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특징
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의의
1. 표현력을 길러 준다
2. 정서 발달을 돕는다
3. 창조성을 길러준다
4.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5. 인지 발달을 돕는다
6. 신체 발달을 돕는다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지도요점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지도내용
1. 제6차 교육과정 내용
1) 제 6차의 조소 영역 내용 체계
2) 지도내용
2. 제7차 교육과정 내용
1)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2) 제 7차의 조소 지도 내용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방법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1.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2. 제1차 교과 과정기
3. 제2차 교육과정기
4. 제3차 교육과 정기
5. 제4차 미술과
6. 제5차 교육과 정기
7. 제6차 교육과정 총괄․하부 목표
8. 제7차 교육이 교과 목표와 하부 목표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특징
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의의
1. 표현력을 길러 준다
2. 정서 발달을 돕는다
3. 창조성을 길러준다
4.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5. 인지 발달을 돕는다
6. 신체 발달을 돕는다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지도요점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지도내용
1. 제6차 교육과정 내용
1) 제 6차의 조소 영역 내용 체계
2) 지도내용
2. 제7차 교육과정 내용
1)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2) 제 7차의 조소 지도 내용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방법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1.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2. 제1차 교과 과정기
3. 제2차 교육과정기
4. 제3차 교육과 정기
5. 제4차 미술과
6. 제5차 교육과 정기
7. 제6차 교육과정 총괄․하부 목표
8. 제7차 교육이 교과 목표와 하부 목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도 목표의 언급이 없으며, 지도 내용 전 영역 3, 4학년에서는 형과 색 등을 생각하여 나타내고, 5, 6학년 전 영역에서는 형과 색의 특징, 이해로 나타내며, 서예 영역에서는 대체로 학년성, 발전성을 고려,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지도 방법 제시에 ‘조형요소와 원리’라는 용어가 처음이고, 공식적으로 지도 방법이 제시되었다.
8. 제7차 교육이 교과 목표와 하부 목표
언급이 없으나, 지도 내용 중 표현(활동)에서는 조형요소와 원리 용어가 첫째, 표현 주제로(단원 명칭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둘째, 주제 표현 → 표현 방법,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조형요소와 원리 지도가 7차 교육과정부터 제자리를 찾았으며, 의도적인 표현에서 이해 및 표현 기능을 강화하고 이어 감상으로 연계하여 말로 설명하고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감상교육 강화를 도모할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조형요소와 원리의 학년 급별, 학교 급별로 체계화하였다. 3, 4학년에서는 형, 색, 질감, 동세, 양감 등이, 5, 6학년에서는 학년성의 발달 단계에 맞게 명암, 공간이 추가되고 7, 8, 9학년에서는 비례, 구도, 10학년에서는 균형, 변화, 통일(구도의 3요소)이 첨가되어 있다. 그러나 서로 유기적이고 보완적인 조형요소와 원리가 지도되어야지 한정되거나 경직되게 지도해서는 안 될 것이다.
위와 같이 현대 미술교육이 시작된 시점에서 현재까지 교육과정에서의 조형요소와 원리에 대한 언급을 살펴보았다. 미술 활동(미적 체험 활동,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의 중심적인 지도 항목인 조형요소와 원리의 이해, 표현 방법과 기능, 자료 제작 및 개발 등에 대한 연구와 실행이 꾸준히 지속되어야 하며 미술과 교육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된다.
교정시기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제1차 교육과정
색채, 형태
색채, 형태
배치, 배열(구성 구도)
명암, 원근, 형체
양감, 균형, 조화
선 리듬, 배치, 배합, 명암
제2차 교육과정
구성력
구성력
형과색
색의배색, 배열, 형, 재질, 공간
형체, 색, 균형, 대조, 조화, 질, 양, 율동
형과 색, 서체 변화, 질감, 배치
제3차 교육과정
색과 형의 다름
색과 형
색과 형 , 대칭, 반복
색과 형, 리듬 , 재질, 구조, 균형, 명암
색과 형, 균형, 운동감, 재질, 구조, 원근, 양감, 비례
색과 형, 재질, 구조, 양감, 운동감, 조화, 통일
제4차 교육과정
형과 색
형과 색
형과 색, 입체, 특징
형과 색, 입체, 특징
형과 색, 입체, 공간 특징
형과 색, 입체, 공간 특징
제5차 교육과정
형과 색의 배색, 배치
형과 색의 배색, 배치
형과 색의 성질 변화
형과 색의 성질 변화
제6차 교육과정
형과 색 점획의 장단 방향
형과 색의 문자 중심, 간격
형과 색의 변화, 점획의 배자
형과 색의 변화, 점획의 배자
제7차 교육과정
선, 형, 색, 질감, 동세, 양감, 점획의 길이 방향
선, 형, 색, 질감, 동세, 양감, 점획의 길이 방향
형, 색, 질감, 동세, 명암, 공간, 양감, 문자의 배자, 변화
형, 색, 질감, 동세, 명암, 공간, 양감, 문자의 배자, 점획의 변화
Ⅷ. 결론
회화가 평면적인 표현이라면 조소는 입체로 표현하기 때문에 조소의 입체성을 구성하는 감각의 기초에는 시각, 촉각, 운동감이 첨가된다.
조소도 회화와 같이 시각에 의하여 감상하는 예술이기는 하나 회화는 한번에 전체를 볼 수 있는 평면적 시각 예술인데 비하여 입체적인 조소 작품은 전후, 좌우, 상하로 눈의 초점을 이동시켜가며 보아야 한다. 이렇게 시선이 이동되는 데에는 마치 손으로 조각을 만지는 것과 같은 감각이 따르게 된다.
직접 만져서도 감상이 되므로 시각과 촉각이 다 함께 느껴지는 작업이다. 또 조소는 회화와 달리 공간에 존재함으로써 재질감, 중량감 등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한다.
조소의 요소로서는 형체(Mass)와 양감(Volume)이 있고, 공간(Space), 운동감(Movement), 균형(Balance), 구성(Construction), 모델링(Modeling) 등이 있다.
형체란 조각, 회화, 건축에 있어서 빈 공간에 채워져 있는 공간을 말하며 특정한 구상적 형이란 독립으로 파악된 많은 양이 모인 물체 혹은 물체의 집합을 이룬다.
양감은 양이 소유되고 있는 질의 밀도가 포함된 것을 의미하고 그 질의 다양성과 단일성을 가지며 유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특히 조소 작품은 직접적이고 촉감적인 감각의 입체감이 있어 무게, 부피, 힘의 느낌을 준다.
조형 예술은 본래 그 자체가 조용한 것이다. 운동은 다만 표현 가운데 내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정적인 조각 작품의 움직임은 감정의 형태를 지님으로서 생명감과 중량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조형 예술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운동 그 자체를 처음으로 도입한 것은 Calder의 모빌이고, 이로부터 운동감은 본격화되었다고 본다.
균형(Balance)의 영어와 불어의 어원은 다같이 밸런스로 이는 평균, 평형, 균형 등의 어의를 지닌다. 조건이나 성격이 다른 대조적인 것에도 안정된 통일감은 요구된다.
균형은 또 조화와 역학적 안정을 포함한 공간적 배치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균형을 지닌 아름다움은 정적이며 온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한편으로는 동적 효과가 없는 결합을 깨뜨리기 위해서 또 하나의 균형이 요구된다.
구성은 조형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현대 미술에서는 비구상적인 형태를 각자의 심정적 상태에서 통일과 변화로써 짜임새 있고 조화롭게 하는 시각적 원리에 의해 구성이 추구된다.
현대 조각에서는 이와 같은 체계와 질서 및 사상이 자유롭고 시대적 감각에 맞게 구조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봉구 - 조소교육에 있어서 추상 학습의 체계화, 동국대 행정대학원, 1997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교대미술교재편찬회 - 미술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70
임영방·박철준 공저 - 미술과교육(Ⅰ),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85
홍웅선 - 새 초등 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1988
홍성경 저 - 두상제작을 위한 조소기법, 도서출판 우람, 1991
8. 제7차 교육이 교과 목표와 하부 목표
언급이 없으나, 지도 내용 중 표현(활동)에서는 조형요소와 원리 용어가 첫째, 표현 주제로(단원 명칭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둘째, 주제 표현 → 표현 방법,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조형요소와 원리 지도가 7차 교육과정부터 제자리를 찾았으며, 의도적인 표현에서 이해 및 표현 기능을 강화하고 이어 감상으로 연계하여 말로 설명하고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감상교육 강화를 도모할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조형요소와 원리의 학년 급별, 학교 급별로 체계화하였다. 3, 4학년에서는 형, 색, 질감, 동세, 양감 등이, 5, 6학년에서는 학년성의 발달 단계에 맞게 명암, 공간이 추가되고 7, 8, 9학년에서는 비례, 구도, 10학년에서는 균형, 변화, 통일(구도의 3요소)이 첨가되어 있다. 그러나 서로 유기적이고 보완적인 조형요소와 원리가 지도되어야지 한정되거나 경직되게 지도해서는 안 될 것이다.
위와 같이 현대 미술교육이 시작된 시점에서 현재까지 교육과정에서의 조형요소와 원리에 대한 언급을 살펴보았다. 미술 활동(미적 체험 활동,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의 중심적인 지도 항목인 조형요소와 원리의 이해, 표현 방법과 기능, 자료 제작 및 개발 등에 대한 연구와 실행이 꾸준히 지속되어야 하며 미술과 교육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된다.
교정시기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제1차 교육과정
색채, 형태
색채, 형태
배치, 배열(구성 구도)
명암, 원근, 형체
양감, 균형, 조화
선 리듬, 배치, 배합, 명암
제2차 교육과정
구성력
구성력
형과색
색의배색, 배열, 형, 재질, 공간
형체, 색, 균형, 대조, 조화, 질, 양, 율동
형과 색, 서체 변화, 질감, 배치
제3차 교육과정
색과 형의 다름
색과 형
색과 형 , 대칭, 반복
색과 형, 리듬 , 재질, 구조, 균형, 명암
색과 형, 균형, 운동감, 재질, 구조, 원근, 양감, 비례
색과 형, 재질, 구조, 양감, 운동감, 조화, 통일
제4차 교육과정
형과 색
형과 색
형과 색, 입체, 특징
형과 색, 입체, 특징
형과 색, 입체, 공간 특징
형과 색, 입체, 공간 특징
제5차 교육과정
형과 색의 배색, 배치
형과 색의 배색, 배치
형과 색의 성질 변화
형과 색의 성질 변화
제6차 교육과정
형과 색 점획의 장단 방향
형과 색의 문자 중심, 간격
형과 색의 변화, 점획의 배자
형과 색의 변화, 점획의 배자
제7차 교육과정
선, 형, 색, 질감, 동세, 양감, 점획의 길이 방향
선, 형, 색, 질감, 동세, 양감, 점획의 길이 방향
형, 색, 질감, 동세, 명암, 공간, 양감, 문자의 배자, 변화
형, 색, 질감, 동세, 명암, 공간, 양감, 문자의 배자, 점획의 변화
Ⅷ. 결론
회화가 평면적인 표현이라면 조소는 입체로 표현하기 때문에 조소의 입체성을 구성하는 감각의 기초에는 시각, 촉각, 운동감이 첨가된다.
조소도 회화와 같이 시각에 의하여 감상하는 예술이기는 하나 회화는 한번에 전체를 볼 수 있는 평면적 시각 예술인데 비하여 입체적인 조소 작품은 전후, 좌우, 상하로 눈의 초점을 이동시켜가며 보아야 한다. 이렇게 시선이 이동되는 데에는 마치 손으로 조각을 만지는 것과 같은 감각이 따르게 된다.
직접 만져서도 감상이 되므로 시각과 촉각이 다 함께 느껴지는 작업이다. 또 조소는 회화와 달리 공간에 존재함으로써 재질감, 중량감 등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한다.
조소의 요소로서는 형체(Mass)와 양감(Volume)이 있고, 공간(Space), 운동감(Movement), 균형(Balance), 구성(Construction), 모델링(Modeling) 등이 있다.
형체란 조각, 회화, 건축에 있어서 빈 공간에 채워져 있는 공간을 말하며 특정한 구상적 형이란 독립으로 파악된 많은 양이 모인 물체 혹은 물체의 집합을 이룬다.
양감은 양이 소유되고 있는 질의 밀도가 포함된 것을 의미하고 그 질의 다양성과 단일성을 가지며 유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특히 조소 작품은 직접적이고 촉감적인 감각의 입체감이 있어 무게, 부피, 힘의 느낌을 준다.
조형 예술은 본래 그 자체가 조용한 것이다. 운동은 다만 표현 가운데 내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정적인 조각 작품의 움직임은 감정의 형태를 지님으로서 생명감과 중량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조형 예술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운동 그 자체를 처음으로 도입한 것은 Calder의 모빌이고, 이로부터 운동감은 본격화되었다고 본다.
균형(Balance)의 영어와 불어의 어원은 다같이 밸런스로 이는 평균, 평형, 균형 등의 어의를 지닌다. 조건이나 성격이 다른 대조적인 것에도 안정된 통일감은 요구된다.
균형은 또 조화와 역학적 안정을 포함한 공간적 배치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균형을 지닌 아름다움은 정적이며 온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한편으로는 동적 효과가 없는 결합을 깨뜨리기 위해서 또 하나의 균형이 요구된다.
구성은 조형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현대 미술에서는 비구상적인 형태를 각자의 심정적 상태에서 통일과 변화로써 짜임새 있고 조화롭게 하는 시각적 원리에 의해 구성이 추구된다.
현대 조각에서는 이와 같은 체계와 질서 및 사상이 자유롭고 시대적 감각에 맞게 구조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봉구 - 조소교육에 있어서 추상 학습의 체계화, 동국대 행정대학원, 1997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교대미술교재편찬회 - 미술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70
임영방·박철준 공저 - 미술과교육(Ⅰ),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85
홍웅선 - 새 초등 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1988
홍성경 저 - 두상제작을 위한 조소기법, 도서출판 우람, 1991
추천자료
- [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초등학...
-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과 지도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군개념지도와 곱셈지도, ...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특징과 의의,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편성, 초등학...
- 초등학교 5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 초등학교 5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배경과 교육목적,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법지도와...
-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내용체계...
- 초등학교 3학년 영어과(영어교육) 실태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영어과(영어교육) 수준별...
- 초등학교 1학년 역할놀이학습(역할놀이수업)과 특별활동지도(특별활동교육), 초등학교 1학년 ...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이야기지도와 과업...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성과 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 국어과 부진아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수학과 이러닝, 과학과 ...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어휘지도와 읽...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말하기지도와 스토...
-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수업방향과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