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수학과 학습능력신장 사례
1. CD-ROM 활용 학습
2. 웹 사이트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Ⅱ. 영어과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1. 정보 식별하기
2. 정보이해하기
3. 정보 탐색․분석하기
4. 정보기반 의사소통하기(음성 언어적 정보 의사소통)
5. 정보기반 의사소통하기(문자 언어적 정보 의사소통)
6. 정보 정연․가공하기
Ⅲ. 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1. 학습 방법 훈련
1) 협력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과 운영
2) 소집단 학습 방법 훈련
2. 웹 정보자료 활용 협력학습 여건 조성
1) 교육정보망 구축
2) 학교 홈페이지 및 학급 홈페이지 운영
Ⅳ. 과학과 탐구학습능력신장 사례
1. 실험 탐구학습 여건 조성
1) 실험 탐구학습조 편성
2) 모둠별 자리 배치
2. 탐구학습 과정 적용을 통한 실험 탐구 학습 전개
3. ICT 탐구 방법 지도
Ⅴ. 음악과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사례
1. 자신의 취향에 맞는 ‘ 클래식 이야기’ 선별하여 듣기
2. 타 교과 관련 내용 자율적으로 시청하기
Ⅵ.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신장 사례
1. 청각장애 학생의 지적학습 능력과 학업성취
2. 청각장애 학생의 효율적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Ⅶ.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참고문헌
1. CD-ROM 활용 학습
2. 웹 사이트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Ⅱ. 영어과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1. 정보 식별하기
2. 정보이해하기
3. 정보 탐색․분석하기
4. 정보기반 의사소통하기(음성 언어적 정보 의사소통)
5. 정보기반 의사소통하기(문자 언어적 정보 의사소통)
6. 정보 정연․가공하기
Ⅲ. 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1. 학습 방법 훈련
1) 협력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과 운영
2) 소집단 학습 방법 훈련
2. 웹 정보자료 활용 협력학습 여건 조성
1) 교육정보망 구축
2) 학교 홈페이지 및 학급 홈페이지 운영
Ⅳ. 과학과 탐구학습능력신장 사례
1. 실험 탐구학습 여건 조성
1) 실험 탐구학습조 편성
2) 모둠별 자리 배치
2. 탐구학습 과정 적용을 통한 실험 탐구 학습 전개
3. ICT 탐구 방법 지도
Ⅴ. 음악과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사례
1. 자신의 취향에 맞는 ‘ 클래식 이야기’ 선별하여 듣기
2. 타 교과 관련 내용 자율적으로 시청하기
Ⅵ.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신장 사례
1. 청각장애 학생의 지적학습 능력과 학업성취
2. 청각장애 학생의 효율적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Ⅶ.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흥미가 없고 금방 싫증을 내므로 이들의 흥미와 지적 수준에 알맞은 방법을 강구하여 투입하지 않는다면 큰 성과를 거두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제는 종래의 종이를 이용한 평면적인 인쇄자료와 몇 개의 실물자료에 매달리던 것에서 탈피해야 하고, 쉽게 흥미를 잃는 청각장애 학생의 행동 특성도 고려해야 하며, 특히 상대적으로 우열성을 갖는 감각인 시각적 능력을 활용하고, 일방통행식이 아닌 대화식 교수의 개별지도방법(Tutorial and Dialogue)이 도입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청각장애 학생 교육에 도입돼야 하고 한 걸음 더 나가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자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 방법만이 현대 정보화시대를 사는 신세대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의 인터넷 멀티미디어 기능은 그 자체가 일반학생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청각장애 학생에게도 엄청난 교육이며 교육자료인 것이다.
거기에다 청각장애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제작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의미는 엄청나다 할 것이다.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는 컴퓨터의 상호작용 기능을 활용하여 일방적인 아닌 쌍방통행의 자료를 구현할 수 있고, 또 교수자든 학습자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자료는 인쇄된 책자나 비디오들과는 달리 순차적(順次的)으로 정보를 검색하지 않아도 된다. 즉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차례를 뛰어넘어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극복할 수 있는 자료인 것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시스템의 구조를 선형적, 계층적인 구조를 기본으로 하되, 단위학습에서는 비선형적인 구조를 이용할 수도 있어 필요할 때면 언제나 순서에 관계없이 몇 번이고 반복하여 즉시에 교수와 학습을 할 수 있으므로 많은 반복학습을 필요로 하는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에는 더없이 훌륭한 방법이라 아니 할 수 없다.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자료는 컴퓨터의 여러 가지 기능 중 상호작용적 환류방식에 따라 컴퓨터를 활용하여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컴퓨터의 화면에 나타나는 설명과 지시와 음성으로 실현되는 설명과 지시에 따라 화면에 제시된 학습과제를 해결하며 이 때, 학습자는 글자판을 치거나, 맞는 답을 선택하거나, 맞는 것과 연결시키거나, 맞는 곳으로 이동시키는 응답을 할 수 있고, 특수한 광성펜(Light Pen)으로 화면에 직접 반응할 수도 있으며, 학습자가 말을 하면 그 소리가 녹음기에 녹음이 되어 컴퓨터에 전달되기도 하는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적 교수 - 학습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엄청난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다.
특히 청각장애 학생들의 가장 잘 발달된 감각인 시각에 호소하는 정지 및 동화상 자료와 문제풀이와 놀이방식을 수용한 멀티미디어 자료는 청각장애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공부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컴퓨터 사용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길러지며, 어휘력의 확충에 따라 독해력과 문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지도는 그림자료, 낱말카드, 영상자료, 사전 등을 활용하고, 그림책, 만화책, 교과서, 일반책 읽기로 차츰 독서 단계를 높여 가면서 기본문형과 구문지도, 짧은 글짓기, 일기쓰기, 생활경험쓰기, 편지쓰기, 설명문쓰기 지도 등의 전통적 지도 방법에 컴퓨터와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자료를 통한 총체적 언어 지도법이 적용돼 언어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학생 자신이 가질 뿐 아니라 학습의 책임 또한 학생이 지는 자기주도학습법 등 가능한 모든 지도법이 투여돼야 할 것이다.
Ⅶ.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학습자가 학습의 주제가 되는 교육으로서 자신의 삶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제3자의 권위와 의견에 종속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여 주체적으로 결정하며 그 결과에 책임지는 인간이 되는 교육이며,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학생 주도적 수업이란 학습자의 자유를 받아들이는 교육으로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자유가 학생 모두에게 허용되고, 획일적인 기준 대신에 다양성이 허용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해야하는지 그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자주적 학습 능력의 신장은 자기 향상의 기쁨이나 자기 성장의 만족을 경험하려는 교육 본연의 목적 실현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2)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그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여 국가 발전과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거나 설정하고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3)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스스로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 양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4)평생 교육 시대에 대비하여 단 한 차례의 교육으로 학습을 끝마치기보다는 남은 생애 동안 계속해서 학습해 나갈 수 있는 평생학습능력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결국 정보사회라고 하는 새로운 사회적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촉발된 교육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교사와 학교의 역할 변화는 학생들에게 획일적인 지식을 암기시키는 것이 더 이상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없으며, 학생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 활용할 수 있는 자주적 학습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해야한다는 것으로 ‘학습은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이며, 지식의 구성은 개개인의 배경지식(사전 경험, 신념, 스키마)에 의존한다는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재술외(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 김복현(2000), 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자기주도적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류인덕(1992),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교육, 서울 : 동해출판사
◇ 이상욱(1991), 청각장애인들의 취업실태조사연구, 직업재활연구, 1집, 한국직업재활학회
◇ 최시원(1990), 음악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다라출판사
◇ 한벌초등학교(2000), 개인차 대응 하이퍼미디어 활용을 통한 수학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이제는 종래의 종이를 이용한 평면적인 인쇄자료와 몇 개의 실물자료에 매달리던 것에서 탈피해야 하고, 쉽게 흥미를 잃는 청각장애 학생의 행동 특성도 고려해야 하며, 특히 상대적으로 우열성을 갖는 감각인 시각적 능력을 활용하고, 일방통행식이 아닌 대화식 교수의 개별지도방법(Tutorial and Dialogue)이 도입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청각장애 학생 교육에 도입돼야 하고 한 걸음 더 나가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자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 방법만이 현대 정보화시대를 사는 신세대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의 인터넷 멀티미디어 기능은 그 자체가 일반학생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청각장애 학생에게도 엄청난 교육이며 교육자료인 것이다.
거기에다 청각장애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제작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의미는 엄청나다 할 것이다.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는 컴퓨터의 상호작용 기능을 활용하여 일방적인 아닌 쌍방통행의 자료를 구현할 수 있고, 또 교수자든 학습자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자료는 인쇄된 책자나 비디오들과는 달리 순차적(順次的)으로 정보를 검색하지 않아도 된다. 즉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차례를 뛰어넘어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극복할 수 있는 자료인 것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시스템의 구조를 선형적, 계층적인 구조를 기본으로 하되, 단위학습에서는 비선형적인 구조를 이용할 수도 있어 필요할 때면 언제나 순서에 관계없이 몇 번이고 반복하여 즉시에 교수와 학습을 할 수 있으므로 많은 반복학습을 필요로 하는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에는 더없이 훌륭한 방법이라 아니 할 수 없다.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자료는 컴퓨터의 여러 가지 기능 중 상호작용적 환류방식에 따라 컴퓨터를 활용하여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컴퓨터의 화면에 나타나는 설명과 지시와 음성으로 실현되는 설명과 지시에 따라 화면에 제시된 학습과제를 해결하며 이 때, 학습자는 글자판을 치거나, 맞는 답을 선택하거나, 맞는 것과 연결시키거나, 맞는 곳으로 이동시키는 응답을 할 수 있고, 특수한 광성펜(Light Pen)으로 화면에 직접 반응할 수도 있으며, 학습자가 말을 하면 그 소리가 녹음기에 녹음이 되어 컴퓨터에 전달되기도 하는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적 교수 - 학습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엄청난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다.
특히 청각장애 학생들의 가장 잘 발달된 감각인 시각에 호소하는 정지 및 동화상 자료와 문제풀이와 놀이방식을 수용한 멀티미디어 자료는 청각장애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공부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컴퓨터 사용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길러지며, 어휘력의 확충에 따라 독해력과 문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지도는 그림자료, 낱말카드, 영상자료, 사전 등을 활용하고, 그림책, 만화책, 교과서, 일반책 읽기로 차츰 독서 단계를 높여 가면서 기본문형과 구문지도, 짧은 글짓기, 일기쓰기, 생활경험쓰기, 편지쓰기, 설명문쓰기 지도 등의 전통적 지도 방법에 컴퓨터와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자료를 통한 총체적 언어 지도법이 적용돼 언어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학생 자신이 가질 뿐 아니라 학습의 책임 또한 학생이 지는 자기주도학습법 등 가능한 모든 지도법이 투여돼야 할 것이다.
Ⅶ.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학습자가 학습의 주제가 되는 교육으로서 자신의 삶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제3자의 권위와 의견에 종속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여 주체적으로 결정하며 그 결과에 책임지는 인간이 되는 교육이며,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학생 주도적 수업이란 학습자의 자유를 받아들이는 교육으로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자유가 학생 모두에게 허용되고, 획일적인 기준 대신에 다양성이 허용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해야하는지 그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자주적 학습 능력의 신장은 자기 향상의 기쁨이나 자기 성장의 만족을 경험하려는 교육 본연의 목적 실현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2)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그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여 국가 발전과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거나 설정하고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3)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스스로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 양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4)평생 교육 시대에 대비하여 단 한 차례의 교육으로 학습을 끝마치기보다는 남은 생애 동안 계속해서 학습해 나갈 수 있는 평생학습능력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결국 정보사회라고 하는 새로운 사회적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촉발된 교육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교사와 학교의 역할 변화는 학생들에게 획일적인 지식을 암기시키는 것이 더 이상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없으며, 학생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 활용할 수 있는 자주적 학습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해야한다는 것으로 ‘학습은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이며, 지식의 구성은 개개인의 배경지식(사전 경험, 신념, 스키마)에 의존한다는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재술외(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 김복현(2000), 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자기주도적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류인덕(1992),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교육, 서울 : 동해출판사
◇ 이상욱(1991), 청각장애인들의 취업실태조사연구, 직업재활연구, 1집, 한국직업재활학회
◇ 최시원(1990), 음악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다라출판사
◇ 한벌초등학교(2000), 개인차 대응 하이퍼미디어 활용을 통한 수학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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