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의 정의와 특징
Ⅲ.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의 절차와 단계
1. 가상 체험 학습의 일반적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3. 가상 체험 학습의 단계별 지도
Ⅳ.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의 사례
Ⅴ.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의 적용 시 유의점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의 정의와 특징
Ⅲ.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의 절차와 단계
1. 가상 체험 학습의 일반적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3. 가상 체험 학습의 단계별 지도
Ⅳ.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의 사례
Ⅴ.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의 적용 시 유의점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론, 견학 등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 계획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생활 경험과 연결하여 다양한 체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나 성인의 설명보다는 아동들이 직접 보고 듣고 실천해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과 학습의 보충 심화 및 새롭게 배워서 알게 된 것을 새로운 지식으로 구성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승화시켜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도 체험학습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허용적이고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둘째, 학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를 갖게 해야 한다.
셋째, 학습에 대한 자발성과 책임감을 갖게 해야 한다.
넷째, 풍부한 학습 정보와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하는 방법과 기술을 알게 해야 한다.
여섯째,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끈기를 갖게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영수·최성희·이인경·김영희, 웹 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적인 교재 개발 : 대학 인터넷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5(3), 1999
◎ 박홍진, 가상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유기유발과 교육컨텐츠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2001
◎ 박정민, 초등사회과 경제 교육에서의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및 적용,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회도서관, 2007
◎ 이동한·이성덕·황강진 공저, 시뮬레이션 이론과 실제, (출)교학사
◎ 이종연, 가상교육 솔루션의 선택 및 활용, SchoolNet, 발표논문집, 1988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 WORKSHOP,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9
그런데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생활 경험과 연결하여 다양한 체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나 성인의 설명보다는 아동들이 직접 보고 듣고 실천해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과 학습의 보충 심화 및 새롭게 배워서 알게 된 것을 새로운 지식으로 구성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승화시켜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도 체험학습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허용적이고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둘째, 학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를 갖게 해야 한다.
셋째, 학습에 대한 자발성과 책임감을 갖게 해야 한다.
넷째, 풍부한 학습 정보와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하는 방법과 기술을 알게 해야 한다.
여섯째,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끈기를 갖게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영수·최성희·이인경·김영희, 웹 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적인 교재 개발 : 대학 인터넷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5(3), 1999
◎ 박홍진, 가상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유기유발과 교육컨텐츠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2001
◎ 박정민, 초등사회과 경제 교육에서의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및 적용,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회도서관, 2007
◎ 이동한·이성덕·황강진 공저, 시뮬레이션 이론과 실제, (출)교학사
◎ 이종연, 가상교육 솔루션의 선택 및 활용, SchoolNet, 발표논문집, 1988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 WORKSHOP,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9
추천자료
- 인성발달을 유도하는 초등 미술교육의 미적체험에 의한 교수학습 방향
- 장애인의 물건사기 체험활동 교수, 학습 지도안
- 장애이해수업 학습지도안 ' 장애인 일일체험을 통한 장애인의 불편함 이해하기.‘
- [평생교육방법론]체험적 교육방법 교수-학습기법의 사례와 분석 - 미술 치료 사례연구-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 환경교육의 특성,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환경교육의 필요성, ...
- 문제해결학습의 정의와 특성, 문제해결학습의 절차,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가상교육활용과 웹...
-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개념과 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 하위능력과 단계, 자기주...
- [멀티미디어 응용분야] 가상현실,시뮬레이션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
- 웹기반(인터넷기반) 문제중심학습과 모의역할수행학습, 웹기반(인터넷기반) 문제해결학습과 ...
-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정의와 종류,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
- 아동 여가, 놀이, 문화공간에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아동과 함께 직접 체험 한 후 ...
- 남산탐구학습관, 수학체험관 견학 보고서
- (아동수과학) 남산탐구학습관, 수학체험관 체험후기, 견학보고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