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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회상담][인간관][목회자][성차별]목회상담의 의미, 목회상담의 목적, 목회상담의 원칙, 목회상담의 인간관, 목회상담과 목회자, 목회상담과 성차별(여성차별), 목회상담의 사례, 목회상담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목회상담의 의미

Ⅲ. 목회상담의 목적

Ⅳ. 목회상담의 원칙
1. 상담자는 내담자와 대화를 하는 도중에 내담자의 감정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인적인 인격을 중시해야 한다
3. 상담자는 그리스도를 대신한 목회자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4. 너무 빨리 도덕화시키거나 설교하지 말 것이다
5. 상담자는 응답하면서 내담자가 여러 가지 말로써 표현하고자 하는 마음을 내담자를 대신해서 표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Ⅴ. 목회상담의 인간관

Ⅵ. 목회상담과 목회자

Ⅶ. 목회상담과 성차별(여성차별)

Ⅷ. 목회상담의 사례
1. 그런 길을 밟지 않은 것은 현명한 처사였습니다
2. 우리는 언젠가는 누구나 다 그러한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3. 그래서 어떻게 하셨습니까
4. 네, 이야기를 계속하십시오. 아마 어떤 해결책이 있겠지요
5. 집사님은 그런 일을 당하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고 확신합니다
6. 자매님이 지금 깊이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겠습니다
7. 집사님은 정말로 큰 고통을 받아 오셨군요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실한 아픔은 무엇인가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하는 것이다. 들음은 내담자가 가지고 오는 문제 자체를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담자의 마음의 고통을 듣는 것은 더 중요하다. 이렇게 상담자가 응답할 때 J집사는 무언가 통하지 아니하는 장벽이 상담자와 자기 사이에 놓여 있음을 느껴서 더 이상 깊은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게 될 것이다.
4. 네, 이야기를 계속하십시오. 아마 어떤 해결책이 있겠지요
이러한 응답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진정으로 염려하여, 내담자의 문제와 감정을 함께 나누어야 한다는 목회상담의 근본원칙을 어기고 있는 것이다. “아마 어떤 해결책이 있겠지요.” 하는 말 속에는 상담자의 책임회피의 냄새가 난다. 목회상담자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주님의 양을 돌보라는 책임을 맡은 자이다. 상담자는 예수님의 길을 따라서, 선한 목자가 되어 양들을 위해 생명을 버릴 수 있어야 하며, 양을 인도하여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라도 함께 가야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령의 부르짖음을 들으면서, 확고하게 그 내담자의 고통을 함께 나누며 순례자의 길을 함께 걸어가겠다는 확실한 응답을 해야 하는 것이다.
5. 집사님은 그런 일을 당하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고 확신합니다
이러한 대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겉치레에 불과하다. 남편의 외도로 고민하는 아내가 충격을 받을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J집사가 P목사를 찾아 온 것은 당연한 사실에 동의해 달라고 찾아온 것이 아니다. 근본적으로 J집사는 자기의 짐이 너무 무거워 도저히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P목사에게 찾아 온 것이다. J집사는 그 짐을 함께 나누어질 수 있는 길을 찾고 있다. 당연한 사실의 동의만으로는 무거운 짐이 가벼워질 수 없다. 상담자에게 먼저 필요한 것은 J집사의 짐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마음의 눌림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즉 그녀의 심정을 공감하고 함께 나누는 것이다.
6. 자매님이 지금 깊이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겠습니다
“그러나 거기에서 벗어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니, 우리는 하나님의 손에 의지하여 새 힘을 얻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응답은 상담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설교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목회상담의 핵심은 고난당하는 내담자에게 하나님을 소개하여 하나님의 도움을 받게 하는 데에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직접적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이야기 하는 것은 상담이라기보다는 설교이다. 설교와 상담의 다른 점은 전자가 메시지의 전달에 중점을 두는 것이라면 후자는 개인 심정의 인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담은 먼저 내담자의 마음을 털어 놓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의 고민을 함께 나누면서 하나님을 대신해서 그 개인의 감정과 삶을 도와 나가야 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설교는 말이라고 하는 수단으로 하나님을 전달하지만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몸으로 하나님을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7. 집사님은 정말로 큰 고통을 받아 오셨군요
이것은 위에 제시한 다른 모든 응답의 가능성들 보다 훨씬 좋은 응답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이러한 응답에서 상담자의 초점은 J집사의 고통당하는 심정에 있다. J집사의 처사이든지 사건의 진전이든지 그녀가 취한 행동이나 앞으로 취할 행동을 말하지 않고 상담자는 J집사의 고통하는 마음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응답의 장점은 J집사가 표현하고 싶지만 표현하지 못한 바로 그 점을 상담자가 대신 표현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상담하는 자가 내담자의 말을 듣고 응답하는 과정에서 가장 마음을 기울일 것은 지금 현재 내담자의 마음이다. J집사는 P목사를 찾아 와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 이야기의 핵심은 “목사님 나는 지금까지 너무 큰 고통을 당하여 왔습니다.”하는 것이다. 그런데 상담자가 이런 내담자의 마음을 대신 표현해 줄 때 내담자는 상담자가 진정으로 자기를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더 깊은 자기의 심정을 나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우리는 항상 앞으로의 사회는 인간 그 자체가 가치 있는 것인가? 에 대한 회의를 갖는 시대가 될 것임으로 인간들에게 왜 한 인간을 특수한 방법으로 바라보지 않을 수 없는지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사람들을 특수하게 바라볼 수 있는 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점에서 목회 상담은 중대한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회상담의 독자성 가운데 하나는 목회상담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확인하고 하나님이 그처럼 사랑하시는 인간의 위상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목회상담은 다음의 네 가지 특수한 관점에서 인간을 바로 보며 상담한다. 먼저,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둘째, 예수님의 십자가는 인간의 존엄성을 재확인한다. 셋째, 예수님은 지극히 작은 자 하나와 자신을 동일시하였다. 넷째, 한 생명을 천하보다 귀하게 여겨라.
우리가 이런 인간의 존엄성을 기억하고서 목회상담을 할 때, 우리가 하는 목회 상담을 통하여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필요한 전인성의 회복이 이루어질 것이다.
목회 상담의 목적이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회복이요, 인간 회복에는 개인적인 결함에서의 회복뿐만 아니라 관계적 차원의 삶의 회복,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까지 포함되는 것이기 때문에 친밀공동체의 회복은 미래의 목회상담의 중심과제 가운데 하나일 수밖에 없다.
미래사회가 개인주의적 행복 추구라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친밀공동체는 인간의 기본 욕구가 억압되어 사회적 불안과 개인적인 불만이 고조될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내담자의 필요에 따라서는 교회의 전체 자원을 활용하여 내담자를 측면 지원할 수 있으며 친밀 공동체가 필요한 이들에게는 교회 가족의 친밀 공동체 속에서 새 삶을 시작하게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문상희(1982), 신학배경사(예수와 그의 시대), 연신원목회자세미나강의집
이주영(1989), 현대 목회학, 서울 : 성광 문화사
이명수(1981), 치유목회의 고찰, 서울 : 성광문화사
오성춘(1993), 목회상담학,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안석모, 영성과 목회상담
R.R 류터 지음, 안상님 역(1985), 성차별과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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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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