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음주운전의 정의
Ⅲ. 음주운전의 촉발요인
Ⅳ. 음주운전의 위험성
Ⅴ. 음주운전의 실태
Ⅵ. 음주운전의 단속
1. 음주운전 금지 규정(법 제41조)
2. 단속기준 및 처벌
1) 처벌기준
2) 형사처벌 기준
3) 음주운전 삼진 아웃제(검찰 규정)
Ⅶ. 향후 음주운전의 예방 대책
참고문헌
Ⅱ. 음주운전의 정의
Ⅲ. 음주운전의 촉발요인
Ⅳ. 음주운전의 위험성
Ⅴ. 음주운전의 실태
Ⅵ. 음주운전의 단속
1. 음주운전 금지 규정(법 제41조)
2. 단속기준 및 처벌
1) 처벌기준
2) 형사처벌 기준
3) 음주운전 삼진 아웃제(검찰 규정)
Ⅶ. 향후 음주운전의 예방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끼치는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특히 유명인의 일거수일투족은 특히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요즘 각종 연예인, 인기인, 유명 정치인들의 음주 운전이 점점 늘어가고 이 유명인들의 음주 운전을 역이용, 아무리 권력과 인기인이라도 음주 운전은 보통 현대인들과 다를 것 없다는 식으로 접근,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려한다.
먼저 광고매체를 TV보다 신문으로 정한 이유는 공익캠페인의 성격상 보다 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전달을 위해서이다. 물론 TV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신문매체를 통한 메시지 전달이 보다 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인상을 전달하기에 더 났다는 판단에 의해서이다. 특히 target 대상이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이기 때문에 우리 팀원들은 TV나 신문 등 방송매체의 영향을 다른 고연령층보다 훨씬 많이 받은 세대들이라고 판단, 대중 스타들의 음주 운전을 선택했다. 대중 스타에 대해 덜 보수적인 이들 세대들에게 전달되는 message는 극히 효과적이라고 생각되었고, 특히 최근 들어 늘어만 가는 대중스타들의 음주운전과 더불어 이들에 대한 강력한 정부의 규제 방침은 20-30대 세대들에게 경각심을 주는 경우라고 판단, 이를 광고내용으로 쓰기로 결정하였다.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표현을 위해 대중스타들의 음주 운전 전후의 사진을 이용했다. 팬들이 열광적이고 대중 스타다운 모습의 사진과 함께 음주 운전후의 극히 초라하고, 안된 모습의 사진을 순서대로 부착, 실히 극과 극인 모습을 표현하여 음주 운전이 불러오는 폐해를 사진으로서 단번에 전달하는 효과를 노렸고, 단지 단순한 광고의 모습을 피하기 위해 사진 밑에 보통 신문사진 기사의 사진 설명같이 주관적 기사가 아닌 100% 객관적인 사진보도 설명기사를 쓰게 되었다.
우선 기존의 공익광고 campaign을 보면 장황한 내용과 함께 긴 부연설명이 특징적이라는 것을 감안, 보다 강력하고 한 번의 시선에 의해 독자들에 계속 캠페인의 내용을 읽도록 하기 위해 head copy를 180°로 정했다. 크고 굵은 고딕체를 사용 180°라는 copy와 함께 네 컷의 사진을 사진설명 기사와 함께 배열, 즉 스타들의 음주운전 전후의 극과 극인 모습의 사진을 부착했고, 그 밑에는 “정말, 아직도 모르시겠습니까“라는 final copy를 통해 message의 전달에 결말 copy로 사용하였다.
즉 기존의 음주 운전 예방 campaign의 약간 공포적인 소구와 충격적인 message에서 탈피, 단지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표현으로 인한 message가 특징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찰청(1996), 도로교통안전백서
권오인(1995), 음주운전 규제강화정책의 효과평가-간여시계열분석-, 안동대학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도로교통안전협회(1996), 교통사고 통계분석
이재관(2001),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요인과 예방에 관한 연구, 서울 : 건국대 행정 대학원 행정학전공 석사학위논문
주광일(1993), 교통사고처리의 법률상담, 법전
최인섭·박철현(1996), 음주운전의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먼저 광고매체를 TV보다 신문으로 정한 이유는 공익캠페인의 성격상 보다 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전달을 위해서이다. 물론 TV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신문매체를 통한 메시지 전달이 보다 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인상을 전달하기에 더 났다는 판단에 의해서이다. 특히 target 대상이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이기 때문에 우리 팀원들은 TV나 신문 등 방송매체의 영향을 다른 고연령층보다 훨씬 많이 받은 세대들이라고 판단, 대중 스타들의 음주 운전을 선택했다. 대중 스타에 대해 덜 보수적인 이들 세대들에게 전달되는 message는 극히 효과적이라고 생각되었고, 특히 최근 들어 늘어만 가는 대중스타들의 음주운전과 더불어 이들에 대한 강력한 정부의 규제 방침은 20-30대 세대들에게 경각심을 주는 경우라고 판단, 이를 광고내용으로 쓰기로 결정하였다.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표현을 위해 대중스타들의 음주 운전 전후의 사진을 이용했다. 팬들이 열광적이고 대중 스타다운 모습의 사진과 함께 음주 운전후의 극히 초라하고, 안된 모습의 사진을 순서대로 부착, 실히 극과 극인 모습을 표현하여 음주 운전이 불러오는 폐해를 사진으로서 단번에 전달하는 효과를 노렸고, 단지 단순한 광고의 모습을 피하기 위해 사진 밑에 보통 신문사진 기사의 사진 설명같이 주관적 기사가 아닌 100% 객관적인 사진보도 설명기사를 쓰게 되었다.
우선 기존의 공익광고 campaign을 보면 장황한 내용과 함께 긴 부연설명이 특징적이라는 것을 감안, 보다 강력하고 한 번의 시선에 의해 독자들에 계속 캠페인의 내용을 읽도록 하기 위해 head copy를 180°로 정했다. 크고 굵은 고딕체를 사용 180°라는 copy와 함께 네 컷의 사진을 사진설명 기사와 함께 배열, 즉 스타들의 음주운전 전후의 극과 극인 모습의 사진을 부착했고, 그 밑에는 “정말, 아직도 모르시겠습니까“라는 final copy를 통해 message의 전달에 결말 copy로 사용하였다.
즉 기존의 음주 운전 예방 campaign의 약간 공포적인 소구와 충격적인 message에서 탈피, 단지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표현으로 인한 message가 특징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찰청(1996), 도로교통안전백서
권오인(1995), 음주운전 규제강화정책의 효과평가-간여시계열분석-, 안동대학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도로교통안전협회(1996), 교통사고 통계분석
이재관(2001),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요인과 예방에 관한 연구, 서울 : 건국대 행정 대학원 행정학전공 석사학위논문
주광일(1993), 교통사고처리의 법률상담, 법전
최인섭·박철현(1996), 음주운전의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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