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학습과 탐구학습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견·탐구학습
1) 발견학습
2) 탐구학습

2. 발견·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
1) 집단탐구수업
2) 역할놀이
3) 시뮬레이션(모의 수업)
4) 게임

3. 발견·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발견·탐구학습의 평가 방법
1) 탐구수업 프로그램의 평가
2) 과학탐구능력의 측정

본문내용

: 준비단계
학습목표 준비, 실제 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 여러 가지 행동대안 생각
② 2단계 : 실시
한 역할을 두 명 이상의 학생이 실시, 교사는 학생들의 의사결정에 대해
중재자의 입장, 적절한 순간에 게임 중단
③ 3단계 : 결과토의
게임 중의 피드백과 게임 후의 피드백 모두 중요. 가장 중요한 학습.
4) 게임
(1) 게임의 특징
①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경쟁적 상황 제공
② 학습자의 동기화 유지
(2) 게임의 활용
① 반복적인 내용의 학습(암기, 연산 기능, 공식 등)
② 흥미를 끌기 어려운 문제에 대한 동기 유발 (문법 규칙, 철자법, 수학연습 등)
③ 구조화된 활동을 제공하는 소집단 수업
④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 촉진
3. 발견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다양한 자료준비 : 아이디어의 시험 분석을 위한 도약판 역할.
(2) 학습자와 함께 탐구하는 역할 : 교사는 학습자와 같이 탐구하는 동료의 역할을 함.
(3)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는 질문 : 교사는 탐구과정을 유도하는 것 외에 문제점을 보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는 질문을 하고, 추가적인
자료를 소개할 수 있음.
(4) 내적인 보상을 위한 노력 : 내적인 보상은 더 높은 수준의 동기유발을 가져옴.
(5) 가치문제에서의 공평성 : 가치문제와 관련해 교사는 뚜렷한 자기 의견을 밝혀서는
안 됨.
4. 발견·탐구학습의 평가 방법
1) 탐구수업 프로그램의 평가
탐구수업의 평가도구가 수업방법론만큼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로 교육목표가 행동적이고 측정 가능한 용어로 바뀌지 못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2) 과학탐구능력의 측정
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분류체계의 구조적 특징은 Massialas 명세표와 유사하게 행동과 내용의 2차원적 분류체계라는 점이다. 즉, 한 축에는 기대되는 학생의 행동을 나열하고 다 른 한 축에는 과학 교과내용을 상세화하여 제시하였다.
<형성평가>
1. 브루너(J. Bruner)의 발견학습이론에 근거한 교사의 행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외재적 보상보다 내재적 보상을 강조한다. ② 다양한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제시한다.
③ 어떤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찾도록 한다. ④ 모든 교과 학습에 동일한 탐구 방식을 적 용한다.
2. 다음 중 발견학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은?
① 집단활동이 강조된다. ② 학습자의 행동이 통제된다.
③ 학업성취도 향상이 주관심사이다. ④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12.02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15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