?에 잘 나타나 있다. 즉, 그림을 통해 사고를 가시화함으로써 자신의 사고를 고찰, 재고찰, 반성하는 도구로 학습에 활용하고, 이해를 재구성해 나가는 자원으로 이용한다.
2) 교육 목적 및 목표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이 말하는 교육의 목적은 표현적, 의사소통적, 인지적인 언어를 통합하여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갈 수 있는 재통합된 유아를 길러내는 것이다. 이 재통합된 유아는 언제나 학습의 주체이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특히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둠으로써 아동의 지적 발달을 도모한다. 아동이 환경을 탐색하도록 격려하고 자신의 자연적 ‘언어’나 나름의 표상방식으로 자기를 표현하도록 고무한다. 상징적 기술과 창의성의 개발을 주요 교육목표로 한다.
3) 교수ㆍ학습방법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은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인지적 갈등을 야기시켜 인지구조를 진보시킨다. 공동작업을 장려함으로써 공동의 문제해결 상황에 처하여 서로 협력해 이를 해결할 기회를 주며, 성인과 아동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근접 발달영역 내에서 민감하게 아동을 이끌어준다.
(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미리 정해진 주제, 계획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를 토대로 교사가 관찰을 통해 선택하고 교사회의를 거쳐 교육효과를 토론해 보고 아동에게 다시 제시하여 받아들여지면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주로 2~5명의 소집단형태를 활용하여 일련의 장기 또는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는 아동의 흥미에 따라 몇 달간 계속되기도 하고, 며칠만에 종료될 수도 있다.
(3) 표상을 통한 학습
3~6세아동들은 그림, 몸짓, 조각, 폐품활용, 춤, 노래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고를 표현한다. 표상 자체가 하나의 학습도구로 현상에 대한 이해수준을 깊게 하고 언어 이외의 다른 매체를 통해 자신이 이해하는 바를 밝히고 표현하게 한다. 또한 아동은 자신의 사고를 돌이켜 보고 재정립할 기회를 갖는다. 표상물을 통해 교사는 아동이 인지하는 바를 탐색하고 아동의 수준을 파악하며 추후 교수계획의 자료로 삼는다.
(4) 기록화 : 기록을 만드는 행위
미술전문교사와 학급교사가 함께 기록화(documentation)를 만들고 아동들이 한 토의내용과 수정안을 녹음하고 그림, 조형물을 조각하고 현장견학과 활동을 사진과 비디오로 찍어 기록화하여 판넬로 만든다. 주로 이 작업은 미술전문교사인 아틀리에스타가 담당한다. 기록화 과정은 궁극적으로?전시?형식으로 완성되며, 미술전문교사가 아동들 자신이 활동한 내용을 현재에 볼 수 있도록 그때그때 전시해 준다. 자신이 그렸던 그림을 다시 보는 것은 새로운 것을 제시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다.
전시회를 통해 부모와의 연계를 공고히 하며, 부모는 자료가 벽마다 채워져 아동이 무엇을 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레지오에서는 같은 교사가 아동을 3년동안 담당하므로 교사는 아동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다. 가정통신문을 통해 부모에게 전달사항을 전달하고 프로젝트 중간에 수시로 부모회의가 있어 힘든 작업에 대해 도움을 요청한다. 전시회를 통해 외부 학자들로부터도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4) 교사 역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아동으로 하여금 지식의 발견과 고안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즐기도록 하는데 가치를 두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교사는 풍부한 문제해결상황을 제시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다음의 역할을 수행한다.
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목표를 초기단계에 분명하게 설정하고 가시적으로 제시하여 아동 전원이 공동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② 전반적 주제와 세부활동주제와의 연결을 강조한다.
③ 아동들에게 문제해결상황을 스스로 설정하도록 장려한다.
④ 다양한 활동 중에서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레지오의 교사들은 흔히 교사의 교수목표와 아동의 학습목표가 각기 다른 방향으로 흘러간다고 보며, 이 때 교사는 아동의 학습에 상대적으로 중점을 두고 그에 따라 교수를 조정해 가야 한다고 믿는다. 이는 교사나 성인의 역할을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절한 교수를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것과는 다른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다. 아동의 특성에 근거한 교수를 실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① 활동과정에서 아동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그 내용을 해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② 아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잠정적인 프로젝트 주제를 물색한다.
③ 아동에게 선택의 결과만을 묻기보다는 그 근거를 생각하고 설명하도록 한다.
④ 아동의 시간, 사고의 흐름에 맞춘다.
⑤ 아동을 지식의 소모자가 아닌 창출자로 이해한다.
Ⅲ참고문헌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 양서원/서영숙, 이남정, 안소영
영국 개방주의교육의 운영 실제. | 한국어린이교육협회/이은해 .홍용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http://www.kce.or.kr/
네이버 http://www.naver.com
다음 http://www.daum.net
구글 http://www.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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