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개념
Ⅲ.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구성요소
1. 상황(situation)
2. 역할(the roles)
3. 유용한 표현(useful expressions)
Ⅳ.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단계
1. 역할놀이 학습 단계
2. 단계 설명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Ⅴ.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적용
1. 적용 교과
2. 적용 조건
1) 문제 상황 선정
2) 학습 조직 구성
3) 보조교사 활용
4) 시간 계획
Ⅵ.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수업모형
Ⅶ.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Ⅱ.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개념
Ⅲ.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구성요소
1. 상황(situation)
2. 역할(the roles)
3. 유용한 표현(useful expressions)
Ⅳ.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단계
1. 역할놀이 학습 단계
2. 단계 설명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Ⅴ.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적용
1. 적용 교과
2. 적용 조건
1) 문제 상황 선정
2) 학습 조직 구성
3) 보조교사 활용
4) 시간 계획
Ⅵ.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수업모형
Ⅶ. 역할놀이(역할극, 극화학습)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를 동작화하여 이해시킨다.
셋째, 동작화를 통한 의미표현을 서로 이야기하고 감상을 발표시킨다.
넷째, 간단할 가면, 분장, 소도구를 연구준비하여 동작화하게 한다.
중학년인 경우에는 극교재의 극본을 읽는 능력도 많이 생겨 대사와 동작, 무대에서의 표정, 동작, 내면적, 심리적인 변화 등도 학습할 수 있는데 이러한 수준에서 지도함이 바람직하다.
학습지도와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작품을 읽을 때 줄거리의 전개에 주의하고, 사건의 추이에 유의시킨다.
둘째, 사건의 추이를 기(발달), 승(전개), 전(절정), 결(결말)과 내용과를 결부시켜 파악하게 한다.
셋째, 등장인물의 심리변화, 장면 추이 등을 중심으로 시점을 명확히 하여 읽게 한다.
넷째, 극본의 전후관계를 통찰하게 한다.
다섯째, 대사와 장면의 감정, 정경 등을 생각하여 그 장면에 맞는 음성에 유의시킨다.
여섯째, 발음. 장단, 속도, 휴지 등에 주의시킨다.
일곱째, 무대에서의 감정, 태도, 동작, 인물의 움직임 등을 연구하여 비평하게 한다.
고학년인 경우에는 극본 이해와 극을 보는 눈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주제, 작자 의도, 등장인물의 심리변화에 따라 연기를 하도록 하고, 나아가 연출 및 극본 작성까지의 수준으로 학습 지도함이 바람직하다.
첫째, 극본 연구에 있어 극본의 구성, 주제의 전개, 작자의 의도를 집단적으로 연구하게 한다.
둘째, 등장인물의 심리적 변화, 장면과 때의 추이를 분석 연구하게 한다.
셋째, 극본 연구의 결과를 상호 발표하고 토의하여 주제를 탐구하게 한다.
넷째, 연출 연구로서 대사와 표정, 동작, 설명문 전후의 문맥의 흐름, 문장 속에 들어 있는 심정의 변화를 탐구 시킨다.
다섯째, 집단에 의한 연출 연구를 시키고, 연구한 것을 발표시켜, 극본 이해를 높인다.
여섯째, 연출, 분장, 장치, 효과 등을 작품에 맞게 계획을 세워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일곱째, 동화를 극본으로 만든다.
참고문헌
◈ 김진철 외(1998), 역할놀이, 학문출판사
◈ 김수미(2001), 실업계 고등학교 국사수업에서 극화학습 지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 부윤정(2000),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정아(2005), 중학교 역사교육에서 극화학습 지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석주, 극화학습의 실태분석과 연간 계획 사례
셋째, 동작화를 통한 의미표현을 서로 이야기하고 감상을 발표시킨다.
넷째, 간단할 가면, 분장, 소도구를 연구준비하여 동작화하게 한다.
중학년인 경우에는 극교재의 극본을 읽는 능력도 많이 생겨 대사와 동작, 무대에서의 표정, 동작, 내면적, 심리적인 변화 등도 학습할 수 있는데 이러한 수준에서 지도함이 바람직하다.
학습지도와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작품을 읽을 때 줄거리의 전개에 주의하고, 사건의 추이에 유의시킨다.
둘째, 사건의 추이를 기(발달), 승(전개), 전(절정), 결(결말)과 내용과를 결부시켜 파악하게 한다.
셋째, 등장인물의 심리변화, 장면 추이 등을 중심으로 시점을 명확히 하여 읽게 한다.
넷째, 극본의 전후관계를 통찰하게 한다.
다섯째, 대사와 장면의 감정, 정경 등을 생각하여 그 장면에 맞는 음성에 유의시킨다.
여섯째, 발음. 장단, 속도, 휴지 등에 주의시킨다.
일곱째, 무대에서의 감정, 태도, 동작, 인물의 움직임 등을 연구하여 비평하게 한다.
고학년인 경우에는 극본 이해와 극을 보는 눈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주제, 작자 의도, 등장인물의 심리변화에 따라 연기를 하도록 하고, 나아가 연출 및 극본 작성까지의 수준으로 학습 지도함이 바람직하다.
첫째, 극본 연구에 있어 극본의 구성, 주제의 전개, 작자의 의도를 집단적으로 연구하게 한다.
둘째, 등장인물의 심리적 변화, 장면과 때의 추이를 분석 연구하게 한다.
셋째, 극본 연구의 결과를 상호 발표하고 토의하여 주제를 탐구하게 한다.
넷째, 연출 연구로서 대사와 표정, 동작, 설명문 전후의 문맥의 흐름, 문장 속에 들어 있는 심정의 변화를 탐구 시킨다.
다섯째, 집단에 의한 연출 연구를 시키고, 연구한 것을 발표시켜, 극본 이해를 높인다.
여섯째, 연출, 분장, 장치, 효과 등을 작품에 맞게 계획을 세워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일곱째, 동화를 극본으로 만든다.
참고문헌
◈ 김진철 외(1998), 역할놀이, 학문출판사
◈ 김수미(2001), 실업계 고등학교 국사수업에서 극화학습 지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 부윤정(2000),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정아(2005), 중학교 역사교육에서 극화학습 지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석주, 극화학습의 실태분석과 연간 계획 사례
추천자료
- 역할극을 통한 영어학습 및 역할극 대본
- [놀이치료]놀이의 정의, 놀이의 역할, 놀이의 특징, 놀이의 기능, 놀이치료의 시작, 놀이치료...
- [놀이치료][놀이][놀이치료자][놀이치료방법][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프로그램][놀이치료 효...
- 정신간호학 역할극
- [유아놀이][유아놀이 기능][유아놀이 사회성발달][유아놀이 사례][유아놀이 교사역할]유아놀...
- [유아놀이][사회성발달][유아놀이의 교사역할][유아놀이의 평가방법]유아놀이의 개념, 유아놀...
- 영유아 놀이에서 부모의 역할과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 5)사회-개항 직후 개화에 대해 대립하였던 사람들의 입장이 되어 역할극(중안)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필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 활용효과, 한국 ...
- [영유아 교수학습론] 영유아의 발달 교수학습 모델에서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를 이...
- [놀이치료자] 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성격 및 자질,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자세), 놀...
- [영아발달] 영유아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 역할 중의 하나인 상호...
- [자유놀이] 자유놀이 시간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놀이의 중요성 현대놀이의 문제점 및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