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본문내용
같은 의미 (교육관은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견해)
n교육목적과 같은 의미 (교육목적을 결정, 진술하는 것은 가치판단이 과제이므로 철학적 행위라고 할 수 있음)
n학문의 의미 (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 응용, 철학적 탐구방법으로서의 교육철학, 지식체계로써의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기본과제
n무엇을(What)
n왜(Why)
n어떻게(How)
교육할 것인가를 다루는 교육의 근본 문제에 대한 방향을 제시
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 이론적, 일상적 언어의 의미와 이에 포함됨 논리적 근거를 명백히 하는 기능
- 개념, 술어가 갖는 애매성, 모호성을 제거하여 의미를 명백히 하고, 진술들의 동의 반복, 모순을 피하며 개념들을 명료화 함
-예: 실력있는 학생을 기르자
사춘기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만
전을 기하자
2. 평가적 기능
- 교육의 가치판단에 관한 것
- 어떤 기준이나 준거에 비추어 실천, 이론, 주장, 원리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
- 교육이론과 실천행위의 당위성을 규명하여는 역할
3. 사변적 기능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각에 잠기는 것, 사변적 추론행위를 의미
- 교육이론이나 실천에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가치를 제언하는 사고과정을 의미
4. 통합적 기능
- 교육에 관한 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 파악하고 여러 부분과 여러 차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기능
- 교육에 관한 여러 이론, 주장, 의견을 포괄적 안목으로 파악하려는 기능
현대 교육철학
1. 진보주의
n20세기 초 미국에서 형성, 1930년대 절정, 50년대 말 쇠퇴
n서적중심, 교사중심적 전통교육에 반기 -> 경험중심, 아동중심의 교육으로 전환
=>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n실용주의와 루소 이후 발달해온 아동중심교육관에 근거
n대표적 주도자: J. Dewey
n진보주의 교육원리
1) 교육은 생활 그 자체이다. 교육은 경험이 계속적으로 재구성되는 과정이다.
2)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직접 연관되어야 한다.
3) 교과내용은 문제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4) 교사는 조언자, 안내자, 충고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5) 학교는 경쟁보다 협력을 장려한다.
6) 민주주의만이 인간의 참다운 성장에 필요한 사상의 교류와 인격적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촉진한다.
n한계점
1) 아동의 흥미와 자유를 지나치게 강조
2) 현재의 경험을 강조, 미래를 내다볼 수 없게 만들 수 있음
3) 문제해결방식의 유용성이 완전히 검증된 것이 아님(보편적 적용의 어려움)
2. 본질주의
n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
n인류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며 조직적인 학교교육을 통해 문화의 본질적인 요소들을 다음세대에 전달
n교과중심 교육과정: 초등-3R'S
중등-교양인이 되는데 필요한 과목
n교육원리
1) 학습은 강한 훈련을 수반
2) 교육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어야 함
3) 교육과정의 핵심은 소정의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하는 것
4) 학교는 전통적인 학문적 훈련방식을 계속 유지하여야 함
n한계점
1) 사회과학보다 체계화된 자연과학을 중시, 한쪽만을 중요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2) 아동의 학습동기와 자발적 참여를 약화시킴
3) 기본적 지식과 기술만 전술, 시간과 장소를 초월한 영원한 진리와 가치를 보지 못함
4) 미래의식과 사회혁신의 자세가 부족
3. 항존주의
n진보주의를 전면 부정하면서 등장
n현대의 문명의 물질주의, 과학숭배주의, 현재주의, 상대주의, 반지성적 성향이 인류를 파멸로 이끔->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를 주장
n영원히 변치 않는 진리와 가치를 추구
n교육원리
1) 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동일해야 한다. 교육이 지향하는 목적, 추구하는 지식은 항상 동일
2) 이성은 인간의 최고의 속성이다. 자신을 제어하고 지배하는 데 이성을 사용해야 한다.
3) 교육의 과업은 영원한 진리에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4) 교육은 생활의 모방이 아니라 생활의 준비이다. 학교는 준비된 인위적 환경
5) 학생들은 세계의 영원성에 익숙해지는 기본 과목들을 배워야 한다. (이성의 훈련과 지성의 계발을 위한 교양교육)
6) 학생들은 위대한 고전들을 읽어야 한다.
n한계점
1)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경향이 있음
2) 현실을 경시
3) 귀족주의적, 주지주의적 경향
4. 재건주의
n현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는 데 교육이 선도적 역학을 해야 한다고 주장
n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의 교육사상의 장, 단점을 종합하여 제시
n개인보다 사회와 문화의 개조에 관심
n교육원리
1) 교육은 문화의 기본적 가치를 실현할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하는 일에 전념해야 함, 현대세계의 사회적, 경제적 세력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
2) 새로운 사회는 민정으로 민주적인 사회가 되어야 함
3) 아동, 학교, 교육은 사회적, 문화적 세력에 의해 확고하게 조건 지어진다.
4) 교사는 재건주의자들이 제시하는 새로운 사회건설의 긴급성과 타당성을 학생들에게 확신시켜야 한다.
5) 교육의 목적과 수단은 현대의문화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개조, 행동과학의 연구가 발견해 낸 모든 원리들에 맞아야 한다.
n한계점
1) 미래사회를 어떤 가치관에 입각해서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증이 결여
2) 행동과학을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데 한계
3) 민주적인 방식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기 쉽다.
실용주의
n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
n경험과 변화만이 유일한 실재로 봄
n가치를 상대적으로 봄
n모든 윤리적, 도덕적 규범은 문화나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따라서 경험에 의하여 실용성이나 효용이 입증되는 것이 가치로운 것이다.
분석철학
n종래의 사변적, 선험적, 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철학방법을 제기
n어떤 신념이나 사고의 내용에 관심을 기울이는 대신에, 사고가 전개되고 표현되는 방식에 관심을 기울임
n사고를 표현하는 언어의 의미가 과연 분명한지, 그 논리가 정연한지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관심을 기울임
n교육이론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교육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개념들의 의미를 분명히 하고, 교육의 이론과 주장들의 정당성 근거를 밝히고 교육이론들의 논리적 가정을 분석해 내는 데에 관심
n교육목적과 같은 의미 (교육목적을 결정, 진술하는 것은 가치판단이 과제이므로 철학적 행위라고 할 수 있음)
n학문의 의미 (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 응용, 철학적 탐구방법으로서의 교육철학, 지식체계로써의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기본과제
n무엇을(What)
n왜(Why)
n어떻게(How)
교육할 것인가를 다루는 교육의 근본 문제에 대한 방향을 제시
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 이론적, 일상적 언어의 의미와 이에 포함됨 논리적 근거를 명백히 하는 기능
- 개념, 술어가 갖는 애매성, 모호성을 제거하여 의미를 명백히 하고, 진술들의 동의 반복, 모순을 피하며 개념들을 명료화 함
-예: 실력있는 학생을 기르자
사춘기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만
전을 기하자
2. 평가적 기능
- 교육의 가치판단에 관한 것
- 어떤 기준이나 준거에 비추어 실천, 이론, 주장, 원리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
- 교육이론과 실천행위의 당위성을 규명하여는 역할
3. 사변적 기능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각에 잠기는 것, 사변적 추론행위를 의미
- 교육이론이나 실천에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가치를 제언하는 사고과정을 의미
4. 통합적 기능
- 교육에 관한 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 파악하고 여러 부분과 여러 차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기능
- 교육에 관한 여러 이론, 주장, 의견을 포괄적 안목으로 파악하려는 기능
현대 교육철학
1. 진보주의
n20세기 초 미국에서 형성, 1930년대 절정, 50년대 말 쇠퇴
n서적중심, 교사중심적 전통교육에 반기 -> 경험중심, 아동중심의 교육으로 전환
=>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n실용주의와 루소 이후 발달해온 아동중심교육관에 근거
n대표적 주도자: J. Dewey
n진보주의 교육원리
1) 교육은 생활 그 자체이다. 교육은 경험이 계속적으로 재구성되는 과정이다.
2)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직접 연관되어야 한다.
3) 교과내용은 문제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4) 교사는 조언자, 안내자, 충고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5) 학교는 경쟁보다 협력을 장려한다.
6) 민주주의만이 인간의 참다운 성장에 필요한 사상의 교류와 인격적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촉진한다.
n한계점
1) 아동의 흥미와 자유를 지나치게 강조
2) 현재의 경험을 강조, 미래를 내다볼 수 없게 만들 수 있음
3) 문제해결방식의 유용성이 완전히 검증된 것이 아님(보편적 적용의 어려움)
2. 본질주의
n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
n인류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며 조직적인 학교교육을 통해 문화의 본질적인 요소들을 다음세대에 전달
n교과중심 교육과정: 초등-3R'S
중등-교양인이 되는데 필요한 과목
n교육원리
1) 학습은 강한 훈련을 수반
2) 교육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어야 함
3) 교육과정의 핵심은 소정의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하는 것
4) 학교는 전통적인 학문적 훈련방식을 계속 유지하여야 함
n한계점
1) 사회과학보다 체계화된 자연과학을 중시, 한쪽만을 중요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2) 아동의 학습동기와 자발적 참여를 약화시킴
3) 기본적 지식과 기술만 전술, 시간과 장소를 초월한 영원한 진리와 가치를 보지 못함
4) 미래의식과 사회혁신의 자세가 부족
3. 항존주의
n진보주의를 전면 부정하면서 등장
n현대의 문명의 물질주의, 과학숭배주의, 현재주의, 상대주의, 반지성적 성향이 인류를 파멸로 이끔->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를 주장
n영원히 변치 않는 진리와 가치를 추구
n교육원리
1) 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동일해야 한다. 교육이 지향하는 목적, 추구하는 지식은 항상 동일
2) 이성은 인간의 최고의 속성이다. 자신을 제어하고 지배하는 데 이성을 사용해야 한다.
3) 교육의 과업은 영원한 진리에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4) 교육은 생활의 모방이 아니라 생활의 준비이다. 학교는 준비된 인위적 환경
5) 학생들은 세계의 영원성에 익숙해지는 기본 과목들을 배워야 한다. (이성의 훈련과 지성의 계발을 위한 교양교육)
6) 학생들은 위대한 고전들을 읽어야 한다.
n한계점
1)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경향이 있음
2) 현실을 경시
3) 귀족주의적, 주지주의적 경향
4. 재건주의
n현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는 데 교육이 선도적 역학을 해야 한다고 주장
n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의 교육사상의 장, 단점을 종합하여 제시
n개인보다 사회와 문화의 개조에 관심
n교육원리
1) 교육은 문화의 기본적 가치를 실현할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하는 일에 전념해야 함, 현대세계의 사회적, 경제적 세력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
2) 새로운 사회는 민정으로 민주적인 사회가 되어야 함
3) 아동, 학교, 교육은 사회적, 문화적 세력에 의해 확고하게 조건 지어진다.
4) 교사는 재건주의자들이 제시하는 새로운 사회건설의 긴급성과 타당성을 학생들에게 확신시켜야 한다.
5) 교육의 목적과 수단은 현대의문화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개조, 행동과학의 연구가 발견해 낸 모든 원리들에 맞아야 한다.
n한계점
1) 미래사회를 어떤 가치관에 입각해서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증이 결여
2) 행동과학을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데 한계
3) 민주적인 방식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기 쉽다.
실용주의
n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
n경험과 변화만이 유일한 실재로 봄
n가치를 상대적으로 봄
n모든 윤리적, 도덕적 규범은 문화나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따라서 경험에 의하여 실용성이나 효용이 입증되는 것이 가치로운 것이다.
분석철학
n종래의 사변적, 선험적, 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철학방법을 제기
n어떤 신념이나 사고의 내용에 관심을 기울이는 대신에, 사고가 전개되고 표현되는 방식에 관심을 기울임
n사고를 표현하는 언어의 의미가 과연 분명한지, 그 논리가 정연한지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관심을 기울임
n교육이론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교육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개념들의 의미를 분명히 하고, 교육의 이론과 주장들의 정당성 근거를 밝히고 교육이론들의 논리적 가정을 분석해 내는 데에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