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런 방식으로 참된 자유를 실천하는 자율적인 도덕적 입법자를 의미한다.
칸트는 교육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하는데 구분에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자연적인 교육과 실천적인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즉 동물을 양육하고 보호하는 것과 같은 교육의 단계에서 점차 발전해 인간이 자기 스스로를 유지해 나가고 사회에 적합한 지위와 역할을 하는 자유로운 존재가 되는 실천적인 교육으로 가는 것이다.
이 때 인간의 자유는 이론이성 즉, 직관적으로 주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으로 지성에 의해 이미 구성된 것을 총체적으로 통일시키는 능력에 의해 증명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성의 기초위에서 실천이성인 개념에 의해 의욕과 행동을 규정하는 이성에 의해 가정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는 교육의 기본입장은 사람이란 교육이 만드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교육만능설과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또,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로서 자연적 교육, 신체도야, 정신도야를 해야 하기에 인간은 오직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 결론 : 나의 생각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알게 된 루소와 칸트는 나를 흥미롭게 했다. 그들은 교육이라는 정의를 위해 연구했고 각자의 관점에서 교육에 접근했다. 자연주의와 세계주의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나를 이끌었고 내 스스로가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 시간이었다. 교육은 우리 모두가 알듯 한 단어로 정의 할 수 없다. 그러나 교육은 인간 스스로가 가진 잠재력을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이다. 내면의 자아 속에 깊이 숨겨진 그 가능성을 표면으로 꺼내 사회에 보여주고 내 능력을 사회를 위해 쓰는 것이다. 또, 교육은 발전이다. 교육을 받은 한 사람으로 인해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고, 스스로의 발전을 통해 지적인 안목을 넓히고, 가치 있는 삶을 살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렇듯 다양한 측면에서 정의를 내릴 수 있었다.
사회에서는 단순히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통해 사람을 교육하고 변화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형식적인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 못지않게 경험과 같은 비형식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 속에서 가정이나 사회생활 또한 학교교육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에게 교육을 통해 스스로 가치 있는 삶을 살도록 돕고, 지적인 안목을 가지고 도덕적으로 온당하게 살 수 있도록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칸트는 교육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하는데 구분에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자연적인 교육과 실천적인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즉 동물을 양육하고 보호하는 것과 같은 교육의 단계에서 점차 발전해 인간이 자기 스스로를 유지해 나가고 사회에 적합한 지위와 역할을 하는 자유로운 존재가 되는 실천적인 교육으로 가는 것이다.
이 때 인간의 자유는 이론이성 즉, 직관적으로 주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으로 지성에 의해 이미 구성된 것을 총체적으로 통일시키는 능력에 의해 증명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성의 기초위에서 실천이성인 개념에 의해 의욕과 행동을 규정하는 이성에 의해 가정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는 교육의 기본입장은 사람이란 교육이 만드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교육만능설과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또,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로서 자연적 교육, 신체도야, 정신도야를 해야 하기에 인간은 오직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 결론 : 나의 생각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알게 된 루소와 칸트는 나를 흥미롭게 했다. 그들은 교육이라는 정의를 위해 연구했고 각자의 관점에서 교육에 접근했다. 자연주의와 세계주의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나를 이끌었고 내 스스로가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 시간이었다. 교육은 우리 모두가 알듯 한 단어로 정의 할 수 없다. 그러나 교육은 인간 스스로가 가진 잠재력을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이다. 내면의 자아 속에 깊이 숨겨진 그 가능성을 표면으로 꺼내 사회에 보여주고 내 능력을 사회를 위해 쓰는 것이다. 또, 교육은 발전이다. 교육을 받은 한 사람으로 인해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고, 스스로의 발전을 통해 지적인 안목을 넓히고, 가치 있는 삶을 살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렇듯 다양한 측면에서 정의를 내릴 수 있었다.
사회에서는 단순히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통해 사람을 교육하고 변화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형식적인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 못지않게 경험과 같은 비형식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 속에서 가정이나 사회생활 또한 학교교육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에게 교육을 통해 스스로 가치 있는 삶을 살도록 돕고, 지적인 안목을 가지고 도덕적으로 온당하게 살 수 있도록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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