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필요성
Ⅲ.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목표와 매체
1. 학습목표
2. 학습매체
1) 학교
2) 학생
3) 교사
Ⅳ.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교과내용
Ⅴ.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모형
참고문헌
Ⅱ.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필요성
Ⅲ.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목표와 매체
1. 학습목표
2. 학습매체
1) 학교
2) 학생
3) 교사
Ⅳ.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교과내용
Ⅴ.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류수금문 정병
(높이:37.5㎝/12세기/고려시대)
국보 제 92호
국립 중앙 박물관 소장
청동에 포류수금문을 상감한 것으로, 깨끗한
물을 담는 의식용 물병이다.
성덕대왕 신종(에밀레종)
(높이:335cm,입지름;227cm/771년/통일신라 시대) 국보 제 29호
국립 경주 박물관 소장
성덕대왕의 명복을 빌기 위해 만든 것으로, 표면에 꽃구름을 타고 향로를 받쳐 든 비천상이 부조되어 있다.
부석사 무량수전
(고려시대) 국보 제 18호
고려시대 대표적인 목조 건축물로, 팔작지붕
배흘림기둥과 유연한 지붕의 곡선이 조화를 이룬다.
대장간(수묵 담채/22.4x27cm)
김득신(1754~1822/조선시대)
간송 미술관 소장
조선 시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풍속화로 그 시대 대장간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백자 항아리
(높이:41.2㎝/17세기/조선시대)
국립 중앙 박물관 소장
조선 시대에 발달한 순백자로, 달을 닮은 모습이 아름답다.
Ⅴ.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모형
단 계
학 습 활 동
시 간
비 고
도 입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전통회화의 역사, 미적 가치와 특징을 설명한다.
*감상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
15‘
참고작품
(OHP필름)
실물화상기
전 개
*고구려, 백제, 신라에서 고려에 이르기까지 전통미술의 흐름과 각 시대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역사적 의미 )
*조선 회화의 시대적 상황
*조선의 전기와 후기 회화의 표현기법은?
(심미적 요소)
*소재와 기법에서 다양성
*선묘와 구도의 대담성
*조선 회화의 미의식의 특징
*그림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의도
(작품 비평)
*작품 소재의 상징적 의미
*조선 회화와 중국, 일본회화의 비교
*화면의 정(靜)적 요소와 동(動)적 요소
* 같은 시대 서양에서는 어떤 작품들이 등장했을까?
봇티첼리 - 뷔너스 탄생(1480)
레오나르도 다빈치 - 최후의 만찬(1495-98)
미켈란 젤로 - 다비드상(1501-04)
루벤스 - 십자가 세우기(1610)
앵그르 - 오달리스크(1814)
쿠르베 - 돌 깨는 사람들(1849)
빈센트 반 고흐- 자화상(1889)
60‘
조형의 원리
재료와 기법
주제
작가의 의도
특징적 의미를 비교하여
설명한다.
동서양의
미술 비교
특징적인
차이점
정 리
평 가
*작품을 보면서 자신의 느낌을 주장하여 이야기 해본다.
*자기 평가표를 작성하며 그 작품에 대한
미술사, 미학, 비평을 체험한다.
15‘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1992
손일부 / 전통미술교육 방법의 모색, 한국미술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미술교육학회, 1995
이용우 / 한국전통미술에 나타난 상징성 표현의 미의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6
이광원 / 전통미술교육에서의 자원인사 활용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안선희 / 한지작업을 통한 전통미술에의 접근, 미술교육논총 제1집, 한국미술 교육학회, 1995
정혜경 /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전통 미술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3
(높이:37.5㎝/12세기/고려시대)
국보 제 92호
국립 중앙 박물관 소장
청동에 포류수금문을 상감한 것으로, 깨끗한
물을 담는 의식용 물병이다.
성덕대왕 신종(에밀레종)
(높이:335cm,입지름;227cm/771년/통일신라 시대) 국보 제 29호
국립 경주 박물관 소장
성덕대왕의 명복을 빌기 위해 만든 것으로, 표면에 꽃구름을 타고 향로를 받쳐 든 비천상이 부조되어 있다.
부석사 무량수전
(고려시대) 국보 제 18호
고려시대 대표적인 목조 건축물로, 팔작지붕
배흘림기둥과 유연한 지붕의 곡선이 조화를 이룬다.
대장간(수묵 담채/22.4x27cm)
김득신(1754~1822/조선시대)
간송 미술관 소장
조선 시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풍속화로 그 시대 대장간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백자 항아리
(높이:41.2㎝/17세기/조선시대)
국립 중앙 박물관 소장
조선 시대에 발달한 순백자로, 달을 닮은 모습이 아름답다.
Ⅴ.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모형
단 계
학 습 활 동
시 간
비 고
도 입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전통회화의 역사, 미적 가치와 특징을 설명한다.
*감상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
15‘
참고작품
(OHP필름)
실물화상기
전 개
*고구려, 백제, 신라에서 고려에 이르기까지 전통미술의 흐름과 각 시대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역사적 의미 )
*조선 회화의 시대적 상황
*조선의 전기와 후기 회화의 표현기법은?
(심미적 요소)
*소재와 기법에서 다양성
*선묘와 구도의 대담성
*조선 회화의 미의식의 특징
*그림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의도
(작품 비평)
*작품 소재의 상징적 의미
*조선 회화와 중국, 일본회화의 비교
*화면의 정(靜)적 요소와 동(動)적 요소
* 같은 시대 서양에서는 어떤 작품들이 등장했을까?
봇티첼리 - 뷔너스 탄생(1480)
레오나르도 다빈치 - 최후의 만찬(1495-98)
미켈란 젤로 - 다비드상(1501-04)
루벤스 - 십자가 세우기(1610)
앵그르 - 오달리스크(1814)
쿠르베 - 돌 깨는 사람들(1849)
빈센트 반 고흐- 자화상(1889)
60‘
조형의 원리
재료와 기법
주제
작가의 의도
특징적 의미를 비교하여
설명한다.
동서양의
미술 비교
특징적인
차이점
정 리
평 가
*작품을 보면서 자신의 느낌을 주장하여 이야기 해본다.
*자기 평가표를 작성하며 그 작품에 대한
미술사, 미학, 비평을 체험한다.
15‘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1992
손일부 / 전통미술교육 방법의 모색, 한국미술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미술교육학회, 1995
이용우 / 한국전통미술에 나타난 상징성 표현의 미의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6
이광원 / 전통미술교육에서의 자원인사 활용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안선희 / 한지작업을 통한 전통미술에의 접근, 미술교육논총 제1집, 한국미술 교육학회, 1995
정혜경 /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전통 미술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3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