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정의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1. 원칙 1
2. 원칙 2
3. 원칙 3
Ⅶ.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 방법
1. 설명형 방법(expository mode)
1) 의미성
2) 명료성
3) 다양성
4) 흥미성
5) 간결성
6) 구체성
7) 논리적인 계열성
8) 포괄성
2. 탐구형 방법(inquiry mode)
1) 촉진자(facilitator)
2) 반론 제기자(provoker)
3) 조정자(modulator)
4) 모니터(monitor)
5) 비계 설정자(scaffold builder)
6) 격려자(supporter)
3. 시범형 방법(demonstration mode)
4. 활동형 방법(activity mode)
Ⅷ. 미국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1. 불건전 정보 접촉에 대한 대응 방안
2. 교수 기법
Ⅸ.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정의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1. 원칙 1
2. 원칙 2
3. 원칙 3
Ⅶ.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 방법
1. 설명형 방법(expository mode)
1) 의미성
2) 명료성
3) 다양성
4) 흥미성
5) 간결성
6) 구체성
7) 논리적인 계열성
8) 포괄성
2. 탐구형 방법(inquiry mode)
1) 촉진자(facilitator)
2) 반론 제기자(provoker)
3) 조정자(modulator)
4) 모니터(monitor)
5) 비계 설정자(scaffold builder)
6) 격려자(supporter)
3. 시범형 방법(demonstration mode)
4. 활동형 방법(activity mode)
Ⅷ. 미국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1. 불건전 정보 접촉에 대한 대응 방안
2. 교수 기법
Ⅸ.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등한 분배와 컴퓨터의 사용, 하이테크/하이터치, 프로그래머들과 사용자들의 책임들, 파괴주의, 표절, 정부의 정보 통제, 컴퓨터와 군대, 컴퓨터와 실직, 교실에서의 컴퓨터 이용 규칙, 컴퓨터 공포증, 비디오 게임, 사유 컴퓨터와 공공 컴퓨터, 컴퓨터 에러, 정보화 시대, 비현금화 시대, 전자 별장, 수퍼 컴퓨터, 인공지능, 로봇 공학. 컴퓨터 윤리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하여 베어 교수는 도덕딜레마 토론 모델, 법리학적 모델, 가치분석 모델을 추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친구를 위해 비싼 디스켓을 복제해 줄 것인가 아니면 친구를 잃을 것인가라는 딜레마가 제시되었을 때, 학급의 학생들은 다양한 행동을 포함하는 대안들을 제시하고 각 대안에 대한 근거가 되는 이유들을 제시할 수 있다. 베어 교수는 또한 위의 학습 모델에 사용하는 데 자료가 되는 것으로서 신문, 잡지, TV 프로그램, 실제 경험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토론 중심의 학습 효과를 더욱 배가시키기 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혹은 교실에서의 컴퓨터 사용에 대한 규칙들을 자신들이 직접 참여하여 제정하는 활동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그는 주장하였다. 또한 각 교과목에서 컴퓨터 사용과 관련된 제재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소집단활동을 통해 설문조사, 인터뷰, 컴퓨터 정보사냥, 현장 학습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컴퓨터 관련 윤리적 문제들과 사회적 이슈들을 접근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로체스터 대학교(The University of Rochester)에서도 컴퓨터 윤리학을 철학과 강좌 중의 하나로 채택하고 있다. 이 강좌의 소개 글을 보면 다음과 같다: “컴퓨터는 단지 20년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컴퓨터를 통하여 범죄를 저지르는 새로운 방식들, 타인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새로운 방식들, 그리고 타인의 것을 도둑질하는 새로운 방식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소프트웨어의 저작권 침해, 컴퓨터 해킹, 전산화된 각종 기록의 누설과 같은 문제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이슈들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저작권 침해, 해킹,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책임과 의무, 가상 포르노, 개인에 대한 침해, 직장에서의 사적인 컴퓨터 사용, 마지막으로 인공지능과 전문가 체제의 활용 등의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본 강좌는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부딪치게 되는 도덕적이고 전문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미국의 미시건대학교에서는 사범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공학 강좌가 있는데 이 가운데 ‘윤리학과 정보공학’에 대해서 다루는 시간이 있다. 이 강좌는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저작권 문제, 온라인 자료에 대한 불법적인 접근,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전염되는 방식을 다룬다. 이러한 컴퓨터관련 윤리적 이슈들과 더불어 현대 의학 발달에 뒤따른 결과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Ⅸ.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선 과제
(1)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도 자료의 개발 보급과 교사의 많은 참여가 있어야 한다.
(2) 인터넷 중독 및 게임중독을 정확히 파악하여 중독자를 위해 개별상담 및 지도활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3) 각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마련, 체계적인 지도를 하여야 한다.
(4) 학교의 전체교사가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연수기회를 확대하고 각 교과 시간에 교과와 밀접한 내용을 찾아 학생지도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상담 및 지도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Ⅹ. 결론
오늘날 우리는 고도로 발달한 정보통신기술을 기초로 하여 예전의 농경사회나 산업사회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보화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다른 사회에 비해 그 변화하는 속도가 급격하며,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그 변화에 적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또한 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뒤쳐지는 것에 대해 소외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는 그 어느 사회보다도 개인 즉, 정보를 주고받는 사용자 간의 건전한 이용 의지가 요구되는 사회라고 생각한다. 정보화 사회에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동시에 공존하고 있다. 순기능은 정보와 지식의 창출, 정보의 유통 및 활용이 자유로워짐으로써 국가경쟁력이 제고되고 국가이익의 극대화 및 국민편익의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며, 반면 역기능은 전산시스템에 대한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의 유포, 음란물의 유통, 개인 정보의 오남용, 지적재산권의 침해, 사이버 성폭력, 욕설 및 언어파괴 등에 의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정보화 사회의 순기능을 누리는 것 보다 역기능에 노출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정보화 사회는 그 순기능과 역기능을 종종 두 개의 칼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하나의 칼은 우리의 생활을 위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생산적인 칼이고, 또 하나의 칼은 다른 사람을 위협하고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파괴적인 칼이다. 이 두 개의 칼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하는 것은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달려있다. 정보화 사회가 가지고 있는 생산적인 칼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학교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아직은 일회적인 교육에 머물러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학교에서 실시되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이 학생들에게 읽어보도록 전달하는 유인물이나 가정에 보내는 가정통신문의 유형으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한 회분의 수업 자료로 이용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수(2001), 인터넷이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사례, 제1차 정보통신윤리학술포럼
김기태(1997), 정보통신윤리의 실천방안과 심의기구의 역할,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박형수(2006), 초등학생의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정경수(1996),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정보사회와 정보통산 윤리,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정보통신윤리위원회(2002),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추병완(1999), 정보통신윤리 의식의 확산방안
현재 미국의 로체스터 대학교(The University of Rochester)에서도 컴퓨터 윤리학을 철학과 강좌 중의 하나로 채택하고 있다. 이 강좌의 소개 글을 보면 다음과 같다: “컴퓨터는 단지 20년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컴퓨터를 통하여 범죄를 저지르는 새로운 방식들, 타인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새로운 방식들, 그리고 타인의 것을 도둑질하는 새로운 방식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소프트웨어의 저작권 침해, 컴퓨터 해킹, 전산화된 각종 기록의 누설과 같은 문제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이슈들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저작권 침해, 해킹,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책임과 의무, 가상 포르노, 개인에 대한 침해, 직장에서의 사적인 컴퓨터 사용, 마지막으로 인공지능과 전문가 체제의 활용 등의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본 강좌는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부딪치게 되는 도덕적이고 전문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미국의 미시건대학교에서는 사범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공학 강좌가 있는데 이 가운데 ‘윤리학과 정보공학’에 대해서 다루는 시간이 있다. 이 강좌는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저작권 문제, 온라인 자료에 대한 불법적인 접근,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전염되는 방식을 다룬다. 이러한 컴퓨터관련 윤리적 이슈들과 더불어 현대 의학 발달에 뒤따른 결과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Ⅸ.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선 과제
(1)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도 자료의 개발 보급과 교사의 많은 참여가 있어야 한다.
(2) 인터넷 중독 및 게임중독을 정확히 파악하여 중독자를 위해 개별상담 및 지도활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3) 각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마련, 체계적인 지도를 하여야 한다.
(4) 학교의 전체교사가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연수기회를 확대하고 각 교과 시간에 교과와 밀접한 내용을 찾아 학생지도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상담 및 지도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Ⅹ. 결론
오늘날 우리는 고도로 발달한 정보통신기술을 기초로 하여 예전의 농경사회나 산업사회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보화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다른 사회에 비해 그 변화하는 속도가 급격하며,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그 변화에 적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또한 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뒤쳐지는 것에 대해 소외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는 그 어느 사회보다도 개인 즉, 정보를 주고받는 사용자 간의 건전한 이용 의지가 요구되는 사회라고 생각한다. 정보화 사회에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동시에 공존하고 있다. 순기능은 정보와 지식의 창출, 정보의 유통 및 활용이 자유로워짐으로써 국가경쟁력이 제고되고 국가이익의 극대화 및 국민편익의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며, 반면 역기능은 전산시스템에 대한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의 유포, 음란물의 유통, 개인 정보의 오남용, 지적재산권의 침해, 사이버 성폭력, 욕설 및 언어파괴 등에 의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정보화 사회의 순기능을 누리는 것 보다 역기능에 노출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정보화 사회는 그 순기능과 역기능을 종종 두 개의 칼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하나의 칼은 우리의 생활을 위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생산적인 칼이고, 또 하나의 칼은 다른 사람을 위협하고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파괴적인 칼이다. 이 두 개의 칼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하는 것은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달려있다. 정보화 사회가 가지고 있는 생산적인 칼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학교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아직은 일회적인 교육에 머물러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학교에서 실시되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이 학생들에게 읽어보도록 전달하는 유인물이나 가정에 보내는 가정통신문의 유형으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한 회분의 수업 자료로 이용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수(2001), 인터넷이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사례, 제1차 정보통신윤리학술포럼
김기태(1997), 정보통신윤리의 실천방안과 심의기구의 역할,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박형수(2006), 초등학생의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정경수(1996),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정보사회와 정보통산 윤리,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정보통신윤리위원회(2002),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추병완(1999), 정보통신윤리 의식의 확산방안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의 문제점( 정보화 사회 정보사회)
- 정보통신기술과 조직네트워크
- 디지털정보통신기술과 정보지배사회에 대한 고찰
- [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화][정보화정책][정보화촉진]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특징, 정보...
- [인터넷][인터넷 영향][온라인][사이버][정보통신기술][인터넷의 미래]인터넷의 개념, 인터넷...
- [보안시스템][무선인터넷 보안시스템][무선인터넷][정보통신기술][인터넷][보안][해킹][해커]...
-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정의, 배경, 필요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창의적 사고...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개념과 목적,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유형과 필요성, ICT활용...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의와 특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기반조성,...
-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유형,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수학습의 계획과 진행,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수학습지...
-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육과정 변천사, 정보통신...
- [기술인력, 산업기술인력, 과학기술인력]기술인력과 산업기술인력, 기술인력과 과학기술인력,...
- [일본정보, 정보전문직]일본정보와 정보전문직, 정보공개제도, 일본정보와 정보문화, 정보통...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