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Ⅰ. 인문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인문주의와 평생교육
Ⅱ. 진보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진보주의와 평생교육
Ⅲ. 행동주의 평생교육
1. 개요
1) 교육목표의 사용
2) 교육의 책무성
3) 능력위주 교육
2. 행동주의와 평생교육
Ⅳ. 인본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인본주의와 평생교육
Ⅴ. 급진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급진주의와 평생교육
Ⅵ. 분석철학 평생교육
1. 개요
1) 논리실증주의
2) 일상언어철학
2. 분석철학과 평생교육
* 참고문헌
Ⅰ. 인문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인문주의와 평생교육
Ⅱ. 진보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진보주의와 평생교육
Ⅲ. 행동주의 평생교육
1. 개요
1) 교육목표의 사용
2) 교육의 책무성
3) 능력위주 교육
2. 행동주의와 평생교육
Ⅳ. 인본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인본주의와 평생교육
Ⅴ. 급진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급진주의와 평생교육
Ⅵ. 분석철학 평생교육
1. 개요
1) 논리실증주의
2) 일상언어철학
2. 분석철학과 평생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흥미, 요구,
동기, 가치관, 신념, 목표들이 학습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5) 급진주의 평생교육
(1) 개요
급진주의 평생교육은 18세기 이후 일어났던 급진주의 운동들, 즉 무정부주의,
마르크스주의, 사회주의, 좌파 프로이트주의 등에 그 역사적 근거를 두고 있다.
급진주의 교육자들은 교육을 급진적인 사회변화를 성취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
로 전제하였다(Elias & Merriam, 1994). 급진주의 교육학자로는 Freire, Illich,
Goodman등이 있다.
대표적인 급진주의 교육자인 Freire는 Marx의 사상을 바탕으로 의식화
(conscientization)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을 하나의 객체로서의 존재
가 아니라 주체로서의 존재로 인식하고 인간의 주체성을 중시하였다. 인간은 동
물과는 달리 자신의 역사와 문화를 창조하고 자신의 의식 수준을 스스로 높일 수
있는 주체적인 존재인 것이다. 특히 그는 제3세계에서의 억압적이고 모순된 상황
을 해결하는 것이 교육의 과제라고 하면서 해방적 교육학을 주장하였다(Elias &
Merriam, 1994).
(2) 급진주의와 평생교육
급진주의에서 제기한 비판과 제안들은 평생교육 측면에서에도 적용이 가능하
다. 급진주의에서의 학교를 벗어나고자 하는 입장, 시민의식교육에 대한 제안, 학
교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 등은 평생교육과 많은 관계가 있다. 또한 억압받는 계
층을 대상으로 하는 Freire의 문해교육은 제3세계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여성, 흑인, 인디언에 대한 교육까지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도 급진주의 교육은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미국 평생교육의 경우 그러한 경향은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특히 성인
교육자들이 사회의 변화와 개혁보다는 학습자 개인 차원의 변화와 개발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급진주의 교육사상은 성인교육학자들에 의해서 수용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급진주의의 사회 전반에 걸친 거시적인 개혁사상과 장기적인 안
목은 성인교육학자들이 갖기 쉬운 단기적 시각과 사회병리에 대한 비판적 태도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Merriam & Brockett, 1997).
6) 분석철학 평생교육
(1) 개요
분석철학 평생교육은 그 기원을 논리실증주의나 과학적 실증주의 그리고 영국
의 분석철학에서 찾을 수 있다. 분석철학적 접근방법은 평생교육 분야에서 사용
되고 있는 개념이나 주장, 정책 또는 설명 등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
다. 이러한 전통을 따르는 교육철학자들로는 Scheffler, Peters, Green등이 있다.
또한 Lawson과 Paterson은 영국의 성인교육 철학자들로 분석철학적 입장에서 성
인교육철학에 접근해 간 선구자들이다(Elias & Merriam, 1994).
분석철학은 철학을 탐구하는 방법 또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인 전
제를 배제하고 논리적 분석을 통해 문제를 명확하게 하고 그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 특히 분석철학에서는 사상을 전달하는 수단인 언어분석을 가장 중요시한
다. 분석철학에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의 입장이 있다. 하나는 논리실증주의
(logical positivism)이고, 다른 하나는 일상언어(ordinal language)철학이다(강선보
외, 1993).
1. 논리실증주의
논리실증주의는 경험적 실증주의(empirical positivism) 또는 과학적 경험론
(scientific empiricism)이라고도 하는데, 경험적으로 관찰 가능한 사실에 대한 명제
를 분석명제(analytic proposition)라고 하고 수학적 논리와 같이 논리적 증명이 가
능한 명제를 종합명제(synthetic proposition)라고 한다. 따라서 형이상학 명제와
같이 경험적 관찰이나 논리적 사고에 의해서 명제의 진위가 판명되지 않는 명제는
분석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2. 일상언어철학
일상언어철학은 논리실증주의가 분석과정에서 실제 언어의 의미를 경시하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예를 들어, 논리실증주의자들은 '국가'라는 말
이 '국민'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하여 가령 '영국은 1939년에
선전을 포고하였다. ' 라는 명제의 분석을 통해서 '각 영국인은 1939년에 선전포고
를 하였다. ' 고 한다면 그 의미는 달라지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국가' 라는 언어
가 '국민' 이라는 언어로 분석되는 것은 일상언어체계에 있어서는 합당하지 않은
것이다.
(2) 분석철학과 평생교육
Paterson과 Lawson은 성인교육에서 연어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Paterson은 성인이 아동보다 나이가 더 많기에 정신적 감정적 측면에서 발전하
는 규범적 존재라고 분석한다. 따라서 그는 성인교육을 인문주의 성인교육으로만
제한하고 그 이외의 교육은 성인교육이 아니라고 분석함으로써 직업교육, 여가교
육과 같은 교육들은 성인교육에서 배제하였다. 또한 Lawson은 성인들을 위한 교
육이 성인들이 참여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이라고 하였고, Paterson과 마찬가지로
성인교육을 인문주의 성인교육으로 제한하였다(Elias & Merriam, 1994).
Paterson과 Lawson의 평생교육에 대한 관점은 평생교육을 인문주의 교육으로
한정함으로써 직업교육이나 기타 다양한 성인교육을 평생교육의 범주에서 제외
시킨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분석철학에서 교육의 과학화를 주장하는 관
점을 평생교육방법에 적용한다면 평생교육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나 주
장, 정책 또는 설명 등을 보다 명확하게 하여 평생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 권두승(1999). 평생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 홍두승 외(1994). 사회계층. 서울: 다산출판사
-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
동기, 가치관, 신념, 목표들이 학습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5) 급진주의 평생교육
(1) 개요
급진주의 평생교육은 18세기 이후 일어났던 급진주의 운동들, 즉 무정부주의,
마르크스주의, 사회주의, 좌파 프로이트주의 등에 그 역사적 근거를 두고 있다.
급진주의 교육자들은 교육을 급진적인 사회변화를 성취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
로 전제하였다(Elias & Merriam, 1994). 급진주의 교육학자로는 Freire, Illich,
Goodman등이 있다.
대표적인 급진주의 교육자인 Freire는 Marx의 사상을 바탕으로 의식화
(conscientization)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을 하나의 객체로서의 존재
가 아니라 주체로서의 존재로 인식하고 인간의 주체성을 중시하였다. 인간은 동
물과는 달리 자신의 역사와 문화를 창조하고 자신의 의식 수준을 스스로 높일 수
있는 주체적인 존재인 것이다. 특히 그는 제3세계에서의 억압적이고 모순된 상황
을 해결하는 것이 교육의 과제라고 하면서 해방적 교육학을 주장하였다(Elias &
Merriam, 1994).
(2) 급진주의와 평생교육
급진주의에서 제기한 비판과 제안들은 평생교육 측면에서에도 적용이 가능하
다. 급진주의에서의 학교를 벗어나고자 하는 입장, 시민의식교육에 대한 제안, 학
교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 등은 평생교육과 많은 관계가 있다. 또한 억압받는 계
층을 대상으로 하는 Freire의 문해교육은 제3세계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여성, 흑인, 인디언에 대한 교육까지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도 급진주의 교육은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미국 평생교육의 경우 그러한 경향은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특히 성인
교육자들이 사회의 변화와 개혁보다는 학습자 개인 차원의 변화와 개발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급진주의 교육사상은 성인교육학자들에 의해서 수용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급진주의의 사회 전반에 걸친 거시적인 개혁사상과 장기적인 안
목은 성인교육학자들이 갖기 쉬운 단기적 시각과 사회병리에 대한 비판적 태도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Merriam & Brockett, 1997).
6) 분석철학 평생교육
(1) 개요
분석철학 평생교육은 그 기원을 논리실증주의나 과학적 실증주의 그리고 영국
의 분석철학에서 찾을 수 있다. 분석철학적 접근방법은 평생교육 분야에서 사용
되고 있는 개념이나 주장, 정책 또는 설명 등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
다. 이러한 전통을 따르는 교육철학자들로는 Scheffler, Peters, Green등이 있다.
또한 Lawson과 Paterson은 영국의 성인교육 철학자들로 분석철학적 입장에서 성
인교육철학에 접근해 간 선구자들이다(Elias & Merriam, 1994).
분석철학은 철학을 탐구하는 방법 또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인 전
제를 배제하고 논리적 분석을 통해 문제를 명확하게 하고 그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 특히 분석철학에서는 사상을 전달하는 수단인 언어분석을 가장 중요시한
다. 분석철학에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의 입장이 있다. 하나는 논리실증주의
(logical positivism)이고, 다른 하나는 일상언어(ordinal language)철학이다(강선보
외, 1993).
1. 논리실증주의
논리실증주의는 경험적 실증주의(empirical positivism) 또는 과학적 경험론
(scientific empiricism)이라고도 하는데, 경험적으로 관찰 가능한 사실에 대한 명제
를 분석명제(analytic proposition)라고 하고 수학적 논리와 같이 논리적 증명이 가
능한 명제를 종합명제(synthetic proposition)라고 한다. 따라서 형이상학 명제와
같이 경험적 관찰이나 논리적 사고에 의해서 명제의 진위가 판명되지 않는 명제는
분석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2. 일상언어철학
일상언어철학은 논리실증주의가 분석과정에서 실제 언어의 의미를 경시하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예를 들어, 논리실증주의자들은 '국가'라는 말
이 '국민'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하여 가령 '영국은 1939년에
선전을 포고하였다. ' 라는 명제의 분석을 통해서 '각 영국인은 1939년에 선전포고
를 하였다. ' 고 한다면 그 의미는 달라지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국가' 라는 언어
가 '국민' 이라는 언어로 분석되는 것은 일상언어체계에 있어서는 합당하지 않은
것이다.
(2) 분석철학과 평생교육
Paterson과 Lawson은 성인교육에서 연어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Paterson은 성인이 아동보다 나이가 더 많기에 정신적 감정적 측면에서 발전하
는 규범적 존재라고 분석한다. 따라서 그는 성인교육을 인문주의 성인교육으로만
제한하고 그 이외의 교육은 성인교육이 아니라고 분석함으로써 직업교육, 여가교
육과 같은 교육들은 성인교육에서 배제하였다. 또한 Lawson은 성인들을 위한 교
육이 성인들이 참여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이라고 하였고, Paterson과 마찬가지로
성인교육을 인문주의 성인교육으로 제한하였다(Elias & Merriam, 1994).
Paterson과 Lawson의 평생교육에 대한 관점은 평생교육을 인문주의 교육으로
한정함으로써 직업교육이나 기타 다양한 성인교육을 평생교육의 범주에서 제외
시킨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분석철학에서 교육의 과학화를 주장하는 관
점을 평생교육방법에 적용한다면 평생교육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나 주
장, 정책 또는 설명 등을 보다 명확하게 하여 평생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 권두승(1999). 평생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 홍두승 외(1994). 사회계층. 서울: 다산출판사
-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